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재무관리] 일본기업 엔고 비재무적 관리 방안과 우리나라 원화강세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 받으세요~!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일본 기업의 비재무적 관리 방법
1. 비재무적 관리란
2. 비재무적 관리방법의 종류
Ⅲ. 일본기업의 엔고 극복사례
1.일본의 엔고 상황
2. 일본 기업의 엔고 극복 방안
(1) 도요타와 닛산
(2) 캐논
(3) 샤프
Ⅳ. 원화 강세와 우리기업의 상황
Ⅴ. 비재무적 기법을 통한 환율극복 대응 방안
Ⅵ. 결론
- 본문내용
-
1. 비재무적 관리란
비재무적 관리란 환노출의 원천자체를 관리함으로써 환위험을 제거하거나 극소화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환위험관리라고 하면 재무관리자의 고유한 기능인 것처럼 파악하는 경향이 있으나 재무관리부서 이외의 관리부서에서 환노출의 원천 자체를 관리함으로써 환위험을 극소화 할 수 있다. 예컨대 마케팅부서에서 환율변동을 고려하여 가격결정, 결제통화선택, 시장선택, 제품선택 등을 행하는 마케팅 관리전략을 채택하거나, 생산관리부서에서 환율변동에 따른 생산비변동을 고려하여 원자재 및 부품 조달원의 조정, 요소투입비율조정, 생산 공장의 해외입지 등과 같은 생산관리전략을 채택하는 경우 등이 그것이다.
2. 비재무적 관리방법의 종류
1) 마케팅 관리 전략
해외에 수출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상대국 통화와 자국통화간의 환율의 변동으로 인해 자국통화 표시의 매출과 이익이 변화한다. 따라서 매출과 이익의 변화를 줄이기 위해서 제품판매가격이나 결제조건 등의 조정을 취하게 되는데 이를 환위험관리를 위한 마케팅전략이라 한다.
2) 결제통화 변경전략
결제통화를 변경함으로써 환위험관리를 할 수가 있는데, 만약 수출시 달러표시 대신 자국통화로 표시한다면 환위험을 상대방에게 전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자국통화가 세계시장에서 영향력을 가지고 있을 때 가능하다. 상대방이 달러를 요구하면 변경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적극적인 전략을 사용할 경우 수출거래는 자국통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세인 통화로 하고, 수입거래는 상대적으로 약세통화로 결제하려고 하게 된다. 반면에 소극적인 전략은 모든 수출과 수입거래를 통화의 강세와 약세와 관계없이 자국통화로 표시하는 것을 말한다.
3) 생산관리전략
환율이 변동하면 자연히 외국으로부터 조달하는 원자재와 부품비용이 달라진다.
자국통화가 절상되면 수입품의 가격은 하락할 것이지만 자국통화가 절하되면 수입품의 가격은 상승하게 된다. 가치가 절하되는 통화로 표시된 원자재를 생산공정에 투입할 수 있다면 그만큼 유리해질 것이고, 환위험으리 노출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실질환율의 변화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구조적인 경우에는 생산입지를 해외로 이전함으로써 환위험을 줄여나갈 수 있다.
4) BSC (Balanced Score Card)
BSC란, 기업전체의 목표와 전략을 다원적인 관점에서 중요한 경영지표로 정착시켜 활용하고자 하는 경영관리기법으로, 이는 재무업적(재무적 관점)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면서도 다면적인 비재무업적(고객의 관점, 사내 비즈니스프로세스의 관점, 학습과 성장의 관점)까지 포함한 광의의 업적으로 정의되고 있다. BSC의 장점은 업적달성도의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를 조직단위별로 철저하게 정량화하여 조직전체의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행함으로써 중장기에 걸쳐 안정적인 재무업적의 실현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종업원 입장에서는 최종적인 재무업적 달성과의 연계 속에서 자신의 업무목표를 명확히 인식할 수 있고, 가치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액션을 취할 수 있다.
5)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