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론] 김치유통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 및 김치산업의 발전을 위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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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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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업종소개 : 김치
<본론>
1. 시장분석
1) 국내 생산동향
2) 주 수출국 일본시장 분석
2. 국내유통
1) 유통실태
① 유통경로
② 유통마진
③ 포장 및 규격출하
2) 소비실태
① 소비량
② 소비형태
3. 해외유통
1) 해외유통 절차
① 거래처 선정
② 매매계약의 성립
③ 수출품 제조
④ 수출통관 및 선적
⑤ 수출대금결제
⑥ 사후 바이어 관리(클레임과 중재)
⑦ 수출입 종결
2) 국가별 김치 유통
①일본
②중국
③미국
4. 김치산업의 문제점
1) 제조기술
2) 유통
3) 소비
4) 수출
5) 연구
<결론>
1. 발전방안
1) 원료 유통
2) 생산업체
3) 판 매
- 본문내용
-
<서론>
1. 업종소개 : 김치
김치는 한국인들로부터 가장 사랑 받는 음식중의 하나로서 주식인 밥과 함께 부식으로
먹어 왔는데, 이는 밥과 함께 먹을 때 맛과 영양이 가장 잘 조화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식 습관을 전래하여 준 조상들의 예지에 한국인들은 큰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
현재 김치는 일본은 물론 전 세계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이유는 김치가 여러 나라에서 단순히 먹거리로서의 기능만 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식품으로서 인식을 새롭게 하기 때문이다.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은 대규모 국제행사에서 김치는 가장 인기 있는 음식중의 하나다.
이처럼 한국인에게는 너무나도 밀접한 김치가 한국인만의 식품이 아닌 세계인의 식품으로서
세계로 뻗어가기에 어느 정도의 준비가 되어있고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김치 유통 과정을 선정하였다.
1) 정의
김치는 주원료인 절임 배추에 여러 가지 양념류(고춧가루, 마늘, 생강, 파 및 무 등)젓갈을 혼합하여 제품의 보존성과 숙성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저온에서 젖산생성을 통해 발효된 제품을 일컫는다.
- 참고문헌
-
김치산업과 종주국 김치의 국제화-정희종
김치산업동향과 문제점-농림부발행논문
유통관리 종가집김치
국제무역 김치수출
www.kimch.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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