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이마트 물류혁신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기업현황
(1) 조직문화 및 일반사항 -------------------------- 1
(2) 조직도 및 업무사항 --------------------------- 2
(3) 이마트에서 활용되는 정보기술 --------------------- 4
(4) 이마트의 TA와 TI ---------------------------- 5
Ⅱ. 가치 ․ 전략 ․ 혁신
(1) “가치”의 개념 ------------------------------- 7
(2) “전략”의 개념 ------------------------------- 8
(3) 각 저자가 말하는 “가치”의 차이점 ---------------- 10
(4) 각 저자가 말하는 “전략”의 차이점 ---------------- 11

Ⅲ. 이마트 물류현황
(1) 현재 이마트 물류시스템 ------------------------ 13
(2) 이마트 물류관련 정보시스템 구축현황 ------------- 13
(3) 이마트 물류의 7대전략 ------------------------ 14
(4) 현재 이마트 물류분야에서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부분 -- 14(5) 현재 이마트의 물류방식 ----------------------- 15
Ⅳ. 물류의 핵심요소와 프레임워크
(1) 물류의 가치 ․ 전략 ․ 혁신 ---------------------- 23
(2) 목표 프레임워크 ----------------------------- 24
Ⅴ. 이마트 분석
(1) 이마트 SWOT분석 --------------------------- 25
(2) 일반적인 측면에서의 문제점 -------------------- 25
(3) 물류 측면에서의 문제점 ----------------------- 26
(4) 물류 측면 개선요구사항 ----------------------- 26
Ⅵ. 물류혁신 전략
(1) 유통구조의 합리화 --------------------------- 28
(2) 첨단 정보시스템의 운영 ----------------------- 28
(3) 물류비용 최소화 ---------------------------- 28
(4) 물류 RFID시스템의 도입 ---------------------- 29
(5) 물류통합포털 운영 --------------------------- 29
Ⅶ. 결 론
(1) 기대효과 ---------------------------------- 30
(2) 시 사 점 ---------------------------------- 30
본문내용
Ⅰ. 기업현황
(1) 조직문화 및 일반사항
■ 연혁 및 개요
1993년 11월 E-MART 창동점을 업계최초로 개점하여 국내 78개점, 중국 5개점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EVERY LOW PRICE"라는 슬로건 하에 업계 최저수준가격으로 국내 할인점 시장점유율 3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 신세계 E-MART 경영이념
“신세계는 기업윤리에 바탕을 두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며, 고객, 종업원, 협력회사 및 주주가 성과와 가치를 다함께 나누고, 풍요롭고 합리적인 생활문화를 선도하는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이 된다” 라는 이념 하에 21세기 기업의 가장 중요한 가치는 기업윤리에 바탕을 둔 투명하고 깨끗한 윤리경영을 모든 행동의 기본으로 삼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이는 크게 사원존중경영, 고객존중경영, 협력회사 존중경영, 주주중시경영, 사회책임경영 등 5가지로 나뉘며, 이를 통해 상호발전을 위한 책임완수, 고객존중정의의 실현, 투명한 거래문화 정착, 투명하고 합리적인 경영활동, 자유시장 질서존중과 사회공헌이라는 목표가치를 실현해 나가고 있다.

■ 신세계 E-MART 경영정책
• 핵심경영 : 무한경쟁의 시대에 유한한 경영자원으로 생존, 발전할 수 있는 방법은 가장 자신 있는 분야에 경영자원을 집중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마트는 유통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 견실경영 : 이마트는 튼튼한 재무구조를 비롯해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경영을 통해 격심한 환경 변화 속에서 생존할 수 있도록 하며, 이윤을 극대화하는 내실있는 경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책임경영 : 이마트는 신뢰를 바탕으로 과감한 권한 위양과 고객접점의 영업 현장에서 최고 의사결정에 이르기까지 각 경영활동의 주체가 스스로 판단하여 행동하는 기업문화를 지향한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

1. 신세계 I&C 이마트 정보시스템 부문 담당
2. 이마트 홈페이지, 연혁 및 현황 (http://emart.shinsegae.com)
3. 신세계 I&C 홈페이지, 이마트 정보시스템 도입방법 (http://www.sinc.co.kr)
4. 하나경제연구소, 국내 할인점 시장규모 통계 1996~2004 (http://www.hanari.re.kr)
5. 이마트 정보시스템 관련기사자료
6. 삼성경제연구소, 유통시장과 유비쿼터스 (http://www.seri.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이마트 해외직접투자(FDI)전략
  • 혁신이 필요하다고 여겨져 조사할 가치가 있다고 보았다. 이마트는 초기의 중국 시장의 어려움을 잘 극복하여 현재 상해 내에서 거대 다국적 할인매장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우수한 영업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월마트나 까르푸와 비교하여 진출 시기는 늦었지만 성공적으로 정착하고 유통시장에서의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중국 시장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이에 상응하는 해외직접투자(FDI- Foreign Direct Investment) 전략이 바탕이 되었을

  • [조직행동] [조직이론]성공경영 E-Mart의 조직경영 분석 및 제언(A+리포트)
  • 이마트는 신속하게 많은 점포를 소유하는 전략을 통하여 지역 할인마트로서의 포지션을 선점하는 전략을 추구하였다. ② 재고품 및 상품 진열대 관리 : 이마트는 필요한 상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진열하기 위하여 매장 직원이 직접 상품의 재고를 파악하도록 하여 신속하게 상품이 재고 창고에서 진열대로 갈 수 있도록 운영활동 간소화를 정립하였다.3) 물류산출Outbound Logistics 신속한 계산, 효율적인 주문처리, 정확한 배송- 구매자/고객을 위하여

  • [경영정보시스템] 롯데마트 ISP 수립
  • 이마트의 기세에 눌려 업계 2,3위를 다투다 현재는 업계 3위에 머물러 있다. -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매장롯데마트는 2008년 현재 전국에 총 57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마트에 비하면 절대적으로 부족한 매장수이다. - 고르지 못한 매장 분포현재 롯데마트의 수도권과 광역권 도시에 집중되어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도시에 입점하고 있는 이마트와는 경쟁력과 물류, 유통에서 밀리고 있다. 이런 이유로 2008년의 롯데마트 입점 전략은 매장을 전국적

  • [경영정보] 이마트의 MIS활용
  • MIS활용- 목 차 - 바꾸기- pageⅠ. 서 론 현대 사회에서 주목 받고 있는 MIS (MIS 정의)Ⅱ. 본 론 : 2.1 이마트의 소개2.1.1 회사 개요2.1.2 도입배경 소개2.2 이마트의 기업분석2.2.1 가치사슬모형 분석2.3 이마트의 MIS 활용 현황2.3.1 MIS 투자 이유2.3.2 이마트內 MIS 프로그램 (유통시스템 인적시스템(인트라넷)으로 구분) 1) 전자 상거래 시스템2) 자동 발주 시스템(CAO)3) 크로스 도킹 시스템 (Cross Docking System)4) 공급체인관리 (SCM)5) E-TODAY 시스템6) 국제물류 바

  • 경영전략발표수업(이마트사례)
  • 물류시스템 강화로 적시적소에 상품을 공급단품관리시스템-변화대응시스템-상품별동향파악POS고객단품별발주재고관리-상품특성별 시스템을 활용한 자동발주,적정재고관리EDI시스템-발주 자동전송시스템-발주자동전송-점별재고/매입/판매실적-자동대금결제(Firm Banking)MIS시스템-매입/매출/재고/고객관련정보 분석을 통한 전략적 의사관리이마트의 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한 비용절감전략8-4. 이마트가 나아갈 길 ▶전국 다점포망 구축 ▶자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