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초등체육] 혜남학교를 다녀와서 -특수초등교육 치료교육활동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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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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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
1. 혜남학교 소개 1
가. 학교 교훈 1
나. 학교현황 1
다. 교사 현황 1
라. 학생현황 2
마. 교구. 교재 2
바. 2006학년도 교육의 중점 2
2. 치료교육 활동 3
가. 치료교육 활동의 운영 및 편제 3
나. 치료교육 활동의 내용 4
3. 지체부자유아에게 있어 치료교육활동의 의미 8
가. 특수학교 교육과정 속의 치료교육활동에 대한 고찰 8
나. 언어 치료, 청능훈련 (국어, 음악) 8
다. 물리 치료, 작업 치료, 보행 훈련(체육, 미술, 과학, 학교 생활) 9
라. 감각ㆍ운동ㆍ지각 훈련(미술, 음악, 체육) 10
마. 심리·행동적응 훈련(도덕) 11
바. 일상 생활 훈련(실과, 재량활동) 12
사. 사례 12
4. 방과후 활동소개 13
가. 혜남학교 시설 소개 13
나. 방과후 활동 참관 소개 15
5. 선생님과의 면담 18
6. 활동을 마치며. 19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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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체부자유아에게 있어 치료교육활동의 의미
1.1. 특수학교 교육과정 속의 치료교육활동에 대한 고찰
교육부는 뇌성마비아와 같은 중도ㆍ중복 장애아의 다양한 치료 교육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음이 지적된 과거 특수 학교 교육 과정을 개정하면서 총론 개정안의 치료 교육 활동 주요 개정 내용으로 개별 학생의 장애 특성에 따른 치료 교육 활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장애 영역 중심의 획일적 치료 교육 활동 지양, 장애 정도와 특성에 따른 치료 교육 활동의 탄력적 운영을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하면서, 명칭을 ‘치료 교육 활동’으로 통일하고 장애 영역 공통 치료 교육 활동으로 언어 치료, 청능 훈련, 물리 치료, 작업 치료, 감각ㆍ운동ㆍ지각 훈련, 심리ㆍ행동 적응 훈련, 보행 훈련, 일상 생활 훈련의 8가지 영역을 확정하였다.
1.2. 언어 치료, 청능훈련 (국어, 음악)
언어치료는 장애학생들에게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한 치료교육이다. 다양한 수준과 양식들이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유기적 체계로 형성된 의사소통능력을 통하여 정화하고 분명하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것이다. 또한 언어 치료 영역은 언어 습득 단계의 체계화, 장애 학생 언어 습득 특징의 구조화, 한국어 체계의 구조화, 언어 영역 간의 유기적 통합화, 개인 아동의 활동 영역의 체계화 등 다섯 가지 분야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언어치료 교육 목표를 언어 치료의 위계별 접근 방법에 따라 음의 감각·지각, 음의 확립의 기초, 음의 확립, 음의 안정, 음의 전이, 음의 유지로 두고 있다. 더욱이 언어 치료는 발성·발화 기능, 형식, 내용, 활용의 여러 단계들에서 종합적인 상호 통합성을 가지도록 언어 수행 능력을 신장시킨다. 즉, 언어 치료 교육 활동은 발성·발화 기능의 훈련을 통한 정교화에서 시작하여 언어의 화용에 이르기까지의 언어 수행 능력들을 습득하게 한다. 그러므로 언어 치료 교육 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국어과와 기본 교육 과정의 언어 생활의 목표와 내용과는 별도로 학생 개개인의 언어 수행 능력 습득상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적 성격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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