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공익 마케팅과 광고 -KTF와 베네통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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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기업의 공익 마케팅과 광고

3. 공익 마케팅의 사례
(1) 해외사례
사회적 쟁점의 창출과 공익성의 동거 - 베네통 광고
(2) 한국사례
KTF적인 생각이 대한민국을 움직입니다 : KTF

4. 왜 공익 마케팅인가
(1) 설문조사 분석
(2) 매슬로우의 필요욕구 피라미드 이론

5. 공익 마케팅의 한계와 올바른 발전 방향

6. 연구의 한계

8.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기업들의 광고가 변하고 있다. 과거에 제품을 앞세워 구매를 호소하던 방식에서 탈피하여, 제품은 보이지 않고 사회의 공익적 가치를 앞장서서 실천하는 모습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윤을 최대한 추구해야할 기업이 공익을 주장한다는 것이 말이 된단 말인가? 얼핏 보면 모순적인 행동으로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를 통해 기업은 장기적으로 기업 이미지를 향상시켜 제품의 판매를 촉진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러한 공적 가치의 확산은 수용자의 입장에서도 이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주목하게 하여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이다.
용기, 자신감, 센스 등 우리가 사회생활을 해나가는데 있어 갖추어야 할 개념들을 내세우고 있는 sky의 ‘MUST HAVE’ 시리즈의 광고, 뒤에 오는 사람을 배려하여 문을 잡아주는 모습을 보여주는 KTF의 광고 ‘KTF적인 생각’.
이러한 광고들은 자사의 제품은 드러내지 않은 채, 우리가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 간과하기 쉽지만 기억해야할 각종 덕목 등을 보여줌으로써 개인 혼자서가 아니라 더불어 사는 삶의 중요성 등에 대하여 우리의 의식을 일깨우는데 일정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민주(2003). 「디마케팅」. 서울: 미래의 창
김완석(2000). 「광고 심리학」. 서울: 학지사
김주호(2005). 「PR의 힘」.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올리비에르 토스카니(1996). 「광고를 바꾸는 광고, 베네통 광고 이야기」. 김현아(역). 서 울: 산호.
제일모바일포럼기획, 이회자(2005). 「KTF 즐거움을 파는 회사」. 서울: 흐름출판.
폴 아르젠티, 제니스 포먼(2006). 「기업 홍보의 힘 - 기업의 목소리와 이미지 만들기」. 이승봉(역).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해미쉬 프링글, 마조리 톰슨(2003). 「공익 마케팅」. 김민주, 송희령(역). 서울: 미래의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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