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월마트(Wal-Mart) 의 성공요인과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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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월마트(Wal-Mart)는 어떤 기업 인가?
2. 월마트(Wal-Mart)의 경영이념 및 설립배경, 경영전략
3. 월마트(Wal-Mart)의 저가격 및 저비용 운영 주요 실현방안
4. 월마트(Wal-Mart)의 협력업체
5. 월마트(Wal-Mart)의 마케팅 전략
6. Wal-Mart.com의 경쟁상대(Amazon.com 분석)
7. 나의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62년 샘 월튼 씨는 아탄소주 벤론빌 에서 디스카운트 스토어 1호점을 개점한 당시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지금까지의 버라이어티 스토어보다 소비자들로부터 반응이 아주 좋은, 소매 업계가 기대하는 유망 산업이지만 박리다매인 디스카운트 기법은 도심과 부도심권 에는 적합해도 시골은 적합하지 않다.” 는 것이 소매업계의 일반적인 생각이었다.
그러나 전형적인 시골 출신의 월튼 회장은 ‘시골 사람들이 버라이어티 스토어 보다 상품 아이템이 더 많은 디스카운트 스토어에서 이름 있는 브랜드 상품을 디스카운트 가격으로 품절 없이 지속적으로 구입하기를 바란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었다. 그런 까닭에 월튼 회장은 업계 상식을 과감하게 깨고 시골 주민의 열망에 부응한 디스카운트 스토어 체인 전개에 도전했다.

*과정

월마트 1호점 출점은 인구 5,000명의 지방 소도시인 로저스에서 행해졌다. 이것은 ‘박리다매하는 할인점은 소비자에게 강하게 지지를 받는 산업형태로 인구 5만 이상의 도시 및 근교에서는 전개가 가능하지만 지방의 소도시 에서는 불가능 하다’는 당시 업계의 일반적 상식에서는 벗어난 파격적인 것이었다.
그러나 지방을 중심으로 한 월마트의 출점은 대상권인 도시에 비해 경쟁이 거의 없는 지역으로의 진입을 의미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오히려 월마트가 급속한 체인망 확대를 통해 급성장을 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되었으며, 특히 80년대의 경우 월마트는 점포수 4.9배 확대라는 경이적인 성장속도를 보였다. 이러한 무경쟁 지역인 지방 중심의 출점은 월마트가 대상권인 도시로의 진출을 본격화하기 전인 80년대 중반까지 지속되었다.
월마트의 샘 월튼 회장이 도시로의 진출을 결심한 것은 78년이었다. 이것은 월마트 전국체인화의 시작을 결정한 것임과 동시에 Kmart, Sears Roebuc 등 대형 소매업체들과의 정면대결을 감행한다는 것이었다. 이후 전국체인화를 본격화한 80년대 후반부터는 달라스, 아틀란타, 휴스턴 등 거대도시 근교에도 적극적으로 출점하기 시작하는 한편, 캘리포니아 등 동부 지역에 대한 출점도 시작했다. 이에 따라 월마트의 연간 출점수는 88년의 경우 145점, 89년 155점 그리고 세계 최고의 소매업체로 등극한 90년의 경우는 209점으로 일주일당 3개 점포 이상이 개점되는 등 월마트는 엄청난 속도로 출점을 행하였다. 90년대에 들어와서는 미국 내수시장이 포화상태에 달하고, 해외시장에 대한 진출 장벽이 점차 완화되고 있으며, 또한 소매업체에 상품을 공급해 주는 제조업체들의 생산거점이 점차 다국화에 감에 따라 월마트는 인근지역 국가를 중심으로 한 국제화를 시작했다.
월마트의 해외 시장 진출은 주로 할인점과 회원제도매클럽(MMC: Membership Wholesale Club) 형태로 행해지고 있다. 93년의 경우 캐나다에 1백여개, 멕시코에 40여개에 달하는 체인점을 구축하였고,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 남미 지역에 대한 출점 계획을 발표하였다. 아시아 지역에 대해서도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홍콩에 합작법인을 통해 할인점을 출점할 것이 확인 되고 있다. 94년 1월 현재 월마트는 미국을 포함해 세계 전역에 2146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10대기업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는 90년대 후반에는 통신위성을 활용한 국제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남미 및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 상권 확장이 급속히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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