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경영]자일리톨 껌의 진정한 블루오션 성공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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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7.02.0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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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블루오션을 껌하나로 일군 자일리톨껌의 블루오션 시장개척을 자사, 고객, 경쟁사 가치의 확장을 이론적 모델로 해부한 자료로 자료평가에서 최우수 자료로 평가받았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저가화장품 시장을 일군 미샤나 더페이스샵은 결코 3C가치확장의 이론적 틀로 분석해보면 새로운 창조적 시장개척이 아니란 것을 매우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무쪼록 좋은 자료의 활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자기 전에 자일리톨
Ⅱ. 블루오션과 레드오션
1. 레드오션 피 터지는 시장상황
2. 블루오션과 사례들
Ⅲ. 블루오션을 위한 시장선택의 이론 유형
1. 자사가치 혁신 유형
2. 고객가치 창조 유형
3. 경쟁사가치 창출 유형
Ⅳ. 미샤와 더 페이스 샵은 진정한 블루오션이었는가?
Ⅴ. 자일리톨의 시장창조와 진정한 블루오션
1. 자사가치혁신적 측면
2. 고객가치증대 측면
3. 경쟁관계와 시장규모의 확대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껌의 생산 기업의 연간 시장 형성 규모는 수천억에 이른다. 그렇다면 우리는 연간 수천억의 천문학적인 시장을 형성하는 껌에 대해서 해부해보자! 일반적으로 껌은 5개에서 7개가 하나의 포장용지에 싸여 5-7개의 숫자로 된 바 형태로 판매되고 있는데 그 가격은 대략 삼백 원으로 형성되어 있다. 물론 일반적인 형태의 껌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껌의 종류는 껌의 브랜드에서부터 기능과 역할 등등에 있어 매우 천차만별이다. 이러한 껌들이 시장을 형성하여 시장가액이 수천억에 이른다는 것은 그 판매 회수가 얼마나 일어나는지 그리고 우리가 얼마나 부지불식간에 껌이라는 제품에 대한 의도되었든 아니면 의도되지 않았던 많은 소비를 행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일단 껌의 판매회수에 대한 계산은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의 몫으로 남겨두고 싶다. 그리고 일반적인 형태의 껌은 요즘은 매우 다양한 형태로 그 포장용기도 다양하게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작은 가격의 우리가 과연 이러한 껌을 생산하고 매출하여 얼마의 수익을 올릴 것인가에 대한 비웃음을 가질 때 어마어마한 껌의 시장이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필자가 껌이라는 제품을 가지고 그것도 자일리톨이라는 껌에서 우리가 항상 찾아 헤맸던 자사와 고객 그리고 경쟁사의 가치까지 증가시킨 진정한 블루오션의 진정한 모델을 찾았기 때문에 여러분에게 진정한 블루오션이 과연 어떠한 것이며 왜 자일리톨 껌이 진정한 블루오션의 영역을 개척한 진정한 푸른 바다의 시장을 개척하게 된 것을 하나의 예로 들어 풀어가고자 한다. 그리고 미샤나 더 페이스 샵은 진정한 블루오션으로 이해할 수 있는지를 블루오션을 충족시키는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을 이론적으로 제시해보면서 그 진정한 블루오션을 해부해보고 진정한 시장의 창조를 통한 기업 고객 경쟁사 모두가 윈윈하는 블루오션 시장전략에 대하여 제시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블루마켓을 찰아라/김영한/크래듀
The market 경쟁을 뒤어넘는 시장선택전략/박항준,민보연/매일경제신문사
[블루오션] 미샤의 성공요인과 블루오션(Blue Ocean) 전략 과제
(http://mybox.happycampus.com/gjwjdwk/59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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