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코리아 `Job Korea`의 성공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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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 소개
1.1. 회사개요
1.2. 핵심 역량
1.3. 사업 분야 및 특징
1.4. 잡코리아의 비전

2. 성공 요인 및 비지니스 모델
2.1. B2B vs B2C
2.2. 성공요인1 : 5단계 Biz-model
2.3. 성공요인2 : 축적된 기술 수준과 노하우 보유
2.4. 성공요인3 : 다양한 홍보와 이벤트
2.5. 성공 요인 : 환경적 요인
2.6. 기타 성공 요인

3. 대안점 제시를 위한 상황 분석
3.1. 환경 분석
3.2. 경쟁사 분석
3.3. 고객분석
3.4. 자사분석

4. 보완점 및 대안
4.1. 개인 정보 유출 및 악용
4.2. 취업정보 메일링 서비스
4.3. 낮은 정보의 신뢰성
4.4. 복잡한 Visual
4.5. 그 밖의 제안점

5. 결론
5.1. 잡코리아의 현재 그리고 미래
5.2. 잡코리아의 성공 비결을 분석하면서 느낀 점
5.3. 참고 자료 및 참고 문헌

<그림 차례>
[그림 1] CEO
[그림 2] 잡코리아의 주요 연혁
[그림 3] 잡코리아의 경영 철학
[그림 4] 잡코리아의 핵심 역량 Tree
[그림 5] 잡코리아의 Recruiting Network
[그림 6] 잡코리아의 비즈니스 모델 및 보유 기술
[그림 7] 네이버 키워드 조회수 비교
[그림 8] 일일 채용공고 등록및 이력서 등록 건수 비교
[그림 9] 방문자수 및 페이지뷰 비교
[그림 10] 잡코리아의 대표 수상 내역
[그림 11] 잡코리아의 사업 분야
[그림 12] ORAS solution Service Flow
[그림 13] 무선 취업 정보망 시스템(LED 전광판)
[그림 14] 무선 취업 정보망 시스템 운영 개요도
[그림 15] 잡코리아의 비즈니스 모델(B2B + B2C)
[그림 16] 잡코리아의 메타 검색 서비스
[그림 17] 잡코리아의 유∙무료 하이브리드 모델
[그림 18] 휴먼피아의 다양한 유료 모델
[그림 19] 이력서 파워 노출 서비스
[그림 20] Special 인재 정보
[그림 21] 이력서 스킨 서비스
[그림 22] Job 알리미 서비스
[그림 23] 지원현황 통계 서비스
[그림 24] 기술·연구개발·R&D 분야 연봉 통계(2006년 2월)
[그림 25] 지원현황 통계 서비스
[그림 26] 기술·연구개발·R&D 분야 연봉 통계(2006년 2월)
[그림 27] 인성적성검사 결과 sample
[그림 28] 직무수행능력평가 질문 sample
[그림 29] 직무수행능력평가 결과 sample
[그림 30] HOT 헤드라인 광고
[그림 31] 인재 검색 서칭 서비스
[그림 32] 개인용 희망 소식
[그림 33] 기업용 인사 소식
[그림 34] 문자 메시지 발송 서비스 비용
[그림 35] 수상내역을 부각시키는 광고 및 홍보
[그림 36] 잡코리아 주최 채용 박람회
[그림 37] 잡코리아 주최 취업 캠프
[그림 38] 프로그램별 포토 스케치
[그림 39] 고객별 차별화된 상품 구성내용
[그림 40] 채용 사이트 순위 비교
본문내용
서론
계속되고 있는 경제침체와 취업률의 하락으로 취업준비도 이제는 평범한 취업준비가 아닌 하나의 취업전쟁으로까지 여겨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다 보니 이제는 대학 입학과 함께 취업전쟁이 시작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취업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높은 학점뿐만이 아니라 높은 토익점수, 다양한 자격증 등 취업하고자 하는 기업이 요구하는 것 하나하나를 파악해야한다. 취업정보를 제대로 많이 파악한 사람이 취업에 유리한 고지에 서게 되고 그에 맞게 준비하게 되어 결국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취업 정보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취업준비자들과 그와 관련 분야의 사람들은 취업정보와 그와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를 주고 받기위한 필요성을 느꼈으며, 이에 발맞춰 생겨난 것이 바로 온라인 채용 사이트이다. 특히 기업들의 채용방식이 대규모 공개 채용 대신 수시, 상시 채용이 확산됨에 따라 온라인 채용 시장이 해마다 커지고 있다. 이에 우리 조는 온라인 채용 사이트가 졸업을 앞둔 4학년의 입장에서 가장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분야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처음에는 후발주자로 시작하였으나 현재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잡코리아의 성공 전략을 조사해 보는 것도 우리가 배운 인터넷 마케팅과 연결해서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였다. 특히 잡코리아는 지난 2005년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채용 사이트(www.monstre.com)를 운영하고 있는 몬스터월드와이드에게 1천억 원이라는 몸값을 올리며 매각되어 닷컴 업계를 들썩이게 하기도 하였다. 비록 잡코리아가 국내 온라인 채용 사이트 중 1위라고는 하지만, 직원 135명에 2004년 겨우 매출 107억원을 올렸을 뿐이었는데, 이런 한국 기업에 몬스터가 눈독을 들인 이유는 무엇일까? 게다가 더욱 흥미로운 것은 몬스터가 잡코리아의 비즈니스 모델을 다른 나라에도 도입하겠다고 밝힌 대목이다. 도대체 잡코리아의 어떤 비즈니스 모델이 몬스터를 사로잡게 했는지, 또한 어떤 성공 전략이 잡코리아를 동종 업계 1위를 고수할 수 있도록 하였는지에 대한 궁금중을 풀고 싶었다.

참고문헌
머니투데이 MT비즈팀의 ‘닷컴 성공기-잡코리아’ (2003/11/15)
http://www.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229390&g_menu=021200
http://cafe.naver.com/williamzzang/3110
http://blog.naver.com/godsarmy/100000371310
디지털 타임즈
한국경제신문 2004. 8. 26 ‘업계 1위서 토탈 HR업체로 도약’
http://cafe.naver.com/ysmi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84

※ 잡코리아에 관련되어 나온 책이 없는 관계로 주로 신문기사와 블로그를 참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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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urial***
    (2010.05.05 11:5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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