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경영] 주식회사 리바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사례에 들어가며

1.1. 연구 배경
1.2. 연구 목적과 기업 선정

2. 주식회사 리바트

2.1. 개요 및 연혁
2.2. 생산 품목 및 실적
2.3. 매출 규모

3. 가구 산업의 현황
3.1. 가구 산업의 발달 과정 - 한국 현대 가구 산업의 특징
3.2. 가구 산업의 특성 및 현황

4. 디자인 경영

4.1. 디자인 경영의 필요성
4.2. 디자인 경영의 의미
4.3. 디자인 경영의 전략적 의미
4.4. 기업 비전이나 기업 아이덴티티의 설정으로서의 디자인 경영
4.5. 구체적 디자인 전략의 수립
4.6. 디자인 프로세스 설정
4.7. 디자이너 교육
4.8. 기업 성과 측면에서 디자인 경영의 유효성

5. 리바트의 디자인 경영전략

5.1. 기업 비전으로서의 디자인
5.2. 경영이념으로서의 디자인
5.3. 전략으로서의 디자인
5.4. 디자인 조직과 시스템
5.5. Design Process
5.6. Design Management

6. 리바트의 디자인 경영 성과

7. 나가며
본문내용
1. 사례에 들어가며

1.1. 연구 배경

<그림 1> 개구리가습기 최근 인터넷 쇼핑몰인 G마켓에서 발표한 ‘2006년도 히트 상품’의 목록을 보면 한 가지 흥미로운 제품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제품은 ‘개구리 가습기’라는 제품으로, 출시되자마자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등 가습기 시장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킨 바 있다. 그런데 개구리 가습기가 다른 제품들보다 기능상 특이할만한 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가습기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었던 요인은 바로 디자인이 아주 독특하다는 점이었다. 예컨대, ‘물’을 연상시킬 수 있는 개구리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가습기에 귀여운 디자인을 접목시킨 것이 개구리 가습기의 주요한 성공요인이었던 것이다.

물론, 개구리 가습기의 성공 사례만을 근거로 일언지하에 최근의 화두를 디자인으로 정리하기에는 무언가 부족한 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기능적인 요소만으로는 제품 차별화가 어려운 상품들, 다시 말해 기능이 단순하고 또 이를 쉽게 모방할 수 있는 일부 제품들에게서만 나타나는 한정된 현상으로 이해될 수 있는 소지도 다분하다. 게다가 만약 개구리 가습기보다 더 뛰어난 기능을 보유한 제품이 개발된다면, 디자인 측면에서의 경쟁우위를 쉽게 잃을 것이라는 우려 역시 타당성이 있다. 결국, 끊임없는 기능과 미의 논쟁에 휩싸이는 게 되는 셈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논쟁의 해결점으로서, 먼저 기술과 기능적인 부분에서의 경쟁우위가 제품판매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핸드폰과 MP3 제품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현재 핸드폰과 MP3 분야에서 히트상품으로 거론되고 있는 애플사의 ‘아이팟나노’와 LG전자의 ‘초콜릿폰’을 조사해 본 결과 두 제품의 주된 성공요인은 역시 놀랍게도 디자인이었다.
게다가 핸드폰 시장의 선발업체로서 Motorola가 핸드폰의 슬림화․컨버젼스화의 추세를 읽지 못하고, 타경쟁사와의 경쟁에서 도태되면서 오랫동안 침체의 늪에 빠진 적이 있었으나, 그동안의 영업부진을 씻고 재기의 발판이 되었던 것은 RAZER를 출시하고 난 이후부터다. 비록 RAZER의 기능이 다른 경쟁업체의 제품보다 월등히 낫지는 않지만, Motorola가 주안점으로 삼았던 것은 RAZER의 디자인에서 제품 차별화를 시도하여, 엄청난 성공을 거두고 많은 이익을 창출했다는 사실은 이제는 핸드폰 업계에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 기업사례를 통한 환경 윤리(풀무원과 CJ 제일제당, 홈플러스 사례)
  • 주식을 상장하였다. 1979년 제일제당(주)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1985년 동립산업(주)을 흡수합병하였으며, 1987년 제일냉동식품(주) 설립, 1991년 10월 제일선물(주)을 설립하였다. 1993년 7월 독립경영을 선언하여 삼성그룹에서 분리되었다. 1995년 2월 스필버그카젠버그 등과 드림윅스 SKG를 공동설립하여 엔터테인먼트 사업에 진출하였다. 1995년 4월 제일씨엔씨(주)제일제당건설(주)을 인수하였고, 1996년 5월 제일제당그룹으로 공식 출범하였다.CJ주식회사

  • [경영전략] 전략기법(ERP, SCM, CRM, EVA, KMS)
  • 사례) 벤치마킹 등의 방법을 통해 ERP의 활용 수준을 높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임원들을 대상으로 ERP 교육을 다시 한번 실시하고 있다. Top-down 방식으로 ERP가 보다 더 조직에 정착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다. 또한 회사 내에서 ERP를 잘 활용하는 사업장을 발굴해서 다른 사업장에 자극을 주고 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독일현지법인의 경우 법인장이 영업회의 시간에 SAP R/3시스템의 모니터를 앞에 놓고 영업사원들과 회의를 진행한다. 필요할 경우는 직접

  • [환경경영] 친환경제품 및 캠페인사례
  • 사례-리바트(2)주방가구 ″실버존그레이″ 사무가구 ″스페이스 프로″ 환경마크를 획득한 친환경가구 가정용가구 ″네이처(NATURE)″ 사례-리바트(2)친환경 정책 한계점많은 기업들이 친환경 활동이 대부분 수동적 대응에 그치고 있기 때문에‘자발성’이 부족한 현실이다기업 소유주의 개인적 성향에 따른 기업 활동으로 심한 편차가존재하기 때문에 ‘지속성’이 부족한 현실이다친환경 활동을 경영성과를 논의하고 남은 다음의 잉여로 간

  • 웅진코웨이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코웨이 경영전략,마케팅전략 사례분석과 코웨이 향후시사점분석
  • 기능을 보유한 제품을 개발하는 점과 해외(중국, 태국, 말레이시아, 미국)법인과 네덜란드 물류센터를 운영하며 세계로 시장개척을 다변화하고 있는 점, 세계 4대 디자인 어워드를 석권할 만큼 디자인에 대해 투자하는 점 등도 신선했습니다. 모그룹이었던 웅진그룹의 부도라는 위기에도 핵심역량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화장품, 케미칼 등 그간 보유한 비관련 주식을 팔아 핵심역량에 맞는 재무 슬림화를 이루어 낸 점도 경영상 시사점이 있었습니다.

  • [국제경영] 다국적 기업의 기술 이전
  • 경영자 기술자 노동자 등이 숙련과 경험을 축적하는 데 공헌할 수도 있다.이와 같이 기술이전은 현대의 다국적 기업, 국제 기업에 있어서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그럼 이제부터 기술이전의 개념과 특성 종류 등을 살펴보고 그와 관련된 성공 및 실패 사례를 통해 기술이전 당사자 기업과 국가에 가장 큰 이익을 줄 수 있는 기술이전에 대해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Ⅱ. 본론기술이전의 개념 기술은 일반상품처럼 국제교역의 대상이 되는 무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