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건강] 유창성 장애(말더듬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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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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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말더듬의 정의
2. 말더듬의 발생원인
3. 말더듬의 증상
4. 말더듬의 진단
5. 어린이 말더듬의 가정 지도
6. 말더듬의 심리정서적 특징
7. 취학 전 아동의 말더듬 치료
8. 아동을 바라보는 교사의 자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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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말더듬의 정의
① 말 ․ 언어장애란?
어린이들의 말-언어장애는 크게 지체와 장애의 두 가지로 구분한다. 언어를 적절히 구사하고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문법적으로 맞는 형태를 사용하는 능력, 전달하고자 하는 의사소통의 의도나 의미를 문장이나 단어를 통하여 잘 전달하는 능력, 그리고 표현만 그럴 듯한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는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 등이 다양하게 필요하다. 이들 중 어느 한 영역에서라도 결함을 보이면 또래 어린이들보다 발달이 더딘 지체에 해당된다. 언어발달지체를 가진 아동은 같은 생활연령의 아동들에 비하여 덜 발달되거나, 늦은 언어양상을 보인다. 지적 기능에 손상이 있는 정신지체 아동들의 언어능력과 학습장애가 대표적인 언어지체에 해당됩니다. 반면 장애는 말-언어의 발달이 정상 어린이와 비교할 때 지체되었을 뿐만 아니라, 정상 어린이에게서는 나타나지 않거나 언어규칙에 어긋나는 표현을 쓴다. 경우에 따라서는 그러한 특이한 규칙의 표현을 오래도록 집착하여 고집스럽게 쓰는 현상을 보이기도 한다. 단순 언어장애나 실어증, 말더듬 등은 언어장애에 해당된다.
또 다른 중요한 분류는 말장애와 언어장애의 구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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