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희곡 예술] 두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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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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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잡극 소개

2. 작품 소개
2-1 창작배경
2-2 작가소개
2-3 작품 줄거리

3. 내용 분석
3-1 구조 분석
3-2 인물 분석

4. 예술적 측면
4-1 음악
4-2 언어 표현

5. 두아원의 문학적 가치

본문내용
1. 원잡극 소개


1)원잡극

원잡극(元雜劇)은 13세기 전반 몽고가 금나라를 멸망시킨 이후 송잡극과 금원본을 기초로 하고 이전의 설창 ․ 무용 ․ 음악 등의 예술을 융합하여 형성된 공연예술이다. 잡극(雜劇) 은 완전한 형식을 갖춘 중국 최초의 희곡 양식이며, 원대(元代)의 여러 문학 장르들 중 가장 큰 성과를 거둔 분야이기도 하다. 본래 금나라 말엽부터 원대 초기 사이에 처음으로 출현하 여 원 왕조 전기前期인 지원至元(1279~1294) 및 대덕大德(1297~1307)연간에 완전한 형태를 갖추고 대대적인 흥성을 누렸다. 원잡극의 형성과 발전은 정치 ․ 경제 ․ 문화적인 요인 등 여러 요소에서 기인한다.

2)원잡극의 작품 경향

내용 면에서 잡극은 그 당시 일반인들의 생활상이나 사상 감정 등을 잘 반영하고 있다. 잡극 작가들은 대부분 가난한 일반 지식인들로 정치적으로 소외된 채 위축된 삶을 살았다. 그들은 대체로 벼슬을 하지 못했으며, 주로 극작가들의 모임인 서회(書會)에 가담하여 창작 활동을 하거나 또는 직접 분장을 하고 무대에 올라 연기도 하는 등 지극히 평범한 인생을 살았다. 그래서 그들은 직접 일반 대중들과 호흡을 같이 하면서, 작품을 통해 사회의 각계각층 인사들 형상이나 감정 ․ 생활양상 등을 두루 잘 묘사해놓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도시 하층민을 비롯하여 농민 반란군의 우두머리나 어부 ․ 나무꾼 ․ 방랑자 ․ 기생 ․ 가난한 선비 등 이른바 보통 사람들의 생활상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다. 그러면서 구태의연한 허례허식에 반대하고 봉건통치자들의 탈법 사례나 인명 경시 풍조 등을 풍자함으로써, 봉건사회의 모순점을 예리하게 고발하고 있는 점에서 풍부한 사상성까지도 같이 겸비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원잡극은 민간에서 발전한 연극이기 때문에, 그 내용은 서민들의 생활을 반영하고 속된 표현이나 속어도 많이 쓰여지고 있다. 그러나 한편 이 연극은 몽고족이 중국을 지배하게 되면서, 지배자들을 위한 오락용으로 쓰여서 작품 내용뿐만이 아니라 음악 무용 및 배우들의 의상이나 화장 등에 이르기까지 이족(異族)귀족의 냄새도 함께 느껴지게 되었다. 따라서 문장이나 구성에 다른 중국문학 작품에서는 접하기 어려웠던 자연스럽고 생동하는 일면이 있기도 하지만, 노래나 극의 구성에 부자연스런 일면도 느끼게 한다.
원대 잡극의 작품 경향은 대체로 원나라가 남송을 멸망시키고 완전한 통일을 이룩하였던 1297년을 경계로 해서 현저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두아원"잡극 연구 / 한상덕 /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중국국문전공
"두아원"잡극 연구 : 비극성에 관하여/ 이영규/ 계명대학교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문학전공
원잡극(두아원)에 대한 연구/ 민경덕 /중앙대학교 대학원 중어중문학과 중국문학전공
중국희곡/ 양회석/ 민음사
중국고전희곡10선/ 박성훈 /고려원
중국문학사 / 김학주/ 신아사
중국문학사 下/ 김영덕, 허용구, 김병수 편저/ 청년사
간추린중국문학사 /김장환 엮음/ 학고방
중국문학사론/김학주/서울대학교 출판부
중국문학입문/ 정범진, 김길주, 하정옥, 최봉원 공저/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中國文學史/ 이수웅, 김경일 공저/ (주) 대한교과서
中國文學史II/ 김학주, 이동향, 김영구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도표로 이해하는 중국문학개론/ 이국희 저/ 현학사
중국명청시대의 문학과 예술/ 인문학연구소 지음/ 한양대학교 출판부
중국 전통극의 이해/ 신지영 저/ 범우사
원잡극선/ 김학주 편저/ 명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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