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례관리(가계도, 생태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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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론적배경
1) 발달장애의 정의
2) 발달장애의 원인
3) 발달장애의 특성
4) 발달장애의 치료
2. 사례개요
1) 일반적사항
(1) 인적사항
(2) 생육사 및 치료/교육경험
2) 가족환경
(1) 가계도
(2) 생태도
3) 클라이언트의 현재상태
3. 개입과정
1) 1회 개입
(1) 목표
(2) 세부내용
(3) 관찰된 내용
(4) 평가
2) 2회 개입
(1) 목표
(2) 개입과 반응
(3) 평가
본문내용
(2) 장기 목표
세부 목표내 용방학 과제를 하는 데 있어서 집중력이 부족하고 스스로 하려는 의지가 없었다. 특히 수학문제에 있어서는 아이가 많이 어려워했고 이해력이 많이 떨어졌으나 구구단을 할 줄 알기 때문에 나눗셈을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 먼저 나눗셈의 개념을 깨닫게 한 후 아이가 흥미 있는 쪽으로 문제를 바꿔서 나눗셈을 풀 수 있도록 해야겠다. - 나눗셈의 개념을 인지 할 수 있도록 하기
- 복습을 하여 나눗셈을 배울 수 있도록 함
2) 세부내용
계획일자현황목표기대효과2007.01.07~일주일 동안 같이 지내면서 라포 형성이 잘 안 되었다.
○○이가 계속 나를 피한다는 느낌이 든다.계절학교를 하는 동안 친밀감 형성을 중점으로 해서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친구들과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친해질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줘야 겠다.- 학교에서의 적응력 향상
- 학교생활에서의 문제 행동 발생 방지2007.01.07~2007.01.25기초학습시간에 ○○이의 방학 숙제를 많이 봐주었는데 문제해결능력과 이해력이 많이 떨어졌다.
그래서 항상 나의 도움을 구하곤 했다.같이 있는 동안 “나누기”를 풀 수 있도록 해야겠다.- 문제해결능력 향상

..
..
3) 평가
개입 할 수 있는 시간이 너무 짧아서 아쉬웠다. 중간평가 후 직접적으로 개입 할 수 있 는 시간은 이틀 밖에 주어지지 않았다. ○○이를 개입한 결과를 한 마디로 말하자면 처 음과 끝이 같다고 할 정도로 변화가 거의 없다. 짧은 시간이긴 했지만 변화 시킨다는 것 은 정말 어려웠다. 계획 한 것을 이루기 위해 다른 방향으로의 개입을 하면 어떠한 반응 을 보였을까 생각해 보기도 했다. ○○이는 글씨를 쓸 수 있고 구구단을 외울 만큼의 인 지도 할 수 있다. 앞으로 전문적인 교육과 훈련을 한다면 가능성이 있는 아이라고 생각 한다. 이번 사례관리는 아이와 가까이 지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사례관리를 통하여 관찰하고 개입하는 것에 여러 번 생각하여 많은 도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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