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극 흐림과 뮤지컬 맑음 함께 발전하는 방향 마련 필요
문화관광부 산하의 문화재단들이 제작비를 지원하고 있지만 지원 금액보다 제작비가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주간한국 팀장 김경남 씨 역시 “대학로 연극은 재정 자립도가 낮아 실험적인 연극을 할 수 없는 시스템이다” 라며 재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었다. 한편 문화재보호재단 전략 경영 연구원 감사 송경란 씨는 “연극의 경우 ‘대중문화’ 속에 있는 지라, 대중적 인기를 얻으려면 대중적 요소(배우 인지도, 극본)가 필요한데, 그게 부족하
- 서평 대중문화의 겉과 속3 을 읽고
대중문화를 가장 많이 접하는 20,30대를 예상독자로 삼은 것 같다. 10대들에겐 조금은 어려울 수도 있고, 대학생들과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대중문화의 모습을 말해주고 있다. 이 책에 대해 말하기 전에 왜 저자는 대중문화에 대하여 논하려고 했는가?현대사회에서 대중문화는 실로 우리의 삶에서 떼어 버릴 수 없는 부분이다. 우리가 매일 보는 신문이며 텔레비전이며, 연인과 함께 보는 영화나 연극, 항상 들고 다니는 휴대폰 등 우리 삶 속에 없어서는
- 대중문화의 겉과 속 3 독서평설
문화의 힘이다. 두 번째, 영화연예 문화이다. 삶의 질을 중요시 하는 품격화 시대의 사람들은 문화의식은 점점 고급화되어 대중적으로 여가 생활이라는 고급문화의 등장으로 영화, 연예시장은 나날이 성장하고 있다. 영화 뿐 아니라 연극, 뮤지컬, 마당놀이 등 여러 가지의 분야에서의 성장은 확대하고 있다. 기업과 마찬가지로 기업적 성향을 띄고 있으며 영향력 또한 막강하다. 이러한 연예 문화 속에서 광고는 드라마, 영화 등 제작하면서 생겨나는
- [1960년대][연극][문학][미술][한국화][팝음악][패션]1960년대의 연극, 1960년대의 문학, 1960년대의 미술, 1960년대의 한국화, 1960년대의 팝음악, 1960년대의 패션 분석(1960년대, 연극, 문화, 미술)
문화의 성격을 띤 불균형한 것이었다. 궁극적으로 연극계와 국가의 이상은 합치될 수 없는 것이었다. 국가가 전 예술 단체를 하나로 통합한다거나 공연법이나 검열이라는 제도적 장치를 통해 연극 운동의 방향을 제한하였기 때문에 연극계는 공연 활동의 자율성을 확보하기 어려웠던 것이다. 이러한 외적 환경 속에서 전개되었던 60년대 연극 운동은 대체로 전통극 운동, 국립극장과 드라마센터 중심의 연극 운동, 연극 대중화 운동, 실험극 운동 등으
- [기독교와 대중문화] 기독교 입장에서의 대중문화 고찰
대중문화가 지배하는 세상의 중심 우리.기독교의 입장에서 보면 오늘날의 문화는 기독교적인 정신을 불어넣느냐 아니면 반(反)기독교적인 정신이 문화를 지배하게하느냐를 선택해야 할 기로에 서 있음. → 대중문화를 정죄하고 무시만 할 것이 아니라 그 중요성에 합당한 관심을 가져야 함.『대중문화 전쟁』에서 로마노프스키가가 얘기한 데로 만물이 하나님의 것이라면 대중 예술도 비판과 함께 개발 되어야 하며 구속적 활동으로부터 제외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