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나뚜루 광고 분석 및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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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시장 조사 및 자사 분석
Ⅱ. 자사 광고 history
Ⅲ. 경쟁사 분석
Ⅳ. 문제점 진단
Ⅴ. 목표 설정 및 전략 제안
Ⅵ.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시장 조사 및 자사 분석

1. 시장 조사

1) 소비자 태도 조사
제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는 인지도, 호감도, 이미지, 선호도등 4항목에 걸쳐 실시한 설문을 바탕으로 분석이 진행되었으며, 200명의 10에서 30대의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브랜드 인지도에서는 대부분의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이 높은 비율로 인지되고 있다. 특히, 베스킨라빈스는 95%의 인지도로 거의 100%에 가까운 인지도를 보인다. 특이할 만한 점은 생과일 아이스크림 등 틈새시장 브랜드의 인지도가 눈에 띄었다는 점이다.

② 브랜드호감도
호감도 조사에서는 앞선 인지도 조사에서보다 각 브랜드 별로 큰 차이가 나타난다. 베스킨라빈스가 시장선점효과로 인해 압도적 우위를 보였으며, 나머지 브랜드는 드라이어스를 제외하고는 거의 비슷하게 인지되고 있다.

2) 전반적 분석 (2003년 대비, 현재 시장 상황)
슈퍼마켓, 할인점 등 일반 소매시장을 통하지 않고 자사제품 전용 매장에서만 판매되는 최고급 아이스크림 시장도 해마다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 시장에서는 베스킨라빈스, 하겐다즈 등의 "터줏대감"들이 시장을 선점한 가운데, 국산 후발주자들도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다. 베스킨라빈스는 국내 매장 형 아이스크림 가운데 매출이 가장 높다. 베스킨라빈스 운영업체인 BR코리아는 지난해 580여 개 점포에서 매출 700억 원을 달성했으며, 캐러멜애플, 피스타치오, 체리쥬빌레맛 제품 등이 10대들 사이에 큰 인기를 거두고 있다. 또, 최근 아이스쿨러 초콜릿 맛을 내놓고 적극적인 판촉을 벌이고 있다. 하겐다즈는 지난 해 총 200억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바닐라밀크 초콜릿 바, 커피아몬드, 크런치 바, 바닐라 컵 등의 제품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또, 올해엔 음료 신제품도 내놓을 계획이다. 국산 브랜드 나뚜루는 170여 개 매장에서 20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매출액 증가에 가장 공헌한 제품은 바닐라, 딸기, 녹차, 피스타치오맛 등이다. 특히 녹차 아이스크림(99년 시판)은 젊은 층으로부터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에 이른다. 이 밖에 생과일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업체인 돌로미티, 떼르드글라스, 띠리에, 스완센 등도 공격적인 영업을 펼치고 있다. 앞으로도 아이스크림 시장 자체가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http://www.natuur.co.kr/
http://www.haagendazs.co.kr/
http://www.baskinrobbins.co.kr/
http://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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