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론] 김치유통 실태와 문제점, 해결방안 및 김치산업의 발전을 위한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업종소개 : 김치
<본론>
1. 시장분석
1) 국내 생산동향
2) 주 수출국 일본시장 분석
2. 국내유통
1) 유통실태
① 유통경로
② 유통마진
③ 포장 및 규격출하
2) 소비실태
① 소비량
② 소비형태
3. 해외유통
1) 해외유통 절차
① 거래처 선정
② 매매계약의 성립
③ 수출품 제조
④ 수출통관 및 선적
⑤ 수출대금결제
⑥ 사후 바이어 관리(클레임과 중재)
⑦ 수출입 종결
2) 국가별 김치 유통
①일본
②중국
③미국
4. 김치산업의 문제점
1) 제조기술
2) 유통
3) 소비
4) 수출
5) 연구
<결론>
1. 발전방안
1) 원료 유통
2) 생산업체
3) 판 매

본문내용
<서론>

1. 업종소개 : 김치

김치는 한국인들로부터 가장 사랑 받는 음식중의 하나로서 주식인 밥과 함께 부식으로
먹어 왔는데, 이는 밥과 함께 먹을 때 맛과 영양이 가장 잘 조화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식 습관을 전래하여 준 조상들의 예지에 한국인들은 큰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
현재 김치는 일본은 물론 전 세계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이유는 김치가 여러 나라에서 단순히 먹거리로서의 기능만 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식품으로서 인식을 새롭게 하기 때문이다.
올림픽이나 월드컵과 같은 대규모 국제행사에서 김치는 가장 인기 있는 음식중의 하나다.
이처럼 한국인에게는 너무나도 밀접한 김치가 한국인만의 식품이 아닌 세계인의 식품으로서
세계로 뻗어가기에 어느 정도의 준비가 되어있고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김치 유통 과정을 선정하였다.

1) 정의
김치는 주원료인 절임 배추에 여러 가지 양념류(고춧가루, 마늘, 생강, 파 및 무 등)젓갈을 혼합하여 제품의 보존성과 숙성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저온에서 젖산생성을 통해 발효된 제품을 일컫는다.

참고문헌
김치산업과 종주국 김치의 국제화-정희종
김치산업동향과 문제점-농림부발행논문
유통관리 종가집김치
국제무역 김치수출
www.kimch.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김치의유통과정과 유통과정의 문제점에 따른 해결방안
  • 국제행사에서 김치는 가장 인기 있는 음식중의 하나다. 이처럼 한국인에게는 너무나도 밀접한 김치가 한국인만의 식품이 아닌 세계인의 식품으로서 세계로 뻗어가기에 어느 정도의 준비가 되어있고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김치 유통 과정을 선정하였다.- 본 론 -2. 국내유통1) 유통실태① 유통경로- 국내김치의 유통경로는 크게 5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일반시판, 단체 급식소 공급,외식업체 공급, 군납 및 수출- 일반시판인 경우 6

  • [마케팅분석]다단계 마케팅에 대한 특성 및 실태
  • 실태Ⅰ.다단계 마케팅 개념1. 다단계 마케팅의 정의2. 다단계 마케팅의 유통적 의미3. 다단계 마케팅의 특징4. 다단계 마케팅, 일반유통, 방문판매와의 비교5. 마케팅(보상) 플랜의 종류6. 피라미드의 개념 및 특징Ⅱ.우리 나라 다단계 마케팅 현황1. 우리 나라 다단계 마케팅 역사 2. 우리 나라 다단계 마케팅의 현황3. 2001년도 다단계 마케팅 실태 및 동향4 2002년도 다단계 마케팅 상반기 매출 분석5 우리 나라 다단계 마케팅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

  • [가족복지] 다문화 가족, 공동체 가족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위한 실질적인 정책과 실태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이를 기초로 다문화 가족 / 공동체 가족이 우리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순조롭게 통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과 해결책에 대해 조사하였다.Ⅱ. 본론1. 다문화 가족의 개념1) 정의“다문화 가족”이라는 용어는 국제결혼이라는 용어가 내포한 내국인 간의 결혼과 외국인과의 결혼으로 구분하는 국적에 따른 차별성 대신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

  • 축산환경과 항생제 내성
  • 통하여 집중 조명하여 보고자 한다. 가축의 항생제 사용 이유를 심도 있게 조사하여 보고, 우리나라의 항생제 이용 실태와 법적규제의 허점을 짚어보고, 항생제 오남용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선진국의 이상적인 모델을 토대로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동물항생제 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Ⅲ. 동물 항생제 사용의 원인 1. 성장 촉진 및 사료효율 개선 효과1946년에 무어(Moore) 등이 정제된 사료에 스트렙토마이신(streptomycin)을 첨가하였

  • [전자상거래] 농산물 전자상거래(배추)
  • 및 공간의 제 약이 없다는 장점이 있고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구매행위를 분석하여 개별 고객의 특성 및 욕구에 맞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수있다. 하지만 전자상거래에서는 여러 가지 제 약요인이 뒤따르고 있어 이에 대한 해결책이 시급하다. 인터넷 기술이 아직 완전하지 않아 서 편리하게 상품을 구매하는데 불편함이 있고 상품의 검색 및 주문과정이 불편하고 안정 성이 떨어지는 사이트들이 많다. 대금지불의 안정성이 미약하고 전자상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