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전략] 이마트와 월마트 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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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1)
2-1. 이마트와 월마트 기업소개
2-2. 이마트의 정보 시스템
2-3. 월마트의 정보 시스템

3. 본 론(2)
3-1. 각 기업 정보시스템의 장담점 파악
3-2. 가설검증

4.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2006년 5월 미국 굴지의 대기업이자 세계적인 유통업체인 Wal-Mart가 한국에서 철수함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였다. 이 사건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계에도 큰 충격을 주는 사건이었다. 도대체 왜 유통업 부분 세계 1위의 시장점유율과 함께 전 세계적으로 약 5000여개의 매장을 지니고 있는 대기업이 국내에서 경영 성과 부진으로 사업철수와 동시에 국내 유통기업인 신세계(주)에 한국 지사를 매각하는 것으로서 한국 시장과 완전히 결별하는 결말을 지을 수밖에 없었을까? 몰론 각계각층에서 이런 결과에 대한 원인으로 저 마다의 다양한 의견을 내 놓았다. 국내시장의 대부분을 이미 선점당했기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었고, 국내 월마트지점이 좋지 않은 위치에 세워졌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하지만 우리는 다른 관점에서 바라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이번 프로젝트를 착수하기 시작했다. 실패의 원인을 다른 곳에서 찾아보자는 것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실패의 원인은 “부적절한 정보시스템의 운용”에 있다고 보았다. 질적인 면에서 분명 Wal-Mart의 것이 우수할 것이라고 여겨지고 이에 대한 이견은 없다. 우리가 확인하고자 하는 바로 바로 ‘적합성 혹은 적절성’이라고 보면 된다. 앞의 내용을 정리해서 가정을 설정하면 “하나의 시장에서 운명이 엇갈리는 기업 간에는 반드시 정보시스템간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신세계 홈페이지 < http://www.shinsegae.com >
 월마트 홈페이지 < http://www.walmart.com >

 <국내 유통기업의 정보시스템>
 <이마트 물류혁신 전략 2005, 신세계 출간>
 <산업별 RTE적용사례와 특징 2005, 한국정보산업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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