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넥슨 카트라이더 중국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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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기업 선정 동기
2. 기업소개

Ⅱ. 본 론
1. 중국 시장 진출
1) 왜 중국 시장 인가?
2) 중국 시장의 규모와 게임사업 내 점유율 현황
3) 초기 중국 시장 진입 방향
2. 온라인 게임산업
1) 온라인 게임 산업의 특징
2) 온라인 게임 산업의 최근 동향
3. 넥슨 사 분석
1) SWOT 분석
2) STP 분석
3) 4P 분석 -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 요인

Ⅲ. 결 론
1. 시사점 (4P - 향후 추구해야 할 방향을 중심으로)
2. 넥슨의 해외 진출과 그 과제
본문내용
1. 기업 선정 동기

대상기업을 선정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마도 참신함일 것이다. 많은 조사와 고민을 한 주제라 하더라도 이미 그 소재가 빈번하게 쓰인 것이라면 다른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에는 부족할 것이라는 말에 우리 조원 모두는 이견이 없었다. 오랜 토론을 거쳐 우리가 정한 대상기업 선정의 기준은 첫째로 아시아에 진출한 기업일 것, 둘째로 제조 기업이 아닌 독특한 아이템을 판매하는 기업일 것의 두 가지였다. 물망에 오른 기업은 많았으나 발표를 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을 만큼 많은 자료를 얻을 수 있는 기업을 많지 않았다. 몇 번의 토론을 거쳐 결국 결정된 기업은 ‘카트라이더’로 한창 매스컴에 이름을 올렸던 넥슨 사였다.
넥슨사는 온라인 게임의 개발과 퍼블리싱을 기반으로 미디어와 컨텐츠를 제공하는 국내 수위의 게임 회사이다. 국내에서는 ‘카트라이더’라는 온라인 게임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넥슨은 온라인 게임회사로는 처음으로 1999년 일본에 지사 를 내는 등 활발하게 국제 경영 활동을 펼치는 회사이다. 온라인 게임 사업은 사실 자체만으로도 여타의 제조업과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게임 산업은 무형의 제품을 마케팅에 의존해서 판매하는 사업이므로 현지의 마케팅 스타일이나 문화에 익숙지 않은 외국 기업으로서는 상대적으로 외국 비용 이 큰 사업이다. 그러나 무형의 제품이라는 이유로 인해 기업이 가진 우위를 적은 추가 비용으로 쉽게 이전할 수 있는, 다시 말해 우위의 공공재적인 성격 역시 큰 산업이다. 실패할 가능성이 크지만 성공했을 때는 기존의 노하우를 통해 다른 제품을 런칭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산업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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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babyangel***
    (2010.08.16 22:4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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