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교촌치킨`의 마케팅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0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글2002파일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교촌치킨의 마케팅 전략

1. 기업 소개 및 환경 분석
1) 기업 소개
2) 환경 분석
2. SWOT분석
3.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4.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마케팅(Marketing)원론이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제품(Product)이나 서비스(Service) 중에서 내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 팀별로 조사하라는 과제를받고 많은 고민을 했다. 교수님께서 예를 들어주신 것을 들어보면 주위에서 마케팅에 관련 지어서 생각해 볼만한 것이 무궁무진하게 많았던 것이다.
팀원들과 여러 가지를 놓고 고민하다가 선택한 것이 바로 '교촌 치킨'이었다. 팀원 중 한명이 학교 앞 가게들이 많이 바뀌었다며, 한때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가게도 확장하고 동종의 타 업체도 뛰어들게 했던 생과일 전문점 '스무디'가 없어지고 그 자리에 '교촌 치킨'이 들어선 것을 이야기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면서 '교촌 치킨'의 어떤 점이 그렇게 장사가 잘되던 '스무디'를 밀어내고 그 자리에 들어 올 수 있었는지가 궁금하게 되었다.
또 어디선가 '교촌 치킨'은 서울에서 성공해서 지방으로 내려간 프랜차이즈 형태가 아니라 반대로 지방에서 성공하여 서울로 올라온 케이스라는 것을 들은 적이 있기에 그 성공의 비결도 알고 싶었다.
치킨이라고 하는 음식은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외식업의 한 형태인데, 이렇게 실생활의 요소를 학술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기회를 가지게 된다는 점 역시 매력적이었다. 이번 조사를 통해서 맛있다고 소문난 '교촌 치킨'도 먹어보고 팀원들끼리 화기애애한 분위기에서 관련 마케팅에 대해서 공부해 볼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는데 망설임이 없게 되었다.

참고문헌
마케팅 김종의․김숙응․윤명숙․오영애 공저 /형설출판사/ 2003
종합일간지검색사이트 www.kinds.or.kr
교촌치킨 www.kyochongo.co.kr
메뉴판 닷컴 www.menupan.co.kr
한국경제신문 www.hankyung.com
지식검색사이트 www.naver.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럭저럭 잘 봤어요
  • tipp***
    (2005.12.03 10:13:19)
회원 추천자료
  • [신학] 구약에 나타난 경제윤리와 오늘날의 과제-대기업 중심으로
  • 의 통큰 치킨이 바로 대표적인 예이다. 최근들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는 제 2의 통큰 치킨이 롯데마트 전국 88개의 점포에서 판매되고 있는 가격을 확 낮춘 양념치킨으로 제 2의 통큰 치킨 사태가 대두되고 있다. 이런 대기업의 PB상품으로 인해 영세업자들의 고충은 말로 할 수 없을 정도이다. 영세 품목을 파는 영세업자들은 대표적 서민들 중 일부이다. 자본이 막강한, 말 그대로 통큰 대기업의 전략 앞에 상대적 약자인 서민들의 살림살이는 나아질

  • BBQ치킨 기업분석 그리고 대안
  • 분석2.2 해외시장 분석3. 결론3.1 문제점3.2 대안방안 마련1. 서론 1.1 기업선정의 동기치킨은 ‘국민 야식’이라 불릴 만큼 우리 삶에 가장 친숙한 외식업 중의 하나이다. 그 중에서도 치킨 업계에서 가장 굳은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이 BBQ치킨이라고 판단하였다. 또한 BBQ치킨은 국내의 탄탄한 입지를 기반으로 해외에도 활발히 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상기 사항들로 미루어 BBQ치킨이 경영학원론 강의의 취지에 따라 기업분석에 가장 표본이

  • [해외시장조사] 비비큐 BBQ 멕시코 시장진출전략
  • 치킨 BHC, 온가족이 즐기는 초밥, 우동, 돈까스 전문점 u9,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한국식 닭요리 전문점 닭익는 마을, 씨푸드 레스토랑 오션스타, 찹스, 치킨앤비어, 참숯바베큐, 델리아띠, 올리브떡볶이, Pizza Q등 12개 브랜드를 탄생시킴은 물론, 전 세계 3500여개 가맹점이라는 국내 최다 점포망을 형성하여 연간매출 1조1200억원의 경이적인 성장으로 자타가 인정하는 국내 최대, 최고의 외식 프랜차이즈 그룹이다.내용기업명제너시스 BBQ대표이사유홍근

  • [마케팅전략] 교촌치킨 마케팅분석
  • 의 모든시골을 상징하는 의미※교촌은 정도경영, 함께 나눔, 고객중심 기업으로 맛과 서비스에서 고품격만을 추구하는 교촌치킨은 수많은 외국계 프랜차이즈의범람 속에서도 국내 순수 토종 치킨 프랜차이즈로서 인정받고 있다.독특한 맛과 기술로 프라이드 치킨점의 성공신화 창조☞ 치킨업계의 포화 상태 상황에서 얻은 괄목할 만한 성과 폐업율 0%라는 업적을 달성☞ 프랜차이즈 업계의 새바람이러한 교촌치킨의 마케팅 및 전략을 연구해보

  • [서비스마케팅] 교촌치킨 경영전략
  • 목 차1. 프랜차이즈 시장(치킨) 환경분석2. 교촌치킨은 ?3.교촌치킨의 특징4. 교촌치킨 마케팅 전략5. 교촌치킨 서비스 전략6. 치킨 업계의 동향 1. 프랜차이즈 시장 환경분석(교촌치킨)지금 국내에는 조기 퇴직자들의 전업과 은행예금의 저금리 문제로 전망 좋고 안전한 체인점 사업을 시작해 보려는 희망자가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욕심처럼 안전과 수입이 보장되는 체인사업을 찾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최근 불고 있는 프랜차이즈 창업열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