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특수학급 운영의 문제점,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특수학급의 성격․설치목적․의의
1. 특수학급의 성격
2. 특수학급의 설치 목적 및 의의
Ⅲ. 특수학급 운영의 문제점
Ⅳ. 개선방안
1. 특수학급의 교육여건
2. 특수교육에 대한 인식
3. 교육과정의 개발
4. 특수학급 학생진학에 따른 교육의 연계체제
5. 자격을 갖춘 교사의 확보
6. 특수학급 예산집행과 전담부서
7. 특수학급의 장학
Ⅴ.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특수학급은 장애정도가 비교적 가볍지만, 일반학교에서는 적절한 교육을 받기 곤란한 학생들을 위하여 특별히 편성된 학급이다. 특수교육진흥법 제2조 제4조항에서는 특수학급을 특수교육 대상자에게 통합교육을 실시하여 위하여 고등학교 이하의 각급 학교에 설치된 학습으로서, 그들의 능력에 따라 전일제․시간제, 특별지도, 순회지도 등으로 운영되는 학급으로 별도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특수 학급은 1970년대를 기점으로 장애아에 대한 교육 기회의 확충으로 1995년 4월에는 3,440개의 특수학급에 31,510명의 학생에게 특수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급속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팽창에서 빚어지는 교육의 역기능은 교육의 효과성 자체에 의문을 던지게 한다. 일반학교 내의 특수학급의 수가 빠르게 증가되는 추세에 비추어서는 특수교육을 전공한 특수학급 교사의 자격소지율은 오히려 감소 추세에 있다는 사실은 특별한 주의를 요청하는 것이다. 즉 “특수학급에서 그들의 교육적 욕구를 과연 얼마나 더 효과적으로 충족시켰는가?”라는 의문과 함께 근본적으로 재검토되어야 한다는 절실한 요청들이 계속 제기되어 왔다. 또한 장애인이 가진 신체적, 정신적 및 심리적 결함으로 인하여 갖게되는 기능적 장애를 지닌 개인이 그 장애로 인하여 겪을 사회 환경적 장애를 최소화 내지 극소화함으로서 일반사회에 가능한 한 무난히 적응해 갈 수 있게 하는 통합교육의 도입에도 불구하고 통합교육의 질적인 실행을 위한 기존의 일반학교 환경의 변화를 요구하는 정책이나 지침 개발이 촉구되지 않았다.
Ⅱ. 특수학급의 성격․설치목적․의의
1. 특수학급의 성격
장애학생은 심신에 장애를 갖고 있기 때문에 일반학급의 교육으로는 충분한 교육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그 심신의 장애 상태와 발달단계, 특성 등에 적절하고 보다 좋은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 특수교육이 필요하다. 특수교육은 일반적으로 장애의 종류나 정도에 따라 크게 특수학교 교육과 특수학급 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특수학급은 장애 정도가 비교적 가볍지만 일반에서 적절한 교육을 받기가 곤란한 장애학생을 위하여 일반학교내에 특별히 편성한 학급이다. 우리 나라 특수교육진흥법 제 2조에서는 특수학급이란 [특수교육대상자에게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이하의 각급 학교에 설치된 학급으로서, 그들의 능력에 따라 전일제, 시간제, 특별지도, 순회교육 등으로 운영되는 학급을 말한다.]로 정의하고 있다. 특수학급은 교육대상자나 교육프로그램 등이 특수하기 때문에 일반학교내의 한 학급으로서의 성격을 가지나 한편으로는 소규모 학교로서의 성격을 띌 수 있다. 즉, 학급으로서의 기능면이나 교육과정 운영면 등을 고려한다면 특수학급은 학급과 학교라는 양면성의 특성을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환경 결정과 교육환경 조성기준,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환경 현황과 문제점,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환경 개선방안,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운영 방향 및 제언 분석
- [장애인 복지] 장애인 교육(특수교육)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안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