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빙] 웰빙 문화와 와인 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1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조사목적과 배경) ·····································4

제 2 장 본 론 ·······························································4
제 1절 웰빙 문화 ·························································4
1. 웰빙 문화의 확산 ···············································4
2. 와인과 건강 ·······················································5
제 2절 세계의 와인 ······················································6
1. 와인의 기원 및 역사 ···········································6
2. 해외 와인산업의 현황과 전망 ·······························6
(1) 프랑스 와인산업의 현황과 전망 ························6
(2) 칠레 와인산업의 현황과 전망 ··························12
(3) 미국 와인산업의 현황과 전망 ··························14
(4) 이탈리아 와인산업의 현황과 전망 ····················17
(5) 독일 와인산업의 현황과 전망 ··························20
(6) 호주 와인산업의 현황과 전망 ··························23
(7) 스페인 와인산업의 현황과 전망 ·······················30
제 3절 한국의 와인 ······················································32
1. 우리나라 와인의 역사 ·········································32
2. 국내 와인산업의 현황과 전망 ·······························32

제 3 장 결 론 ·······························································44

참고 문헌 ·······································································45
본문내용
최근의 눈부신 경제발전과 과학기술, 특히 생물학 및 의학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은 불과 100년 전에 비해서 2배 가까이 늘어나게 되었다. 지구상의 일부 지역에서는 여전히 배고픔과 각종 전염병이 만연하고 있지만, 우리사회를 기준으로 바라볼 때 분명히 과거에 비해 전반적으로 엄청난 변화와 발전을 겪었고 경제적인 발전과 사회적 안정을 이룩하게 되었다.
비록 사회가 발전하고 평균수명이 증가하였지만, 인간은 이에 만족하지 못하고 양적인 측면의 성장과 발전에서 벗어나 질적으로 여유로운 생활을 추구하려고 하고 있다. 또한 굶주리고 전염병이 만연했던 것이 과거라고 한다면, 현대사회에서는 영양의 과다 섭취로인한 각종 문제점들과 성인병이 새로운 문제로 등장하여 인류를 괴롭히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사람들은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좀 더 여유롭고 건강을 추구하며 살아가는데 관심을 보이고 적극적인 투자를 하기 시작했고, 이러한 사회적 현상의 주류가 최근 유행하고 있는 웰빙 열풍과 관련된다고 볼 수 있다.
생활산업의 관점에서 볼 때, 웰빙 산업은 의식주의 모든 분야를 포괄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식생활 분야에서의 웰빙 산업과 문화는 가장활발하다고 볼 수 있는데, 아무래도 다른 분야에 비해서 가장 직접적이고 즉각적으로 신체와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며, 일상에서 가장 쉽고 빈도 높게 접하는 문화이자 생활이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웰빙 문화의 열풍을 식생활 관점에서 분석해 보기로 하였고, 그 대상물로서 와인산업을 설정하였다. 와인은 90년대 중후반 이후 대중의 관심의 대상으로 등장하여 인기를 끌기 시작하였으며, 레드와인의 건강에 대한 유익성이 여러 차례 발표되면서 그인기와 수요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웰빙 문화의 등장과 오늘날 열풍에 이르기까지와, 와인에 대한 각종 연구 및 산업규모의 발전 추이를 살펴보면서 각각의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2 장 본 론
제 1절 웰빙 문화
1. 웰빙 문화의 확산
웰빙(Well-being)이란 보보스족의 삶에서 더욱 발전하여 몸과 마음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풍요롭고 아름다운 인생을 영위하자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다. 이는 어떤 규정된 스타일이라기보다는 몸과 정신이 모두 편안해질 수 있는 마음가짐이 제일 우선하며 남보다 조금 느리더라도 한걸음씩 쉬어가는 것에 진정한 가치를 두고 있다.
참고문헌
http://www.wine21.com
http://www.seoulwine.com
http://winenara.com
http://bestwine.co.kr
http://www.wineinstitute.org
http://customs.go.kr
http://www.kita.net
http://www.nso.go.kr
http://nanet.go.kr
http://www.gallup.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gggggg괜찮아요
  • ljs3***
    (2009.12.06 19:39:35)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국순당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 웰빙 트랜드• 다수의 경쟁업체등장으로 전체 약주 시장 증가 • 후발업체로부터 견제와 경계를 받음• 경기침체로 인한 고가주 소비 감소• 곡물가격 상승• 웰빙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현 상황 분석1) 소비자의 변화 - 즐기는 주류 문화2) 여성 음주의 증가3) 건강 트랜드환경 분석미 국- 건강과 다이어트 등 웰빙 붐, 와인문화 발달, 과거 한인주류시장의 핵.일 본 - 낮은 도수의 술 선호, 가격보다 기호중시, 칵테일 문화 발달.중 국 - 높

  • 한식과 한국의 음식문화의 세계화 추진방안00
  • 산업의 전문인력 양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이를 위해 정부와 협회, 대학 및 연구기관 등이 공동으로 노력해야 한다.5) 세계화에 가장 좋은 음식은 바로 비빔밥이다 나가타 대표는 세계화 하기에 가장 우수한 한국 음식으로 단연 비빔밥을 꼽는다. 세계적으로 쌀을 먹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는 추세라는 시기적인 기회도 있지만 특히 비빔밥 위에 올라가는 나물 등의 고명은 각 나라에서 나는 다양한 야채 등을 활용해 얼마든지 현지화 시킬 수 있다

  • [식품유통관리] 삼성테스코 홈플러스 분석 및 새로운 HMR제품 제안
  • 산업법의 개정, 경제위기 극복 및 경제 성장으로 인해 앞으로 우리나라는 식품산업 시장이 매우 발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의 웰빙 문화와 ‘빨리빨리’ 문화는 건강을 중시하고 안전성과 간편성, 편의성을 추구하는 소비 특성으로 이어지며 국산 재료의 사용, 친환경 재료의 사용, 간단한 조리 과정을 거치는 식품 형태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더불어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 싱글족의 확대, 라이프스타일과 식생활 의식의 변화

  • [소비자심리학] 웰빙에대해서
  • 웰빙 열풍은 사람들의 소비 행태에도 많은 영향을 주어 사회, 문화적인 현상만으로 그치지 않고 삶의 질과 연관된 웰빙 산업 분야가 급속히 팽창되는 결과를 낳았다. 기업들은 이미 웰빙 마케팅에 나서고 있으며 웰빙 제품을 상품화하고 있다. 가장 먼저 웰빙 바람이 불기 시작한 분야는 식품 산업이다. 잡곡류, 유기농 채소, 건강 보조식품 뿐만 아니라 와인류 판매가 증가하고 아미노산 음료가 등장하는 등의 변화가 있었다. 또한 웰빙은 입을 통해 먹

  • 식품과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고찰
  • 웰빙이 이루어지고, 그것이야말로 진정한 슬로우푸드, 엄밀히 따지면 슬 로우푸드컬쳐(문화)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것이다. Slow Food에서 Slow Eating으로 이미 세계적인 음식으로 자리잡은 와인이나 치즈 등은 모두 발효식품들이고 치즈와 같은 식품 은 종류가 무려 2천여가지가 넘는다고 한다. 모든 나라에는 특유의 발효식품들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졌고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계절 등의 이유로 저장식품이 발달한 지역들은 대표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