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지니스] 인터넷 뱅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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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참여 산업 및 시장 분석

1. 인터넷 뱅킹의 정의
2. 인터넷 뱅킹 산업의 범위
3. 산업상의 특성(장단점)
4. 인터넷뱅킹의 기대효과 +문제점, 발전방안
5. 관련 IT기술
6. 시장점유율

Ⅱ. BM과 경쟁전략

1. 인터넷뱅킹 서비스
2. 주 대상고객
3. 경쟁전략과 마케팅방식
4. 수익창출방식
5. 공인인증체계에서 이용되는 보안 알고리즘
6. 보안 강화 방안
7. 국내은행 경영성과에 대한 인터넷뱅킹의 영향

Ⅲ. 3개사 (국민은행, 외환은행, 신한은행) 비교 분석

1. 3개사 (국민은행, 외환은행, 신한은행)의 차별화 전략
2. 3개사의 고객 관리 방식
3. 각 사의 강점
4. 전망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참여산업 및 시장 분석
1. 인터넷 뱅킹의 정의
전 세계에 걸쳐 연결된 전산망인 인터넷을 통해 은행 업무를 처리하는 금융시스템이다. 은행과 사용자간의 전용회선을 통해 연결되는 PC뱅킹에 비해 누구나 접속이 가능한 시스템이라는 점에서 진일보했다고 할 수 있다.
전 세계의 고객을 상대로 영업활동을 벌일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인터넷 이용고객이 상대적으로 젊고 고소득자이므로 막대한 시장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세계 최초의 인터넷은행은 1995년 10월 영업을 시작한 시큐리티퍼스트네트워크뱅크 (SFNB)이고, 세계적 컨설팅 전문업체인 부즈-앨런&해밀턴은 2000년까지는 세계 700여개의 은행들이 인터넷뱅킹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미래산업(주)이 1997년 인터넷은행 시스템을 최초로 개발하였고, 2000년 현재 대부분의 은행이 인터넷뱅킹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2. 인터넷 뱅킹 산업의 범위
▶인터넷 뱅킹의 단계별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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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산업상 특성
인터넷 뱅킹은 은행창구, CD/ATM, 전화기, PC통신 등과 같이 고객이 은행으로부터 금융서비스를 제공받는 경로 중의 하나이지만 인터넷의 특성상 그 파급효과가 다른 경로보다 매우 크다.
① 인터넷에서는 고객이 쉽게 다른 금융기관으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흡인력과 경쟁력이 있는 상품을 갖춘 은행으로 고객이 집중되는 현상이 심화될 수 있다.
② 인터넷의 특성상 지역적 시간적 제약을 뛰어 넘어 금융거래를 할 수 있어 금융서비스의 범 세계화가 촉진 될 수 있다.
③ 점포 등 공간 확보에 따른 비용과 인건비가 감소되어 서비스 제공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영업환경변화와 인터넷뱅킹관한 연구 2003- 백승복
인터넷뱅킹 시스템 현황분석 및 전망 2001-윤길수
인터넷뱅킹의 생산 효율성 분석 2002-이기송
인터넷뱅킹 활용도에 영향 미치는 특성요인에 관한 연구 2003-강재복
신뢰와 지각된 위험이 인터넷 뱅킹의 채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2-김혜선
인터넷뱅킹사이트디자인관한 연구 2005-정혜경
인터넷 뱅킹 서비스 평가를 통한 인터넷 뱅킹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2003-박하범
최근 전자 금융의 발전과 주요이슈 (한국금융연구원2006)-김자봉
공인인증체계에서 이용되는 보안 알고리즘의 안전성 - 이한욱
전자금융거래의 보안 강화 방안 및 OTP(One Time Password) 이용현황 - 백미연
우리나라의 지급결제제도 2004한국은행
계간 조사연구지 지급결제와 정보기술 제23호(2005.10-12월) 금융결제원 전자금융연구소
계간 조사연구지 지급결제와 정보기술 제24호(2006. 1-3월) 금융결제원 전자금융연구소
국내 전자금융의 현황과 금융업의 변화 전망 (1999년 11월) 삼성경제연구소 SERI 보고서
금융 산업의 디지털화 (2004년 9월) 삼성경제연구소 SERI 보고서
전자금융 취급실적 (2005년 3/4분기) 금융감독원
인터넷뱅킹의 확산에 따른 금융산업 구조변화에 관한 연구(2003년 3월) 한국개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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