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전략] 모토로라 Motorola의 품질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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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2.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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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Motorola 기업소개
2.Motorola의 품질경영
3.6Sigma란 무엇인가
4.Motorola의 사례가 주는 교훈
본문내용
1.Motorola 기업소개
Motorola의 출발
1928년 Motorola의 설립자 폴 갈빈은 총 자본금 565달러 시카고에 Galvin Manufacturing Corp.를 설립

당시 큼지막한 밧데리로만 작동하던 라디오를 가정용 전기로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류기(Eliminator)를 생산

1930년대에는 자동차용 라디오를 개발하여 ‘Motorola’ 라는 상표로 판매

1947년부터 회사의 이름으로 사용

Motorola 연혁
1956 무선호출기 실용화
1965 "Bellboy" 무선호출기 상용화
1969 우주인 암스트롱 달 착륙시 통신망 제공
1974 가전산업 매각으로 통신분야 전념
1982 휴대폰 "DynaTAC" 실용화
1984 32비트 마이크로 프로세서 개발 (세계최초)
1988 미국 제 1회 말콤볼드리지 국가품질대상 수상
1998 이리듐 LLC사를 통해 저궤도 위성통신시스템 가동
2000 General Instrument 합병으로 광대역 통신사업부 신설

Motorola의 경영이념Total Customer Satisfaction. TCS
사람에 대한 변함없는 존경
불의에 타협하지 않는 정직성
6-SIGMA

Motorola의 위기
1996년에는 당시로는 불가능하게만 여겨져 왔던 휴대폰 1kg의 벽을 깬 88그램의 StarTAC 모델을 출시
StarTac 모델이후 모토로라는 그 명성에 걸 맞는 제품을 출시하지 못함
2000년에서 2003년 동안에 모토로라는 세계 1위 자리 노키아, 삼성, LG 에게 빼앗김.
‘성공의 함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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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모토로라 기업 조사에 관한 자료로 적합하네요..복잡하지 않고...
  • yupg***
    (2009.05.27 00:4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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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시그마 SixSigma란
  • 품질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던 중 통계지식을 활용하자는 착안을 하게 됐다. 이 통계적 기법과 70년대말부터 밥 갈빈(Bob Galvin)회장 주도로 진행돼온 품질개선 운동이 결합해 탄생한 것이 6시그마 운동이다. 해리는 모토로라 사내에 설치된 모토로라 대학내에 6시그마 인스티튜트를 열고 연구를 거듭해 6시그마를 수준 높게 발전시켰다. 그 결과 6시그마는 모토로라 이외의 기업에도 적용가능한 경영기법으로 확립됐으며 제품

  • 6 시그마 성공사례보고서
  • 품질관리팀을 어떻게 결성할지 구성원을 누구로 할지도 근로자들이 결정2.식스시그마의 성공사례(모토로라)3) 모토로라의 6시그마 도입성과- 근로자들의 창의성과 융통성을 최대한 발휘토록 하기 위한 참여경영 프로세스의 성공- 87년부터 지금까지 연평균 4억8천만달러의 비용절감효과- 2000년까지는 20PPB(parts per billion)를 달성한다는 새 목표를 세워 놓음- 목표 달성에 안주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에 비해 무려 5천배나 높은 품질 목표 설정을 가능케

  • [경영전략]6시그마(sigma)
  • 품질 혁신이 아닌 경영혁신전략이다. 1999년에 6시그마를 도입한 삼성전기에서는 2003년까지 세계 1위 제품을 현재 5개 에서 11개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현장에만 도입하였던 6시그마를 연구, 영업, 그리고 물류 부문으로 확대하였다.현대자동차도 6시그마를 품질관련 직접 부분에 확산시켰으며, 올해에는 6시그마 운동을 간접부분까지 확대하였다. 삼성코닝에서는 6시그마 운동을 사람과 제품의 혁신, 프로세스 혁신, 그리고 시스템 혁신 등으로 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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