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 모바일 콘텐츠의 현황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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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 모바일 환경에 대한 고찰


Ⅱ. 본론

1. 모바일 콘텐츠의 정의
2. 모바일 콘텐츠의 특성
3. 모바일 콘텐츠의 분류와 서비스 유형
4. 모바일 콘텐츠의 국내/국외 시장 현황과 규모
5. 모바일 콘텐츠의 문제점
6. 모바일 콘텐츠의 전망 및 향후전략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커뮤니케이션의 끊임없는 욕구에 부응하는 기술적 발달은 더 이상 언급하는 것이 무색할 정도로 세계적인 현상이다. 모바일의 발달 역시 이에 근간한 것으로 휴대폰과 무선인터넷을 뿌리로 하여 파생되는 수많은 서비스들은 수많은 사람들의 생활 속에 깊이 자리 잡으며 사회, 문화적으로 중요한 지형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단조로운 연락이 아닌 다양한 방법과 수단으로 커뮤니케이션 욕구를 해소하고, 스스로의 문화를 만들어나간다는 점에 있어서 모바일 콘텐츠의 발달은 중요한 사회적 맥락을 가진다. 국외에 비해 우리나라의 모바일확산과 그에 속한 콘텐츠가 대중화되는 속도는 매우 빠르게 이루어져 왔다. 현대사회에서의 모바일한국콘텐츠산업연합회의 통계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지난 2004년 7725억 (휴대폰을 통해 서비스되는 콘텐츠 정보 이용료 기준)에 이르는 규모를 형성한 데 이어 2005년에는 18.2% 성장한 9131억 원의 규모를 이룬 것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통계적인 숫자를 제시하지 않고도, 모바일 콘텐츠의 이용률은 그 정도와 가짓수의 차이일 뿐, 우리 실생활에 깊숙이 파고들어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모바일의 소유가 곧바로 콘텐츠의 소비로 이어지는가. 이러한 물음에 대답은 필연적으로 긍정일 수는 없지만, 모바일을 소유한 것만으로 만족하지 않는 현상에서 콘텐츠의 개발이 시작되고, 이에 사업성과 발전성이 도모된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2006년 10월말 기준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는 3986만 명에 달한다. 이는 전체인구의 80%에 육박하는 숫자다.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신규 가입자 증가가 정체를 보임에 따라 음성통화 부문의 매출이 크게 늘어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휴대폰 무선 인터넷으로 콘텐츠 부문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다채로운 구성의 콘텐츠들로 수익성을 노리고 있는 실정이다. 전반적인 모바일 콘텐츠 시장에 대해서 언급하자면, ‘성장하고 있다’라는 현재진행형이 적용되는 것이다.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벨소리, 컬러링, 캐릭터 등 휴대폰 이용에 특화된 콘텐츠에서 게임, 미팅, 채팅, 동영상 등으로 확대됐고, 그 외연을 계속 넓혀가고 있다. 뉴스를 비롯해 운세, 증권, 교육 등을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 서비스가 등장한 데 이어 무선인터넷 상에서 타인과 교류할 수 있는 메시징, 커뮤니티 서비스도 등장했다. 이 외에 모바일의 구성과 시장현황 등에 따라 맥을 이루며, 관계망을 형성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환경에 따른 모바일 콘텐츠의 전반적인 사항을 제시하고, 현재 쓰이고 있는 모바일 콘텐츠의 현황 및 전망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단행본 및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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