[영유아교수방법] 유아 수학 교육 -수학교육의 내용요소를 중심으로 한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 수학 교육의 이론적 탐색
1. 유아수학교육의 정의
2. 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3.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발달이론
4. 유아수학교육의 기본방향

Ⅱ. 유아 수학 교육의 내용
1. 유아수학교육 내용의 구조
2. 유아수학교육 내용의 조직

Ⅲ. 공간과 도형
1.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하교육
2. NCTM의 기하교육
3. 공간개념의 발달
4. 도형개념의 발달
5. 기하도형 - 미술교육과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

Ⅳ. 유아 수학 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1.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2.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활동자료

Ⅴ. 유아 수학 교육 활동의 예
본문내용
Ⅰ. 유아 수학 교육의 이론적 탐색

1. 유아수학교육의 정의
유아수학교육은 유아를 대상으로 수학교육을 시행하는 것이며, 수학교육은 수학적 내용을 교육하는 것이다. 수학교육은 수, 양, 공간도형에서의 관계를 인지하고 추론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은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해서 그의 발달적 요구에 부응해야한다. 수학교육도 예외가 아니다. 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인지적으로 구체물을 통해서 지각하고 추론하는 인지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 즉, 유아는 상징을 통한 추론을 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유아기 고유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수학교육이 시도되어야한다. 그렇다고 해서 유아기에 인지적으로 수나 양, 부피의 변별이나 분류 및 비교와 같은 수학적 추론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과제가 초보적이고 간단하기만하면 유아도 수학적 추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수학교육은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그가 감당할 수 있는 수학 과제를 주어 유아가 수, 양, 부피, 공간 및 도형의 여러 관계를 지각하고 추론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아동은 스스로 독자적 의지를 가지고 발달을 지향하는 유기체이다. 아동은 어디까지나 독립적 존재로서 자유의지를 가지고 스스로 깨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존재로 간주되어야 한다. 아동을 주관이 뚜렷한 독립된 인격체로 보고, 아동의 능력을 고려하여 그의 인지적 발달을 배려하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숙자(1992). 유아수놀이 경험과 교육. 양서원
권영례이순형 공저(1992). 유아수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권영례(1996). 아동중심 유아수학활동. 양서원
이경우홍혜경 외(1997). 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김영선(2003). 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이정욱유연화(2006). 유아수학교육. 정민사
김숙자김현정( ). 유아 수놀이 교육. 문음사
조미상장지영김효미 공저(2004). 유아 수활동. 다음세대
홍혜경(1999). 유아의 공간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과정 모색.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 육과 부교수 홍혜경) 논문
이정욱(2003). 미술교육과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이 유아의 기하도형 이해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 이정욱) 논문
나귀옥박현숙(2004). 유아 수학교육에서 기하 교육에 대한 고찰. 논문
양희경(2000). 동화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 수학활동이 유아의 공간개념에 미치는 영향. 덕 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A]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본문출처표기, 각주표기)
  • 한 개념3) 영유아교사의 발달4) 영유아교사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2. 영유아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성 및 관심사1) 생존단계2) 강화단계3) 갱신단계4) 성숙단계3. 교사의 발달단계에 따른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1) 단계별 목표설정2) 전략과 절차 개발3) 지지와 격려4) 교사역할의 시사4. 바람직한 영유아교사의 역할 수행을 위한 실제적인 방안1) 건전한 사고와 가치관2) 교직능력의 향상3) 교과지식과 효과적인 교수방법4) 건강한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 및 유치원 공교육화 분석
  • 중심 통함과 기능 중심 통합 등의 여러 유형으로 논의되고 있다. 교육과정 통합은 시간적?공간적 그리고 내용 영역에 있어서 각각 다른 학습경험들이 상호 관련지어지고, 의미 있게 모아져서 전체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 뿐만 아니라, 통합교육과정은 인간의 성향 변화가 가치롭게 이루어지게 하는 과정이라고 정의된다.통합적 교육 과정은 교과 영역들간의 의미 있는 연계를 통하여 유아들이 고유의 학습 방법을 획득하도록 돕는 접근법이다. 즉, 통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교육 기관의 여러 가지 여건과 상황에 따라 유아 교육과정에 다양한 방법으로 통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교사 대 유아 비율이나 프로그램 중점 목표가 무엇이냐에 따라 일주일 중에 이틀만 오후 시간에 한하여 프로젝트 활동을 할 수도 있고, 교육과정의 실체를 프로젝트 중심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② 유아 교육에 관한 하나의 접근으로서의 프로젝트 활동은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에 관한 것 뿐 아니라 교수, 학습 방법에

  • 유아교육과정의 이해
  • 중심 교육과정(human centered curriculum)1970년대•인본주의 심리학에 영향을 받음.• 잠재적 교육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학교의 문화, 분위기, 교사와의 인간적 관계를 통한 인격적 감화 등을 중시 함.• 학생에게 전 인격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경험 즉, 의도적이거나 비의도적인 경험 모두를 교육과정의 개념에 포함.2)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유아교육과정이란?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해 교육목표 설정, 교육내용 선정, 교수학습 방법 및 환경

  • 유아수학교육
  • 유아수학교육- 목 차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 프뢰벨1)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2)의의와 3) 비판점을 기술하시오. 3. 정보처리이론의 1) 기본 입장, 2) 수학교육 내용, 3)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4) 기여와 비판점을 제시하시오. 4. 유아 1) 공간교육 내용, 2) 도형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공간과 도형 이해에 도움이 되는 3) 교재‧교구 5개, 4) 동화 5권을 제시하고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 5) 제시한 수학 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