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 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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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1. 개요........................................................2page


2. 행동주의 이론...............................................2page


3. 인지주의 이론...............................................4page


4. 절충주의 이론...............................................6page


5. 구성주의 이론...............................................8page


6. 결론.......................................................10page


본문내용
1. 학습이론의 개요
지구상에 존재하는 동물들 중에서 인간은 태어날 때 무력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성인이 된 후의 성취능력은 어느 동물과도 비교할 수 없이 큰 것도 사실이다. 무기력한 갓난아기에서 능력 있는 어른으로의 변화는 부분적으로는 성숙(maturation) - 유기체의 생물학적, 유전적 요인에 의한 신체적 변화 - 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나 갓난아기에서 한 사회인으로의 변화는 대부분 경험에 의한 학습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학습이라고 하는 경우 공부와 같은 학업 적인 면만을 생각하기 쉬우나, 우리는 공부나, 새로운 기술뿐 아니라 감정적 반응이나, 사회적 인간관계 등도 학습을 통해 습득하게 된다. 심리학의 연구대상인 인간의 행동 및 정신과정의 대부분이 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심리학의 주요 연구부분이 되는 것이다.
이에 학습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입장들이 있는데, 실제 어느 한 이론이 모든 학습상황을 다 설명하지는 못한다. 오히려 어떤 한 학습상황은 여러 학습원리의 복합인 경우가 많으며, 또 학습상황에 따라 좀더 잘 설명하는 이론이 각각 다르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본 장에서는 학습이론을 행동주의, 인지주의, 절충주의, 구성주의로 나누어 대표적인 학자들의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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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9.08 00: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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