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모바일 콘텐츠의 현황 및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6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 모바일 환경에 대한 고찰
Ⅱ. 본론
1. 모바일 콘텐츠의 정의
2. 모바일 콘텐츠의 특성
3. 모바일 콘텐츠의 분류와 서비스 유형
4. 모바일 콘텐츠의 국내/국외 시장 현황과 규모
5. 모바일 콘텐츠의 문제점
6. 모바일 콘텐츠의 전망 및 향후전략
Ⅲ.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Ⅰ. 서론
커뮤니케이션의 끊임없는 욕구에 부응하는 기술적 발달은 더 이상 언급하는 것이 무색할 정도로 세계적인 현상이다. 모바일의 발달 역시 이에 근간한 것으로 휴대폰과 무선인터넷을 뿌리로 하여 파생되는 수많은 서비스들은 수많은 사람들의 생활 속에 깊이 자리 잡으며 사회, 문화적으로 중요한 지형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단조로운 연락이 아닌 다양한 방법과 수단으로 커뮤니케이션 욕구를 해소하고, 스스로의 문화를 만들어나간다는 점에 있어서 모바일 콘텐츠의 발달은 중요한 사회적 맥락을 가진다. 국외에 비해 우리나라의 모바일확산과 그에 속한 콘텐츠가 대중화되는 속도는 매우 빠르게 이루어져 왔다. 현대사회에서의 모바일한국콘텐츠산업연합회의 통계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지난 2004년 7725억 (휴대폰을 통해 서비스되는 콘텐츠 정보 이용료 기준)에 이르는 규모를 형성한 데 이어 2005년에는 18.2% 성장한 9131억 원의 규모를 이룬 것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통계적인 숫자를 제시하지 않고도, 모바일 콘텐츠의 이용률은 그 정도와 가짓수의 차이일 뿐, 우리 실생활에 깊숙이 파고들어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모바일의 소유가 곧바로 콘텐츠의 소비로 이어지는가. 이러한 물음에 대답은 필연적으로 긍정일 수는 없지만, 모바일을 소유한 것만으로 만족하지 않는 현상에서 콘텐츠의 개발이 시작되고, 이에 사업성과 발전성이 도모된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2006년 10월말 기준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는 3986만 명에 달한다. 이는 전체인구의 80%에 육박하는 숫자다.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신규 가입자 증가가 정체를 보임에 따라 음성통화 부문의 매출이 크게 늘어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휴대폰 무선 인터넷으로 콘텐츠 부문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다채로운 구성의 콘텐츠들로 수익성을 노리고 있는 실정이다. 전반적인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 대해서 언급하자면, ‘성장하고 있다’라는 현재진행형이 적용되는 것이다.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벨소리, 컬러링, 캐릭터 등 휴대폰 이용에 특화된 콘텐츠에서 게임, 미팅, 채팅, 동영상 등으로 확대됐고, 그 외연을 계속 넓혀가고 있다. 뉴스를 비롯해 운세, 증권, 교육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서비스가 등장한 데 이어 무선인터넷 상에서 타인과 교류할 수 있는 메시징, 커뮤니티 서비스도 등장했다. 이 외에 모바일의 구성과 시장현황 등에 따라 맥을 이루며, 관계망을 형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환경에 따른 모바일 콘텐츠의 전반적인 사항을 제시하고, 현재 쓰이고 있는 모바일 콘텐츠의 현황 및 전망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단행본 및 논문
1. 대한민국 모바일 연감 2006/2007, 아이뉴스 24편집팀, 2005
2. 2005 Digital Conference, '디지털 확산과 생활문화의 新양식-모바일 미디어의 문화/사회적 특질', 김성도(고려대 언어학과/영상문화학과)
3. 고정민, [모바일시대의 콘텐츠 비즈니스], 삼성경제연구소
4. 이정춘 외, [2003년도 디지털 콘텐츠 해외 시장보고서 모바일 콘텐츠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5. KIPA, [2003 디지털 콘텐츠 해외 시장 조사 보고서 : 모바일 콘텐츠
6. 김윤호, 황홍선, 박준호, [모바일 콘텐츠 비즈니스로 가는 성공 로드법], 비비컴,2003
7. Durlacher Research, Mobile Commerce Report, 1999.
8. 정보통신부, [모바일 콘텐츠의 특성이 소비자의 구매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2002
9. Ovum Forecasts: Global Mobile Markets, 2003-2007(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2003a)
10. IMT 2000, 이동통신의 이해, 김충남
11. 2005년 국내 모바일 산업 현황 및 전망, 백재영 외,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12. 이건남 , 무선인터넷 활용과 평과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13. 하윤금, 모바일 콘텐츠 활성화 방안 연구, 커뮤니케이션 북스
14. 이정훈 외, 2003년도 디지털 콘텐츠 해외 시장조사 보고서 모바일 콘텐츠 편, 한국소프트웨어진 흥원
15.정보통신부, mobile contents의 특성이 소비자의 구매 행위에 미치는영향에 대한 연구, 2002
16. 진재영, 국내 무선 인터넷 시장 활성화를 위한 제언, 정보통신정책 15권 13호, 2003
17. 한국 전파 진흥회, 와이브로 사서비스 사용자 조사 및 파급효과 분석, 2004.12
18. 이건남,무선인터넷 활용과 평가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19. 강승구, 성민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듣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 유아에게 많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되는 요인을 하나 제시하고 이유를 자신의 견해를 들어 설명하시오
- 아로마 사업계획서 - 기업현황, 사업개요
- 디지털공학개론과목 - 2입력 NAND 게이트의 동작 특성을 설명하고, 진리표를 작성하시오 그리고 NAND 게이트의 표현을 표준 POS 형태로 나타내시오
- [사회복지] 비버리지 보고서
- 온열요법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와일과 갬블의 지역사회복지실천 모형 8가지와 사회행동모델에 근거한 지역사회복지 프로그램
- 개인, 가족,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과 실천기술을 비교하시오
- [장애인복지] 뇌졸중 장애인의 언어지도와 실어증 환자의 언어치료
- 우리나라 국민연금제도는 198년에 실시되었고, 완전노령연금은 2008년부터 지급되었다 연금급여의 종류로는 노령연금, 분할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반환일시금 및 사망일시금 등이 있는데, 아직 우리나라 노령연금수급액은 고령사회에서 노후생활을 화기에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은퇴 후 적정한 노후생활을 위해 노령연금을 제외한 공·사적 제도에 대해 논의해 주세요
- TV, 드라마, 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 아동(학생, 성인도 가능)을 관찰한 후, 등장인물인 자폐성 장애인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 및 의사소통 특성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자폐성장애인에게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 방법에 대해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