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디스플레이 전문 기업(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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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이레전자산업 연혁 및 현황
2. 분석 대상 선정 이유
3. (주)이레전자산업의 성공 요인
4. 이레전자의 향후 대응 방안 제안
5. ㈜이레전자산업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점
본문내용
(4)촉진전략(Promotion)

이레전자는 자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많은 자본이 투입되는 매스컴 광고를 할 여력이 없다. 따라서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 2005 APEC 정상회의 때 이레전자는
PDP TV 60인치, 50인치, 42인치, LCD TV 32인치, LCD 모니터 19인치, 17인치 등 총 500여대를 공급했다. 이 제품들은 국정 홍보처, 경제BIZ회의장, 각국 미디어센터, APEC 참가국의 정상 숙소인 경주롯데호텔과 경주 한화 호텔 및 방송센터와 부산시청에도 설치되었다. APEC같이 전세계 외신과 국내외 많은 유력 인사, 경제인들이 시선을 집중하는 큰 행사에 참여한 것만으로도 이레전자의 브랜드를 알리는데 큰 도움이 되었을 것이다. 무엇보다 주목을 받을 수 있는 디스플레이 제품이어서 더 관심을 끌었을 것이다. 이렇게 대규모 행사에 참여하거나 전자전시회에 부스를 마련하고 참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해외 바이어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되며 국내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현재 FM방송 프로그램에 PMP 포체를 제공하면서 이레전자의 이름이 방송되는데 이와 같이 홍보에도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틈새를 공략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2)브랜드 고급화 전략

현재는 제품의 품질과 가격이라는 두 가지 요인 만으로는 소비자의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없다. 바로 브랜드 가치가 소비자 만족의 큰 영향을 주는 것이다. 명품이라는 이름 때문에 고가에 판매되는 것을 볼 때 이를 잘 알 수 있다. 명품이라는 것의 기본은 우수한 품질에서 비롯된다. 제품의 품질이 우수하고 타 제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 오점을 볼 수 없다면 자주 그 제조사 제품을 찾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명성이 나게 되면 명품으로 다시 탄생한다. 명품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면 그 이름만으로 소비자들은 안심하고 그 제품을 구입하게 되는 것이다. 이레전자도 명품으로 다시 태어나야 한다. 삼성전자의 경우에 새로 개발한 PDP TV의 경우 ‘보르도’라고 명명하였다. 여기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고급브랜드가 몇가지 있는데 TV 브랜드 ‘보르도’에는 ‘프랑스’, ‘보르도 와인’, 그리고 광고 출연자 ‘딕 아드보카트’ 축구 대표팀 감독이 있다. 고급스러운 이미지의 나열이다. 보르도 TV 를 구입하는 것은 고급 와인을 즐길 수 있는 정도가 된다는 것이며, 프랑스적인 생활과 어울리며, 대표팀 감독이 출연하니 믿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이미 대기업들은 품질뿐만이 아닌 고급브랜드 구축에 사활을 걸었다. 이레전자, 디보스와 같은 기업과 차별되는 고급화에 승부를 걸은 것이다. 이레전자도 디자인과 브랜드명에 있어 더욱 고급스러움을 강조해 브랜드의 고급화를 반드시 이루어야 한다. 히브리어인 이레(erae)라는 말은 준비되었다는 의미이다. 성경에서 나온 말을 회사명에 차용했는데 이는 기독교문화권과 익숙한 말이다. 또한 이레라는 회사명, 브랜드 명은 발음하기도 쉽고 어감도 좋아 고급 브랜드로 발전 가능성이 많다. CI를 고급스럽게 하는 것과 더불어 전시회나 여러 행사에서도 전시부스를 고급스럽게 꾸미는 방안이 적합할 것이다.

4.3. 중국시장으로의 적극적 진출 요망

이레전자는 아직 중국시장에서의 영향력이 크지 않다. 유럽과 북미시장을 중점으로 영업망을 늘려나가고 있고 중국시장은 그 중요성에 있어서 밀려나고 있는 느낌이다. 이는 아마도 중국 전자제품 기업들의 기술적 발전과 더불어 덤핑 수준의 저가 공세에 이레전자의 경쟁력이 살아나지 않기 때문이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은 급성장하는 시장이고 사회 상류층은 물론이고 중산층 소비자의 수준 또한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글로벌 업체인 하이얼의 경우 LCD TV를 한국에 수출까지 하고 있는데 40인치 LCD가 199만원에 옥션, CJ몰과 같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 판매되고 있다. 하이얼은 제품의 대부분을 국내 최저가로 판매하고 있는데 이런 기세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시장에서 가격 경쟁력 없이는 일반적으로 진출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중국 시장은 포기할 수 없는 시장이기에 반드시 진출해야 한다. 그 이유는 중국시장이 이전까지는 제품의 질이 낮아도 가격만 낮으면 구입하는 수준이었으나 이제 중국 기업들도 기술력을 갖추고 가격경쟁력을 갖춤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은 더 낮은 가격에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리고 소득의 상승으로 중국 소비자들은 더 고급스러운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가능해 졌다. 그러므로 중국은 시장도 광대할뿐더러 그 시장의 수준 또한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이레전자는 중국진출을 위해서 아래와 같은 2가지 전략을 펼 수 있다.

1) 생산 법인 설립

이전 영국법인과미국법인을 설립하였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에 생산 법인을 설립하는 것이다. 이는 중국 현지인을 고용하고, 중국에서 공장을 설립하여 중국의 유통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중국 전자제품 제조사와 같은 가격대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거기에 이레전자의 기술력이 합쳐진다면 중국시장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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