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평등성 보장과 특수교육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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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육의 평등성 보장과 특수교육 과제

Ⅰ. 서론
Ⅱ. 본론

ⅰ. '서울 명수학교‘ 탐방기
ⅱ. 우리나라 특수 교육의 현황
ⅲ. 외국의 사례
ⅳ. 통합 교육의 발전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교육의 평등성 보장과 특수교육 과제

Ⅰ. 서론

우리는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로 교육학의 여러 과목들을 듣지만 특수교육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같은 교사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사들을 우리와 전혀 다른 별개의 교사로만 인식하였고, 특수교육에 관해서도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게다가 우리는 특수교육의 현 상황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입장에서도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와 같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대개의 사람들은 특수교사와 학생들을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다. 그래서 먼저 특수교육과 관련된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특수교육이란 장애 아동들에게 그들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이용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의 4500만 인구 중 장애인구가 100만에 달한다고 한다. 구체적으로 3세에서 17세의 학령기 아동 중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아동의 수가 25만 명으로 추정된다. 특수아동이란 그 요구되는 교육조건이 일반 정상아동을 위한 학교 교육 프로그램과는 아주 달라서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또는 도구나 시설, 자료가 없이는 효과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없는 아동이다. 특수아동은 영어로는 Handicapped children, Exceptional children으로 우리는 장애아동이라 부른다. 그런데 이들을 정신지체(mentally retarded children), 장애아동(disabled-person) 등과 같이 부르는 경우, 이것이 장애인 본인이나 일반인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비판이 생기면서 children with disability 등의 용어로 바뀌게 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표찰의 문제를 줄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장애인에 대한 관점의 중요한 변화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출처: http://www.ildaro.com
http://http://www.hbrg.net
http://course.knou.ac.kr/유효순/course_01.htm
정대영 (인문대 특수교육학과)
경향신문 & 미디어칸(www.khan.co.kr)
새 책/일반교사를 위한 통합교육 지원프로그램
에이블 뉴스
통합교육의 이해와 실제, 학지사.
파장통합교육, 박명희 교사.
특수교육진흥법개정을 위한 공청회 자료, 교육인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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