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 등장에 따른 국내 음악산업의 구조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음악산업에 대한 시장상황
MP3에 따른 음악산업 구조변화
문제점 및 온라인 음악시장의 경쟁구도 변화
문화콘텐츠가치
본문내용
음악산업 소개
음악산업이란?

음반, 공연, 작곡, 출판, 저작권관리,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방송, 광고, 영상물 등에 삽입되는 음악


→ 아티스트와 음원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전 사업
 

국내 온라인 음악시장 규모


2004년 전체 음악 산업 규모는 3352억원 규모였으며
전통 음반 산업은 2004년말 1300억원으로 규모가 축소된 상황
(문화관광부의 2005 음악 산업 백서)


디지털 음악 산업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2004년 1911억원의
시장 규모를 기록했던 벨소리/통화 연결음 시장 규모는 2005년에는
2026억원의 시장규모 기록하며 6%의 소폭성장
(한국 소프트웨어진흥원 ‘2005년 국내 디지털 콘텐츠 시장조사 보고서’)




반면 스트리밍/다운로드 시장은 2004년 201억원에서 2005년 460억원
으로 128% 성장기록

벨소리/통화연결음은 성장 둔화되는 반면, 스트리밍/다운로드 시장에
성장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다양한 유료화 모델의 개발에 기인

즉, 미니홈피나 블로그의 배경음악의 성장이다.
이와 더불어 이동통신사들이 음악시장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서비스와
요금제를 제공하였으며, 05년 상반기 벅스 유료화 실시와 소리바다 서비스
중지가 맞물려 의미 있는 성장을 달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