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와 문화] 일본의 기독교 수용 양상과 그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천사금렵구’ 분석
1. 작품 소개
1.1. 작가 유키 카오리
1.2. 전체적인 줄거리
1.3. 인물소개
2. ‘천사금렵구’ 에 나타난 기독교 모티브와 그 변형
3. 이교적 요소의 반영
3.1. 일본 신화와의 비교
3.2. 불교적 요소
3.3. 그리스 로마 신화적 요소
3.4. 기타 요소들의 혼재
Ⅱ. 1차 결론
Ⅲ. 일본의 기독교 수용 양상
1.강력한 국가 체제의 존재
2.가려쓰기 전통
3.가미사상(다신교 사상)
4.의례 중심주의
5.상업주의
Ⅴ. 현재 일본에서의 기독교
1. 대중문화에서의 소비
1.1. J-Pop 에서 나타나는 기독교 요소
1.2. 소설 : Trinity Blood - 요시다 스나오
1.3. 애니메이션 : 신세기 에반게리온 - 안노 히데아키
2. 일상생활에서의 소비
2.1. 교회결혼식(코카키겟콘시키)
2.2. 크리스마스
2.3. 미션스쿨의 유행
Ⅵ. 최종 결론


본문내용
Ⅰ. ‘천사금렵구’ 분석

1. 작품 소개

1.1. 작가 유키 카오리

1987년 ‘여름옷의 에리’로 데뷔하여 가장 유명한 대표작으로 5부작 ‘백작카인시리즈’가 있다. 유키 카오리의 작품 전반을 끌고 나가는 모티브는 인물간의 사랑과 증오 그리고 정신적인 위태성이다. 그녀는 작품을 통해 우리 머릿속에 늘 상정되어 왔던 절대선과 절대악에 대해 기본적인 의문을 던진다. 신에 대한 의구심, 근친상간과 동성애라는 위험한 문제를 건드리면서 일반적인 도덕관에 정면으로 도전하고 있다.
그러나 작품경향이 극히 탐미주의적이라는 평과 함께, 그녀의 인터뷰에도 나와 있듯이 ‘그리고 싶은 장면을 위해’ 우선 그리고 메시지나 테마는 나중에 붙이는데 그를 위해서 ‘금단’인 주제를 선택하는 것으로 보여 그 한계를 보여주고 있다.

1.2. 전체적인 줄거리

천사 중의 천사로 신에게 가장 높은 지위를 받은 유기천사 알렉시엘(Alexiel)은 이미 부패해 버린 천상의 권위와 독선에 실망하고 신에게 당하고만 있던 약자들을 대변하여 천상계에 반기를 들어 스스로 타락천사의 길을 걷는다. 그러나 천상군에 잡힌 그녀는 최고형(육체와 정신을 분리해 육체는 봉인되고 정신은 물질계에서 환생을 반복하는 벌)을 받게 된다. 그로부터 수백년이 지난 시점. 현세에서 알렉시엘은 무도 세츠나로 환생하여 각성하고 악마계의 사귀들 및 마족들까지 제 2의 천지대전에 합세한다. 여러 가지 사건이 일어나고 진실이 폭로되는 가운데 신은 천사를 대상으로 양성일체의 완전체를 만드는 실험을 계속하는 인성이 결여된 존재로 밝혀진다. 세상은 그러한 신에 의해 프로그램된 시스템에 의해 돌아가는 불완전한 곳이다. 인간인 무도 세츠나는 절대악도 절대선도 절대질서나 절대도덕도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지각하고 자유의지에 의한 운명을 개척할 것을 강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결혼문화] 외국의 결혼문화 사례와 결혼문화 변화상 고찰
  • 문화가 탄생하였으며, 결혼은 어떤 인간관계보다 강한 관계를 형성시켜주는 것이다. 결혼에 대한 가치관 및 형식들은 그 사회의 특징과 가치관을 잘 나타내 주며 사회의 가장 기본단위인 가정을 이루게 하는 문화형식이다. 따라서 결혼은 시대와 지역에 따라 독특한 문화적인 특징을 가지며 어느 사회에서나 중요한 예식으로 여겨진다. 우리 나라 고유의 잔치문화 혼례는 가례 도입에 따라 16세기말 유교적 절차를 수용하면서도 서류부가관행 때문에

  • [유학] 조선시대 유학의 흐름과 변화양상(A+)
  • ‘이선기후론(理先氣後論)’에 입각한 것이며, 이 주자학적 성리학을 집대성한 인물이 퇴계 이황이었다. - 참 고 문 헌 -고영진, 《조선시대 사상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풀빛, 1999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26, 조선초기의 문화Ⅰ》 탐구당, 2003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28, 조선중기 사림세력의 등장과 활동》 탐구당, 2003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31, 조선중기의 사회와 문화》 탐구당, 2003국사편찬위원회,《한국사35, 조선후기의 문화》 탐구당, 2003

  • [중국문화] 중국의 불교
  • 그러나 불교는 중국에서의 발전을 위하여 본토 문화에 의존하는 태도를 보이며 유가의 도덕론이라든지 가치 관념을 수용하였고, 대승 불교의 자비 관념으로써 유가의 인애 사상과 견주어 점점 전파시켜 나갔다. 2. 불교의 전래.1) 불교 유입전의 중국의 역사적 배경불교는 중국이라는 역사적 조건 속에서 발생된 종교가 아니기 때문에 먼저 중국의 전반적인 역사 흐름을 살펴보고 그 속에서 불교가 중국화 되어 가는 과정을 보기로 하자.옛날부터 중

  • 한국의 종교와 사상
  • 종교는 그 종교가 속한 사회의 문화를 형성하는데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특히 사회 구성원들의 인간관이나 세계관 등과 같은 기본적 가치관 형성은 종교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어떠한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종교와 사상을 이해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만일, 서양을 이해하려 할 때 기독교를 빼놓고서는 이해하기 쉽지 않다. 그리고 최근 일어나는 중동 아시아 남서부와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의 총칭. 지역의 분쟁 여

  • 김남조 시인 조사
  • 그럽게 하고 세상에 대해 감사하면서 겸손하게 살아가고자 한다. 화자는 새해에 내리는 눈을 바라보며, 자신이 흘렸던 눈물을 하늘이 거두어갔다가 다시 이 땅에 내려주는 순수의 결정체로 인식하면서 눈과 같이 순수하게 살고자 하는 의지를 다진다.* 참고 문헌- 현대시의 이해, 신익호 외, 한남대학교출판부- 김남조 시 연구, 정연화, 경원대학교- 김남조 시의 변모 양상 연구, 정영애,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한국여성시인 연구, 정영자, 평민사-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