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마케팅] S - Oil(에쓰오일) BI(Brand Identity)와 기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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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1) 정유 산업 환경 분석
2) S - Oil의 설립과 발전

Ⅱ BI

1) BI란 무엇인가?
2) BI의 중요성
3) 쌍용의 이미지

Ⅲ BI 변경에 따른 Risk

1) 부정연상 및 세계화에 부적절한 브랜드 변경
2) 적합성의 관점
3) 차별성의 관점
4) 관련성의 관점

Ⅳ Risk 극복 노력

1) 정유회사 S - Oil의 브랜드화
2) Car Love S - Oil 캠페인
3) 100인의 카레이서 캠페인
4) 빅모델 전략

Ⅴ 현재 S - Oil 이미지

1) S - Oil 이미지
2) S - Oil이 추구하고자 하는 이미지

Ⅵ 결론
본문내용
Ⅰ. 기업소개


과거의 쌍용정유의 고루한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밝고 경쾌한 이미지로 변화에 성공한 S - Oil. 정유라는 무거운 이미지에서 성공적인 변화를 꾀할 수 있던 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1) 국내 정유 산업의 발전

국내 정유 산업은 1962년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의 출범과 역사를 같이한다. 정부는 지속적 경제개발을 통한 경제자립과 국민 생활 향상을 위하여 첫 단계로서 제 1차 5개년계획을 수립하였다. 제1차 경제개발계획의 주요 목표로는 첫째, 자립경제체제의 확립과 공업생산기반의 확충, 둘째, 생산시설의 근대화, 셋째, 수입대체산업의 육성지원, 넷째 기반으로서의 수출산업 개발 육성, 다섯째, 중소기업 지원의 다각화 등을 설정했다. 이러한 경제정책의 기본방향 설정에 따라 정부에서는 무엇보다도 석유에너지의 안정공급 없이는 이 계획의 성공적인 추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국가경제의 기간산업으로서, 또한 수입 대체산업의 핵심 사업으로서 정유공장 건설을 최우선사업으로 채택하였다.
1964년 4월 1일 일산 3만 5천 배럴 규모의 국내 최초의 유공(현SK) 울산 정유공장이 가동을 시작하였다. 이후 산업화와 더불어 석유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국내 정제시설은 신·증설을 거듭하여 2005년 현재 하루 273만 5천 배럴의 처리능력을 갖춘 세계 5위 규모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정제시설의 괄목할 만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석유제품의 경질화 추세에 부응키 위한 고도화 시설의 비율은 22.5%에 불과하여 주요국에 비해 크게 미흡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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