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전략적 제휴의 성공과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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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전략적 제휴의 개념
2.성공사례1. 현대와 다임러크라이슬러
3.성공사례2. 삼성과 소니
4.실패사례. 미국 보덴사와 일본 메이지 밀크사
5.실패 극복 사례. 엘지화학과 독일메르크사
6.결 론
본문내용
전략적 제휴의 개념
기업간 협력의 정의
1) 특정 산업분야에서 지원 우위 혹은 차별화 우위 면에서 세계적
리더십을 장악하기 위한 제유
2) 파트너들이 각기 지닌 장점이나 우위를 상호간 공유하려는 제휴관계
3) 선진국뿐만 아니라 저개발국, 사회주의 국가까지 포함하는 제휴일
경우
4) 파트너들의 관계가 수평적으로 조직화되고 기술의 호환, 자원의
공급, 기타 소프트웨어 형태의 결합을 원칙으로 하는 제휴일 경우
5) 참여 기업들의 제휴범주에서 제외된 시장에서는 서로 경쟁하는
동시에 주체성을 유지하는 제휴일 경우


전략적 제휴의 동기
1. 위험분산 – 막대한 설비와 연구∙개발비에 대한 투자위험 줄이고, 제품의
시장성 확보 ex) 프랑스, 독일, 영국, 스페인의 Airbus Industries사 설립
2. 규모의 경제 – 기업이 각각 비교우위를 갖는 부분을 전담 생산하여 생산
합리화와 조달비용 감소 ex) CN235기 개발 시 분할 생산
3. 보완적 기술 및 특허의 호환 – 서로간의 기술 보완을 통한 시너지 효과
ex) 스탠포드와 웰스, 미국Rockwell사와 서독 MBB사
4. 경쟁방지 – 합자투자, 상호기술 제휴를 통해 과다 경쟁방지, 기존경쟁자에
공동대처
5. 정부규제 및 무역장벽의 극복 – 진출대상국의 기업과 합작하여 거부감 완화
ex) 미국의 McDonell Dogulas사의 중국 진출
6. 해외시장진출과 운영망의 구축 – 제휴파트너의 이미지, 유통망, 시장정보 활용
7. 준수직적 통합 – 내부생산과 순수한 외주의 중간단계


전략적 제휴의 형태
< 기업 규모에 따른 분류 >
형태 목적
대기업간의 제휴 경쟁제한 목적
소기업간의 제휴 경쟁력 강화 목적
대기업과 소기업간 제휴 자원 보완 목적
참고문헌
※참고자료
●참고문헌
-세계 일류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오상봉, 을유문화사
-글로벌 경영, 장세진, 박영사
-전략적 제휴, 권영철, 김영사
-혁신을 거듭하는 자동차의 톱 메이커 도요타, 전병규, 길벗
-머니투데이 2004.12.06
●참고사이트
http://www.sec.co.kr/
http://www.skynews.co.kr
http://www.shinhan.com
http://www.ibm.com/kr
http://www.tysystems.com/
http://www.lgchem.co.kr/
http://blog.naver.com/tigermajer.do?Redirect=Log&logNo=40007324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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