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관광상품의 수명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관광상품 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에 관한 내용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상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
1) 기획 · 개발기
2) 도입기
3) 성장기
4) 성숙기
5) 쇠퇴기

2. 상품수명주기의 개량 전략
본문내용
상품에도 생애가 있어 아래 그림과 같이 시장에 도입되어 성장, 성숙의 시기를 거쳐 드디어는 쇠퇴한다. 수명주기론은 어떤 상품이라도 각기 수명이 있어 언젠가는 상품리스트에서 삭제되는 운명에 있다는 것으로서 상품이 신상품으로서 시장도입부터 폐기될 때까지의 매출액이나 이익으로 표시되고 있다. 또한 상품의 수명주기는 기업에 있어서는 해당상품의 전략을 구축할 때 지표가 되기도 한다.
다음은 상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을 나타낸 것이다.

1. 상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

1) 기획 · 개발기

새로운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의 기획·개발단계이다. 신규기업을 설립하였거나 기존 관광 상품의 쇠퇴기를 맞이하여 새로운 관광 상품 개발의 필요성에 의하여 이루어진 개발계획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관광 상품의 고객계층에 대한 정확한 목표시장을 설정하기 위하여 고객욕구와 관광시장 조사, 분석이 철저히 이루어져야 하고,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관광 상품개발이 이루어진다.

2) 도입기

도입기는 신상품이 시장에 도입됐을 뿐 지명도도 낮고 상품에 관한 지식이 널리 보급되어 있지 않아 소비자들에게 신상품의 품질이나 효용 및 특징을 널리 광고하여 판매촉진을 적극적으로 행하여야 하는 시장개발기이다. 그러므로 자사상품에 대한 선택적 수요보다 기본적 수요를 더욱 자극시켜야 한다.
따라서 상품설명회, POP광고, 경품첨부, 전시회 등의 프로모션을 행하고 있지만 아직 생산성이 낮아 생산가격은 높고 이익률은 낮으며 가격경쟁도 심하지 않은 단계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다분히 상품주기에만 적절한 자료임......
  • lawe***
    (2007.06.19 19:33:00)
회원 추천자료
  • [상품전략] 상품 믹스전략과 상품수명주기
  • 상품전략 상품 믹스전략과 상품수명주기목차I. 상품 믹스전략1. 상품 믹스의 이해1) 상품부류 상품계열 상품품목2) 상품 믹스2. 상품 믹스전략II. 상품수명주기1. 상품수명주기의 의미와 발생원인1) 상품수명주기의 의미2) 상품수명주기의 발생원인(1) 소비자욕구의 변화(2) 기업의 마케팅노력(3) 신기술의 개발(4) 경쟁사의 활동(5) 기타 환경요인의 변화2. 상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 및 전략1) 도입기2) 성장기3) 성숙기4) 쇠퇴기3. 관광

  • 신관광상품의 개념과 개발요인
  • 신관광상품의 개념과 개발요인목차Ⅰ. 신관광상품의 개념1. ‘새로움’의 관점2. 상품개발전략과 신상품의 결합에 따른 견해3. 시간에 따른 견해4. 시장점유율에 따른 견해Ⅱ. 신관광상품의 개발요인1. 성공요인2. 장애요인3. 호텔신상품의 개발에 영향을 주는 요인1) 재무적 목표2) 판매 및 시장점유율 성장3) 경쟁적 행동4) 상품수명주기5) 기술6) 규제7) 재료원가 및 이용가능성8) 발명9) 고객의 욕구10) 제휴11) 기존유휴시설을 이용한 상품

  • [마케팅전략] 마케팅전략의 의의(개념), 시장범위 및 업계지위에 따른 마케팅전략, 상품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전략
  • 상품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전략1. 도입기의 마케팅전략2. 성장기의 마케팅전략3. 성숙기의 마케팅전략4. 쇠퇴기의 마케팅전략관광마케팅전략(1) 마케팅전략의 의의서비스기업의 마케팅관리자는 그들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기업의 경우 전략실패는 곧 기업존속과 직결될 수 있다. 설사 그러한 극단적인 경우는 아니더라도 경영상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게 된다.따라서 마케팅관리자는 목적달성을 위한

  • [시장조사] [시장조사론]국내 여행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A+리포트)
  • 관광의 증가에 따라 종업원의 전문성 강화, 새로운 테마관광 상품개발 등에 주력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② 관광행태의 다양화관광수요의 증가와 더불어 자연생태관광, 문화체험관광, SIT관광 등의 새로운 관광행태에 대비하여 문화관광기반시설을 확충하려는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다. 21세기의 관광행태는 단체 여행의 비중이 저하되고, 개인여행자와 FIT 여행의 증가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크루즈, 생태, 의료, 모험 등 특수목적 관광이

  • [지역관광론] 관광의 사회 문화적 영향 번역
  • 관광은 이런 비판들을 받게 되었을까? 3장에서는 관광객의 공간이 공간적으로나 일시적으로 고정되어 있지 않았다고 기록되어있다. 그 변화는 영의 공간 변화 모형에 자세하고 함축적으로 묘사되어있는데, 농업 어업등에 종사하던 지역이 카지노나 해양 관광의 메카로 완벽하게 변화되는 사회의 진보를 알 수 있다. 사회적 변화의 이 과정은 오랫동안 인정되었다. 그리고 여러 저자는 관계된 단계 각각의 다른 사회적 암시를 리조트 수명 주기에 할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