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파울로프레이리(Paulo Freire)의 교육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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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프레이리의 사상적 배경
1. 사회적 배경
2. 문화적 배경
3. 교육학적 배경
4. 종교적 배경

Ⅱ프레이리의 인간관

Ⅲ프레이리의 세계관

Ⅳ프레이리의 종교관

Ⅴ프레이리의 교육철학적 구조

Ⅵ프레이리의 교육 이론

Ⅶ프레이리의 교육방법과 교사의 역할

Ⅷ프레이리의 교육사상의 비판
본문내용
Ⅰ프레이리의 사상적 배경
프레이리의 사상적 배경에 대해 여러 학자들간에 다소 다른 다양한 견해들이 논의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는 그에게 영향을 준 역사적 상황, 즉 사회적 문화적, 교육학적 종교적 상황을 살펴보기로 한다.
1, 사회적 배경
1921년 브라질 북동부 항구도시인 레치페에서 유복한 중산층 가정의아들로 출생
1889년 군대반란을 계기로 브라질 공화국이 설립된 이후에도 민중의 정치, 경제적인 권익이 신장되기는커녕, 지배자들의 분할, 조종, 수탈등에 의하여 민중들은 철저하게 유린당함
1929년의 경제공항→ 학교 교육 2년 중단: 11살때 평생을 굶주림에 대항해서 투쟁하는데 바치기로 결심
그후 노동조합 변호사로 일함: 빈민자의 면담을 통해 대학지식의 괴리감을 느낌
1947년- 59년 성인 문맹퇴치 교육의 경험: 문맹퇴치 교육 사업에 주력하게 됨
이를 위해 레치페 대학에서 언어심리학과 교육학 학위, 교수로 재직
1960년 초기 브라질의 새로운 변천: 개혁주의 정부- 사회 전반에 사회개혁운동 전개
1963년 프레이리의 문맹퇴치운동의 본격적 시작
1963년 이후 친구의 도움을 받아 전국적 문맹퇴치운동을 기획하나 64년 4월의 구데타로 무산→70일 감옥살이→국외 추방
그후 칠레에서 성인문맹운동 성공적 진행: 유네스코 표창 수상
1969년 하버드대학의 부설기관에서 1년간 일함
1970년 W.C.C (세계 교회 협의회)의 교육부 특별 자문 일함
1972년 Fordham 대학에서 일년 강의
1973년 아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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