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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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소개 및 현황

Ⅱ. 본론 - 성공전략 / 인터뷰
Ⅱ-1. 아웃백의 성공전략
1. 호주를 컨셉으로 한 성공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및 마케팅 전략
(1) 호주를 컨셉으로 한 브랜드 전략
(2) 시장을 키우기 위한 동 업종과의 전략적 제휴 마케팅
(3) 한국적 정서를 고려한 서비스 원칙 확립
(4) 지역사회와의 유대 강화
2. 시장 상황 예측을 바탕으로 한 공격적인 입점 전략
(1) 공격적 입점전략 - 고객이 있는 곳으로 가라
(2) 공격적 입점전략 -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라
(3) 공격적 입점전략 - 앞으로의 입점전략
3. 런치 세트를 중심으로 한 상대적 저가의 가격 전략
(1) 시장 진입과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가격전략
(2) 업계 1위를 차지하기 위해 취한 전략
(3) 1위 수성을 위한 현재의 가격전략
4.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의 권한위임과 분권화 경영 전략
(1) 권한위임(Impowerment)을 통해 구성원들에 대한 열정부여
(2) 이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의 분권화 운영 시스템
(3)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의 분권화 전략을 통한 성공 사례
Ⅱ-2. 인터뷰
1. 아웃백 000 전 사장 인터뷰 내용 요약
2. 여의도, 명동, 종로점 방문 인터뷰 내용 요약

III.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 소개 및 현황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의 탄생
미국, 캐나다, 브라질, 영국, 한국, 필리핀, 싱가폴, 홍콩 등 전 세계 20여개국에 800여개의 점포를 전개하고 있는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는 1988년 미국 플로리다주 템파시에 있는 한 맥주집에서 외식업계에 16년 정도 일한 경험이 있었던 크리스 설리번(Chris T. Sullivan), 로버트 바샴(Robert D. Basham), 티모시 개넌(J. Timothy Gannon) 세 사람에 의해 시작되었다. 당시 미국에서는 ‘크로커다일 던디’라는 호주 영화가 히트하여 호주 붐이 한창 일어나고 있었고, 미국 사람들에게 호주는 친근감, 캐주얼한 이미지, 신비감을 불러일으키는 주제였다. 이에 이들은 호주 컨셉의 레스토랑을 만들게 되었고, 이름을 가장 호주스럽고 풍성한 대자연의 느낌이 살아나는 "아웃백"이라 정하게 되었다. OUTBACK이란 호주식 영어로 ‘오지(奧地)’ 란 뜻으로 캥거루, 부메랑, 코알라 등 호주의 야생 자연을 레스토랑 인테리어의 배경으로 하는 편안하고 목가적인 분위기의 정통 초기 아웃백은 미국사람들에게 친근감, 신비감을 불러일으키는 ‘호주’이미지로 미국인들 미국인에게 친근하면서도 신선하게 다가갈 수 있었다.

아웃백의 한국진출
아웃백은 1997년 Aussie Chung. Ltd.를 통해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아웃백이 한국 시장에 진출할 당시 한국은 외환위기로 인해 경기 침체가 만연한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아웃백의 진출 이전에 한국에 진출하여 성공가도를 달리던 여타 패밀리 레스토랑들은 점차 투자를 축소하였다. 하지만 아웃백은 패밀리 레스토랑 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이라는 판단아래 적극적인 진출 전략을 펼쳤으며, 결국 2003년에는 후발 주자라는 불리한 조건에도 불구하고 T.G.I. Friday’s, 베니건스 등을 제치고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아웃백 홈페이지 (www.outback.co.kr)
-베니건스 (http://www.bennigans.co.kr)
-T.G.I 프라이데이즈 (http://www.tgif.co.kr)
-마르쉐 (http://www.marche.co.kr)
-VIPS (http://www.ivips.co.kr)
-레스토랑 이미지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김지영, 고려대학교, 2004)
-한국 외식 사업의 지역적 분포 패턴 (안승우, 고려대학교, 2003)
-국내진출 해외프랜차이즈 패밀리레스토랑의 현지화 성공요인 분석 (권보강, 고려대학교, 2006)
-현대경영학 (이진규, 법문사, 2005)
-국제경영 (이장로/신만수, 홍문사, 2006)
-아웃백 여의도점 김정환 직원과 인터뷰
-아웃백 명동점 송태영 직원과 인터뷰
-아웃백 종로점 정진기 매니저와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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