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 등장에 따른 국내 음악산업의 구조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4 / 2019.12.24
- 50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음악산업에 대한 시장상황
MP3에 따른 음악산업 구조변화
문제점 및 온라인 음악시장의 경쟁구도 변화
문화콘텐츠가치
- 본문내용
-
음악산업 소개
음악산업이란?
음반, 공연, 작곡, 출판, 저작권관리,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방송, 광고, 영상물 등에 삽입되는 음악
→ 아티스트와 음원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전 사업
국내 온라인 음악시장 규모
2004년 전체 음악 산업 규모는 3352억원 규모였으며
전통 음반 산업은 2004년말 1300억원으로 규모가 축소된 상황
(문화관광부의 2005 음악 산업 백서)
디지털 음악 산업을 부문별로 살펴보면 2004년 1911억원의
시장 규모를 기록했던 벨소리/통화 연결음 시장 규모는 2005년에는
2026억원의 시장규모 기록하며 6%의 소폭성장
(한국 소프트웨어진흥원 ‘2005년 국내 디지털 콘텐츠 시장조사 보고서’)
반면 스트리밍/다운로드 시장은 2004년 201억원에서 2005년 460억원
으로 128% 성장기록
벨소리/통화연결음은 성장 둔화되는 반면, 스트리밍/다운로드 시장에
성장하는 이유는 무엇보다 다양한 유료화 모델의 개발에 기인
즉, 미니홈피나 블로그의 배경음악의 성장이다.
이와 더불어 이동통신사들이 음악시장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서비스와
요금제를 제공하였으며, 05년 상반기 벅스 유료화 실시와 소리바다 서비스
중지가 맞물려 의미 있는 성장을 달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음반산업][음악산업]음반산업(음악산업)의 성격,성장과정,규모, 음반산업(음악산업)의 유통구조,생산구조,문제점,발전전략 분석
- [학사][음반시장]음반유통의 국제화
- [MP3시장]MP3시장의 규모,구조변화, MP3시장의 SWOT분석,무료다운로드, MP3시장의 복제방지시스템,분쟁사례,저작권문제 해결방안
- [음악유통][음반유통][음악][음반][유통]음악유통(음반유통)과 유통경로, 음악유통(음반유통)과 디지털음악유통(디지털음반유통), 음악유통(음반유통)과 음반산업(음악산업), 음악유통(음반유통)과 음반시장 분석
- [국제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사의 보아를 통해본 글로벌마케팅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