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PBL 문제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PBL(Problem-Based Learning: PBL) 개관····························2
1. PBL의 개념···························································2
2. PBL의 이론적 배경··················································2
Ⅱ. 문제중심학습의 특성과 실천적 난관····································3
1. PBL의 특성···························································3
2. PBL의 효과···························································3
3. PBL의 실천적 난관··················································3
Ⅲ. 문제중심학습의 절차·······················································4
1. 문제의 제작과 학습집단의 형성···································5
2. 실제문제 분석의 단계 (협동적인 문제 분석의 단계)··········5
3. 자기 주도적인 학습·················································5
4. 협동적인 문제의 재검토············································6
5. 반성의 단계···························································6
<문제중심학습진행>····················································6
<문제중심학습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7
Ⅳ. PBL문제 개발 및 문제의 예··············································8
Ⅴ. 결론···········································································9
<참고문헌>······································································10
본문내용
Ⅰ. PBL(Problem-Based Learning: PBL) 개관

1. PBL의 개념
문제 중심 학습은 주입식 강의 방식을 지양하고, 문제를 제시하여 학습자들이 그것을 해결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러한 방식은 1969년 캐나다 맥매스터 의과대학의 배로우(Barrows) 교수가 기존의 대학 강의에서 느꼈던 교육 환경의 비현실성, 부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만든 학습 방법이다. 배로우 교수는 의과대학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교육의 세 가지 요소를 지식, 지식의 활용 능력, 미래에 직면할 문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보고 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개발한 것이다.
문제 중심 학습에 대해서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교육에 대한 책임감을 북돋우고 비평적 사고 기술, 이해력,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 동료와의 협력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등 교육의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미국 전역 90여 개 의과 대학은 물론 유명 대학의 MBA 과정과 기업체 연수 프로그램에서 교육 방법으로 널리 적용되고 있다. 또한 Harvard 대학 등 주요 대학의 경우에는 문제 중심 학습을 위한 전문 연구 기관을 설립하고 다양한 곳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PBL의 이론적 배경
문제중심학습은 1969년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에서 하나의 교육 방법으로 시작
-Barrows가 기존 교육환경의 비현실성, 부실성 등의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PBL 채택
-의과대학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교육의 세 가지 요소를 지식, 지식의 활용 능력, 미래에 직면할 문제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보고 이를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
⇒ Barrows의 PBL 방식의 학습모형은 Duffy에 의해 구성주의적 목표와 방향이 거의 일치하고 있음이 발견되면서 구성주의에 의한 이론적 지지 받게 됨
⇒ 최근 다른 많은 분야에 도입; 경영대학, 사범대학, 건축, 법학, 공학, 사회사업, 초·중등. 현재 미국의 90개 이상의 대학들이 PBL방식 도입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선자, 『구성주의에 의한 사회과 수업설계 및 적용: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에 의한 사례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8.
김종백, 『구성주의에 근거한 문제중심학습의 실천적 과제와 대안의 모색』, 교육심리연구 제 18권 제 1호, p.61
허진, 「문제 중심 학습」, LG주간경제 892호

http://blog.naver.com/bec5483?Redirect=Log&logNo=150006994903
http://homeedu.new21.org/learn1.htm#3.%20문제중심학습의%20전개
http://cafe.daum.net/readpluswrite
http://blog.naver.com/10hyulnama?Redirect=Log&logNo=14001415583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발표 켈러의 이론 문제중심학습 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 ARCS 모형 문제중심학습(PBL) 문제중심학습의 특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발표켈러의 이론, 문제중심학습목차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1. 이론적 배경2. ARCS 모형문제중심학습(PBL)1. 문제중심학습의 개념 및 배경2. 문제중심학습의 특징3. 문제중심학습의 절차켈러의 학습동기 설계이론-이론적 배경학습자의 학습 능력은 그들의 동기 수준과 밀접한 관련을 지님과목에 대한 선호도와 성취도는 정비례 관계이며, 학업의 결과가 다시 동기 수준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한 번 흥미를 잃어버린 과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 PBL) 이론
  • 학습을 지속적으로 해낼 수 있는 학습인으로서의 태도와 능력을 의미할 수도 있는 것이다. 요컨대 PBL의 궁극적 목표는 관련 분야의 전문적 지식의 습득과 동시에 문제 해결과정의 습득이라고 할 수 있다. 다. PBL학습 환경의 구조적 특성 관련 분야에 실재하는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문제들을 풀어나가는 것이며, 학습자 중심의 학습환경을 그 특성으로 한다. 따라서 교수에서 학습으로의 전환이라는 대전제로부터 출발하여 기존의 교육방식에 비해 교

  • [교육공학] pbl(문제중심학습)에 대해서
  • 교육의 필요하게 되었다.이와 같이 의과대학에서 질시한 Barrows의 PBL 방식의 학습모형이 구성주의적 목표와 방향이 거의 일치하고 있음이 발견되면서 구성주의에 의한 이론적 지지를 받게 되었다.의과대학의 한 교육방법으로 시작된 PBL은 최근 다른 많은 분야에서도 도입되어 경영대학, 사범대학, 건축, 법학, 공학, 사회사업 분야에서도 적용하고 있다. 근래에는 고등학교에서도 이를 채택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2.문제중심학습의 개념PBL은 상대주

  • [교육공학] 문제중심학습모형(PBL)
  • ◈ 문제중심학습 (Problem-Based Learning : PBL) ◈▣ 서론 ▣교육공학 수업 자체가 PBL방식이었기 때문에 수업을 하면서 가장 많이 접했던 내용이 바로 PBL에 관한 것이었다. 수업을 시작하면서, 또 수업 과정 중에 PBL에 관한 내용을 여러 번 보았지만, 매번 수박겉핥기 식이었던 것 같아 수업을 마무리 짓는 이 시점에서 다시 한번 꼼꼼하게 살펴보고 확실하게 정리를 하고 싶었다. 그리고 한 학기동안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배우고 직접 해 보았던

  • [교육공학] 구성주의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방법문제중심학습 PBL
  •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 방법문제중심학습 PBL 과 목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조 명 :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제출일: 2004. 12. 21 (화)목 차1. 구성주의란 무엇인가 32. 구성주의 교육 -33. 구성주의 수업의 특징 -41.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과정 개발 52.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 환경 구성 53.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수업 -64. 구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