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초등체육] 혜남학교를 다녀와서 -특수초등교육 치료교육활동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례
1. 혜남학교 소개 1
가. 학교 교훈 1
나. 학교현황 1
다. 교사 현황 1
라. 학생현황 2
마. 교구. 교재 2
바. 2006학년도 교육의 중점 2

2. 치료교육 활동 3
가. 치료교육 활동의 운영 및 편제 3
나. 치료교육 활동의 내용 4

3. 지체부자유아에게 있어 치료교육활동의 의미 8
가. 특수학교 교육과정 속의 치료교육활동에 대한 고찰 8
나. 언어 치료, 청능훈련 (국어, 음악) 8
다. 물리 치료, 작업 치료, 보행 훈련(체육, 미술, 과학, 학교 생활) 9
라. 감각ㆍ운동ㆍ지각 훈련(미술, 음악, 체육) 10
마. 심리·행동적응 훈련(도덕) 11
바. 일상 생활 훈련(실과, 재량활동) 12
사. 사례 12

4. 방과후 활동소개 13
가. 혜남학교 시설 소개 13
나. 방과후 활동 참관 소개 15

5. 선생님과의 면담 18

6. 활동을 마치며. 19

본문내용
1. 지체부자유아에게 있어 치료교육활동의 의미
1.1. 특수학교 교육과정 속의 치료교육활동에 대한 고찰
교육부는 뇌성마비아와 같은 중도ㆍ중복 장애아의 다양한 치료 교육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음이 지적된 과거 특수 학교 교육 과정을 개정하면서 총론 개정안의 치료 교육 활동 주요 개정 내용으로 개별 학생의 장애 특성에 따른 치료 교육 활동을 강화하기 위하여 장애 영역 중심의 획일적 치료 교육 활동 지양, 장애 정도와 특성에 따른 치료 교육 활동의 탄력적 운영을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하면서, 명칭을 ‘치료 교육 활동’으로 통일하고 장애 영역 공통 치료 교육 활동으로 언어 치료, 청능 훈련, 물리 치료, 작업 치료, 감각ㆍ운동ㆍ지각 훈련, 심리ㆍ행동 적응 훈련, 보행 훈련, 일상 생활 훈련의 8가지 영역을 확정하였다.
1.2. 언어 치료, 청능훈련 (국어, 음악)
언어치료는 장애학생들에게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게 하기 위한 치료교육이다. 다양한 수준과 양식들이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유기적 체계로 형성된 의사소통능력을 통하여 정화하고 분명하게 자신의 의사를 전달하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것이다. 또한 언어 치료 영역은 언어 습득 단계의 체계화, 장애 학생 언어 습득 특징의 구조화, 한국어 체계의 구조화, 언어 영역 간의 유기적 통합화, 개인 아동의 활동 영역의 체계화 등 다섯 가지 분야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언어치료 교육 목표를 언어 치료의 위계별 접근 방법에 따라 음의 감각·지각, 음의 확립의 기초, 음의 확립, 음의 안정, 음의 전이, 음의 유지로 두고 있다. 더욱이 언어 치료는 발성·발화 기능, 형식, 내용, 활용의 여러 단계들에서 종합적인 상호 통합성을 가지도록 언어 수행 능력을 신장시킨다. 즉, 언어 치료 교육 활동은 발성·발화 기능의 훈련을 통한 정교화에서 시작하여 언어의 화용에 이르기까지의 언어 수행 능력들을 습득하게 한다. 그러므로 언어 치료 교육 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국어과와 기본 교육 과정의 언어 생활의 목표와 내용과는 별도로 학생 개개인의 언어 수행 능력 습득상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적 성격을 가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복지정책, 교원복지정책] 교육복지(교육복지정책), 교원복지(교원복지정책)의 개념, 현황과 향후 교육복지(교육복지정책), 교원복지(교원복지정책)의 과제 분석
  • 교육복지3. 소외계층 교육기회 보장을 위한 투자 실적4. 저소득 계층을 위한 교육복지 정책의 과제Ⅵ. 빈곤아동의 교육 현황1. 미취학 어린이 1) 미취학 아동의 사유 2) 초등학교 교육을 포기한 교육적 방임 3) 호적이 없어 취학하지 못하는 아동 2. 중학교도 마치지 못한 아동 3. 교육비 지출 현황4. 지역아동센터로서의 민간공부방실태5. 의무교육조차 받지 못하는 원인6. 사례 7. 복지관을 다녀와서Ⅶ. 민족통일국가에의 복지교육Ⅷ. 빈곤아동 교

  • 자기 자신에 대한 배려의 정의, 문제점, 원인 그리고 해결책에 대해
  • 학교에 들어오기 전부터, 생각해 오던 교환학생. 이창환 선배님과 멘토, 멘티가 되어 교환학생에 대해 실질적인 많은 배움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멘토링을 통해서, 생각으로만 머물러 있던 나의 목표 중 하나가,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것이 되었다. 또한, 이번 활동을 하기 전에는, 내가 고 학번인 선배님에게 어떤 충고나 조언을 해줄 수 있을까, 멘토나 멘티는 약간은 수직적인 관계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내가 선배님에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과 우수예문81가지
  • 초등학교를 마치고 경기도 부천시로 이전하여 중고등 학교를 졸업하였습니다. 중고등학교 시절에는 보이스카웃/ 교회 학생활동/교내 동아리 활동을 하며 대인관계의 기초를 배웠으며, 이는 현재를 살아가는 건강한 정신의 밑바탕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한 아기를 키우는 초보 가장으로서 삶을 아름답게 가꿔 나가고 있습니다. 성격소개쾌활한 편이며, 기분이 좋아지면 목소리가 커지고 활달하게 돌아다니는 성격입니다. 초창기 영업맨 시절 시행착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연구
  • 1999년도 교육부 위탁연구과제 답신 보고서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운영모형 개발 연구-종일제 프로그램 운영을 중심으로-경원대학교 교육과정 연구위원회1999년도 교육부 위탁연구과제 답신 보고서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편성 운영모형개발연구-종일제 프로그램 운영을 중심으로-책임연구원 정미라공동연구원 홍용희엄정애이순영경원대학교 교육과정 연구위원회연 구 진책임연구원 정 미 라 경원대학교 교수공동연구원 홍 용

  • [공무원]한국사 기출 모음집(1990년~2006년)
  • 교육기관의 설립을 허가하면서 우리 민족의 교육을 장려하였다. 4. 다음 중 김구의 활동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5․10 총선거에 불참하였다. ② 좌우합작 운동에 참여하였다. ③ 김규식과 함께 남북협상을 통하여 통일 정부 달성에 노력하였다. ④ 조선건국준비위원회를 조직하였다. ⑤ 모스크바 3상회의에서 결의된 신탁통치안에 반대운동을 전개하였다. 5. 3․1운동 때 민족대표 33인 중 전라도 출신으로 묶인 것은?㉠ 이승훈 ㉡ 백용성 ㉢ 한용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