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파울로프레이리(Paulo Freire)의 교육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04 / 2019.12.24
- 6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프레이리의 사상적 배경
1. 사회적 배경
2. 문화적 배경
3. 교육학적 배경
4. 종교적 배경
Ⅱ프레이리의 인간관
Ⅲ프레이리의 세계관
Ⅳ프레이리의 종교관
Ⅴ프레이리의 교육철학적 구조
Ⅵ프레이리의 교육 이론
Ⅶ프레이리의 교육방법과 교사의 역할
Ⅷ프레이리의 교육사상의 비판
- 본문내용
-
Ⅰ프레이리의 사상적 배경
프레이리의 사상적 배경에 대해 여러 학자들간에 다소 다른 다양한 견해들이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그에게 영향을 준 역사적 상황, 즉 사회적 문화적, 교육학적 종교적 상황을 살펴보기로 한다.
1, 사회적 배경
1921년 브라질 북동부 항구도시인 레치페에서 유복한 중산층 가정의아들로 출생
1889년 군대반란을 계기로 브라질 공화국이 설립된 이후에도 민중의 정치, 경제적인 권익이 신장되기는커녕, 지배자들의 분할, 조종, 수탈등에 의하여 민중들은 철저하게 유린당함
1929년의 경제공항→ 학교 교육 2년 중단: 11살때 평생을 굶주림에 대항해서 투쟁하는데 바치기로 결심
그후 노동조합 변호사로 일함: 빈민자의 면담을 통해 대학지식의 괴리감을 느낌
1947년- 59년 성인 문맹퇴치 교육의 경험: 문맹퇴치 교육 사업에 주력하게 됨
이를 위해 레치페 대학에서 언어심리학과 교육학 학위, 교수로 재직
1960년 초기 브라질의 새로운 변천: 개혁주의 정부- 사회 전반에 사회개혁운동 전개
1963년 프레이리의 문맹퇴치운동의 본격적 시작
1963년 이후 친구의 도움을 받아 전국적 문맹퇴치운동을 기획하나 64년 4월의 구데타로 무산→70일 감옥살이→국외 추방
그후 칠레에서 성인문맹운동 성공적 진행: 유네스코 표창 수상
1969년 하버드대학의 부설기관에서 1년간 일함
1970년 W.C.C (세계 교회 협의회)의 교육부 특별 자문 일함
1972년 Fordham 대학에서 일년 강의
1973년 아프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상도 방언과 전라도 방언 비교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