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마케팅] 문화 마케팅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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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마케팅에 대한 이해
목차
Ⅰ.서론

Ⅱ.문화산업

1.문화산업의 정의
2.문화산업의 규모
3.문화산업의 동향
4.문화산업의 특징

Ⅲ.문화마케팅
1.문화마케팅의 정의
2.문화마케팅의 역사
3.문화마케팅의 기대효과
4.문화마케팅의 사례

Ⅳ.결론


본문내용
문화의 힘은 강하다. 한 국가가 지닌 문화의 힘은 그 국가의 국력과 직결된다. 고대의 그리스가 그랬고, 중세의 로마가 그랬으며, 근대의 영국이, 현대의 미국이 또한 그렇다. 우리는 지금도 "그리스 로마 신화"를 묵상하고, "비틀즈"를 암송하며, "헐리우드 영화"를 찬양한다. 21세기는 문화의 세기이다. 국가적인 차원에서 문화산업을 지원하고, 다양한 기업들이 문화활동에 투자하며, 수많은 문화콘텐츠의 물결 속에서 소비자는 환호한다. 바야흐로 문화를 모르고는 살 수 없는 문화산업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한 국가의 문화는 국가정신이 집결된 자산이요 코드이다. 다른 문화에 대해 폐쇄적인 국가의 문화가 발전할 수 없듯이 모방과 수입으로 점철되는 문화산업도 절대로 발전할 수 없다. 창의적이고 고유의 문화코드와 다양한 이문화가 골고루 섞여 균형을 이루는 사회야말로 다양한 문화와 창의적인 문화가 균형을 이루고 있는 중용의 사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종식(2002), 「예술 경영 기법」, 서울:들녘미디어
문화산업백서(2002), 서울:문화관광부
심상민(2002),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CEO information, 372호,
삼성경제연구소
김우정(2003), "문화마케팅 성공을 위한 8가지 전략과제", 한국문화예술진흥원
김우정(2003), "바람직한 메세나운동의 전략적 방향제시", 한국문화예술 진흥원
박정현(2003), "문화마케팅(Culture Marketing)", 주간경제, 710호
LG경제연구원(2003), '왜 문화마케팅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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