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예와 법의 정의와 한계 -그 바람직한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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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들어가며


2. 예의 정의와 한계
(1) 예의 정의
(2) 유가의 예치주의
(3) 예치주의의 한계


3. 법의 정의와 한계
(1) 법의 정의
(2) 유가에서의 법
(3) 법치의 한계


4. 바람직한 예와 법의 관계


5.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현대의 산업사회에서 우리 선조들이 살았던 농경문화의 모습을 찾는다는 것은 허드레 물건이 잔뜩 쌓인 골방에서 어쩌면 없을지도 모르는 초등학교 때 교과서를 찾는 것처럼 부질없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먼지구덩이 속에서 책을 찾았을 때 대부분의 경우에 교과서의 내용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가치보다는 폐지로 팔려나갈 때의 무게에 더 가치가 있듯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있어서 전통문화의 의미는, 그 내용이 역사책 속에서 일정량의 분량을 차지하기 때문에, 단지 시험을 잘 치르기 위하여 외워야 할 뿐 우리가 살아가는 데 도무지 쓸데가 없는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농업사회를 벗어나 소위 문명화된 산업사회를 살아간다는 오늘에 와서도 예기치 못한 일이 생길 때마다 지난날의 아름다운 추억을 돌이켜보며 감상에 젖듯이 우리 선조들이 살면서 이루었던 문화와 풍속을 가끔씩 돌이켜보면서 현실을 한탄하곤 한다. 요즘과 같이 보통 사람으로서는 감히 상상도 할 수 없을뿐더러 상상하고 싶지도 않은 범죄들이 신문과 방송의 공간과 시간을 상당 부분 차지하면서 많은 사람들은 선조들이 행하였던 가르침-밥상머리 교육이니 명심보감이니 하는 것들-이 절실하다고 이구동성으로 이야기를 한다.
이처럼 우리는 지금까지 유학을 배워오면서 예의 중요성에 대한 것에 많은 시간을 할애해 왔다. 그러나 이미 서양의 기계적인 사고과정에 길들여진 우리들은 예가 중요하다는 것은 인식하면서도 정작 실천에 있어서는 행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오히려 현대에서는 모든 것을 법으로만 해결하려는 법 만능주의가 팽배해 있는 것이 사실이다. 다음은 리처드 니스벳이 지은 『생각의 지도』라는 책의 핵심을 정리한 것인데, 이는 현대의 삶의 단적인 일면을 보여주는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한 나라의 변호사의 수한 나라의 엔지니어의 수
참고문헌
<참고문헌>
<책>
김성기, 최영진 외, 『지금, 여기의 유학』,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5.
사중명, 『유학과 현대세계』, 서광사, 1998.
성균관대학교 유학과 교재편찬위원회, 『유학사상』,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1999.
이재룡, 『조선 예의 사상에서 법의 통치까지』, 예문서원, 1995.
유학주임교수실 편저, 『N세대를 위한 유교철학 에세이』,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1.
조남욱 외, 『현대인의 유교읽기』, 아세아문화사, 1999.
<논문>
이문주, 「禮家 禮의 現代的 意味;禮와 法의 관계를 중심으로」, 동양철학연구회, 1992.
진희권, 「유가의 예와 법, 한국법철학회」, 2000.
<인터넷 사이트>
http://100.naver.com/100.nhn?docid=7747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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