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 유아 수학 교육 -수학교육의 내용요소를 중심으로 한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3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영유아프로그램-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 발도르프교육
- [놀이][놀이문화]놀이(놀이문화)의 정의, 놀이(놀이문화)와 창의성, 놀이(놀이문화)와 유아발달, 놀이(놀이문화)와 블록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사고, 놀이(놀이문화)의 제고 방향
- [아동수학지도]유아 수학교육의 정의와 중요성을 기술하고, 지도방향과 최근의 수학교육 경향을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 목차
-
Ⅰ. 유아 수학 교육의 이론적 탐색
1. 유아수학교육의 정의
2. 유아수학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3.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발달이론
4. 유아수학교육의 기본방향
Ⅱ. 유아 수학 교육의 내용
1. 유아수학교육 내용의 구조
2. 유아수학교육 내용의 조직
Ⅲ. 공간과 도형
1.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기하교육
2. NCTM의 기하교육
3. 공간개념의 발달
4. 도형개념의 발달
5. 기하도형 - 미술교육과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
Ⅳ. 유아 수학 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1.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2.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활동자료
Ⅴ. 유아 수학 교육 활동의 예
- 본문내용
-
Ⅰ. 유아 수학 교육의 이론적 탐색
1. 유아수학교육의 정의
유아수학교육은 유아를 대상으로 수학교육을 시행하는 것이며, 수학교육은 수학적 내용을 교육하는 것이다. 수학교육은 수, 양, 공간도형에서의 관계를 인지하고 추론하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은 유아기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해서 그의 발달적 요구에 부응해야한다. 수학교육도 예외가 아니다. 유아기의 발달특성을 인지적으로 구체물을 통해서 지각하고 추론하는 인지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 즉, 유아는 상징을 통한 추론을 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유아기 고유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수학교육이 시도되어야한다. 그렇다고 해서 유아기에 인지적으로 수나 양, 부피의 변별이나 분류 및 비교와 같은 수학적 추론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과제가 초보적이고 간단하기만하면 유아도 수학적 추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유아수학교육은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그가 감당할 수 있는 수학 과제를 주어 유아가 수, 양, 부피, 공간 및 도형의 여러 관계를 지각하고 추론하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아동은 스스로 독자적 의지를 가지고 발달을 지향하는 유기체이다. 아동은 어디까지나 독립적 존재로서 자유의지를 가지고 스스로 깨치고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존재로 간주되어야 한다. 아동을 주관이 뚜렷한 독립된 인격체로 보고, 아동의 능력을 고려하여 그의 인지적 발달을 배려하는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숙자(1992). 유아수놀이 경험과 교육. 양서원
권영례이순형 공저(1992). 유아수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권영례(1996). 아동중심 유아수학활동. 양서원
이경우홍혜경 외(1997). 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김영선(2003). 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이정욱유연화(2006). 유아수학교육. 정민사
김숙자김현정( ). 유아 수놀이 교육. 문음사
조미상장지영김효미 공저(2004). 유아 수활동. 다음세대
홍혜경(1999). 유아의 공간능력 증진을 위한 교육과정 모색.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 육과 부교수 홍혜경) 논문
이정욱(2003). 미술교육과 수학교육의 통합적 접근이 유아의 기하도형 이해에 미치는 영향.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 이정욱) 논문
나귀옥박현숙(2004). 유아 수학교육에서 기하 교육에 대한 고찰. 논문
양희경(2000). 동화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 수학활동이 유아의 공간개념에 미치는 영향. 덕 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 만2세 1년 (1,2학기) 부모상담일지
- 중급재무회계Ⅰ_화폐의 시간가치, 현재가치, 미래가치의 특징을 간단히 기술하고 현재가치와 미래가치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제사의 기원과 역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