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여가] 싱글족의 여가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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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싱글족의 등장 ……… 1
Ⅱ. 싱글족 여가문화의 유형 및 특성 ……… 4
Ⅲ. 싱글족 여가문화의 문제점 ……… 20
Ⅳ. 싱글족 여가문화에 대한 제언 ……… 24
본문내용
시대적 상황에 따라 여가의 의미나 활동 유형은 조금씩 변해왔다. 이전까지 여가는 노동에 비해서 사회적 집중이 덜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현대인들에게 여가는 여가 그 자체로서 의미를 갖게 되었고 그 의미가 무엇이든 긍정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현대인들이 삶에서의 질적인 풍요로움을 추구하게 된 것과 과거와는 달리 여가가 특권계층
의 전유물이 아닌 누구나 여가를 누릴 수 있다는 자유와 권리에 대한 인식의 확산에 기인
한다.

그러나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들 중에서도 이러한 여가에 대한 인식은 각 사회계층, 개인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 긍정적 의미에서의 여가의 가치 및 특성을 가장 적극적
으로 인식하고 여가문화를 선도하는 계층 중 한 부류로 싱글족을 들 수 있다. 여가와 맞물
려 싱글족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그들의 가치관과 특성 뿐 아니라 여가를 영위함에 있어 현실적으로 적은 제약요인이 그 어떤 계층보다 다양하고 활발한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하
는 긍정적 토대로 작용하고 있어 싱글족이 앞으로도 여가문화의 비중있는 참여집단으로 예
측되기 때문이다.

본 보고서는 앞서 언급한 관점을 바탕으로 싱글족의 여가문화의 다양한 활동 유형 및 특성
을 파악,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에 목적
을 두고자 한다.

Ⅰ. 싱글족의 등장

▶싱글족의 정의와 규모
일반적으로 싱글족이란 탄탄한 경제력과 인터넷 활용 능력을 갖추고 자신만의 삶을 만끽하
며 홀로 사는 신세대 남녀를 지칭한다. 우리사회에 이러한 이러한 싱글족의 규모를 파악하
기란 쉽지 않은데, 2005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싱글 가구수는 전체가구 1,578만 가구의 약 17%에 해당하는 267만가구에 이른다고 한다. 하지만 사별, 이혼 등 혼자 사는 경우를
참고문헌
문숙재, 윤소영, 차경욱, 천혜정(2005). 여가문화와 가족. 신정출판사
윤지환(2002). 여가의 이해. 일신사
조정하, 김채현(2003). 싱글인정글. 보헤미안
김영순 외 지음(2006). 여가와 문화: 여가 연구의 문화코드. 역락
이연수(2005). 싱글마케팅. 비즈니스북스
마이데일리. 싱글녀, 취미 생활을 위한 소비 급증(2006-02-25)
강원일보. 싱글天下-스포츠 마니아인 싱글족(2006-01-25)
스포츠 서울. 취미생활, 애인보다 즐겁다 – 라틴댄스(2006-01-11)
헤럴드 경제. 얼짱X 몸짱X.. 젊음이 곧 경쟁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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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10.06 02:0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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