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REBT 상담 -초등학생 대상의 집단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8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선정 동기
Ⅱ. 이론적 배경
1. REBT 집단상담
2. 자아존중감
3. 자아존중감과 REBT상담의 관계
4. 아동의 인지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REBT의 적용
5. REBT의 아동기 상담방법
Ⅲ. 상담의 실제
1. 상담대상
2. 상담 도구
3. 상담 절차
4. 상담 프로그램의 구성
5. 상담과정
(1) 초기면접
(2) 1회기
(3) 2회기
(4) 3회기
(5) 4회기
(6) 5회기
(7) 6회기 - 마무리
Ⅴ. 상담의 결과 (요약 및 결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 선정 동기


우리는 REBT 상담에 대해 조사하면서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개념증진과 관련되어 교육이나 상담분야에서 프로그램화 되어 쓰이는 것을 자주 접할 수 있었다. 성인에게는 개인 상담형식의 진술적인 상담이 적용되어도 아동에게는 적용하기 힘들기 때문에 집단상담의 프로그램을 적용시켜 보는데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
소집단이라기에는 작은 인원이지만 기존의 활동지를 선정하여 아동과 활동해 보기로 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아동 셋을 선정한 이유는 이은경(2005)의 논문에서 초등학교 6학년은 논리적이고 가설 연역적인 사고를 할 수 있으므로 적용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아동들은 또래 집단에게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또래 집단과 함께 하는 것은 아동에게 효과적일 것이다.
인지적 행동치료는 신념을 변화시키는데 목적이 있는 만큼 사고를 변화시키면 느낌과 행동을 달라지게 할 수 있다는 전제에 기초를 두고 있다. 우리는 개인의 신념이 나아가 자아존중감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연구들을 살펴볼 수 있었다. 자아존중감은 무엇보다 자신의 가치에 대해 스스로가 갖는 평가이므로 자신에 대한 사고의 변화를 통해 REBT의 집단상담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되어지는 것 같았다. 또한 자아존중감과 학업성취도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인 것으로도 보인다.
짧은 만남으로 아동의 자아존중감 변화를 알 수는 없었지만 검사를 해보는 것에 의의를 두기로 하였다.




Ⅱ.이론적 배경

1. REBT 집단상담

1-1. REBT 집단 상담의 정의 및 목표

Ellis에 의해 제안된 REBT집단 상담은 인간에게 어떤 사실에 접하여 경험하게 되는 정서는 어떤 사실 그 자체에 의해서라기 보다도 그 사실에 대하여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고 있다. 또한 REBT의 집단상담은 인간이 초기나 후기의 환경 때문에 혼란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자신을 스스로 혼란시키는 강한 경향성이 있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REBT가 강조하는 것은 실험집단에서 통찰한 내용을 실천하는 과정이다.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는 문제의 근원이 삶 그자체 혹은 다른 사람들, 그리고 과거의 사건들에 있는 게 아니라 삶에 대한 우리 자신의 지각과 사고에 있다고 본다. 때문에 문제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깨닫게 하고 정서장애나 행동장애를 이끄는 자기 파괴적인 사고들을 변화시키려 한다. 또한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에는 사람들이 외부 세계를 통해 자신의 역기능적 인 신념들을 확인하게 되어 계속 자신에게 잘못된 사고를 주입한다고 본다.
비합리적인 사고를 수정하기 위해 치료자들은 가르쳐 주기, 암시, 숙제 내주기와 같이 능동적이고 지시적인 치료 기법을 사용한다.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는 치료자를 선생님으로 내담자를 학습자로 가정하여 교육한다.
김용목(1999)의 석사논문에 따르면 REBT는 단지 내담자의 증상을 없애는 데에만 관심을 가지는게 아니라 내담자의 문제를 일으키는 신념과 가치체계를 새로 학습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REBT는 내담자중심 상담보다 더욱 설득적, 지시적, 교훈적이며 많은 정보를 준다고 한다.
치료목표는 내담자가 자신을 위해 생각하고 느끼며 행동하게 하려는 것이다. 치료자는 내담자를 북돋아 지속적이며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될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게 한다. 자기 파괴적인 생각을 제거하고 합리적인 견해를 획득하도록 돕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참고 문헌>

김용목(1999). REBT 집단상담이 고등학교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서 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문진경(2005). REBT 집단상담이 초등학교 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 증 진에 미치는 효과.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경애(1997). 인지 ․ 정서 ․ 행동치료. 학지사
박경애(1999). 인지행동 치료의 실제. 학지사
서순자(2002). REBT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 효능감과 학교 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호숙(2002). REBT 집단상담이 학습부진아의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공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송인섭(1998). 인간의 자아개념 탐구. 학지사
오신자(2005). REBT 집단상담이 학습부진아의 학업자아존중감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경(2005). REBT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남대학 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수정(2005). REBT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을순(2005) 인지 정서 행동치료 집단 상담프로그램이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허현자(2005). REBT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표현력 향상 에 미치는 효과. 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Gerald Corey(2006), 현명호외 역. 통합적 상담-사례중심의 접근.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부적응행동] 아동부적응행동의 원인과 아동부적응행동의 사례 및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상담치료,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놀이치료,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교정치료 그리고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학습방법 분석
  • 초등하교 6학년인 남학생으로 상담해야될 부적응 증후군으로 사회적 고립, 수줍음, 심리적 불안, 그리고 학습부진이었다. 이러한 행동적 심리적 문제점은 A. Lazarus가 개발한 중다양식 치료의 BASIC-ID를 통해서 밝혀낸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주된 상담내용을 수줍음, 학습부진, 심리적 불안감을 극복하거나 해소하여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는 데 두었다. 첫째, 수줍음 극복을 위해서는 REBT이론과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주된 내용으로 하여 ① 사회적 기술

  • [학교상담] 의욕상실에 기인한 학습부진
  •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걸쳐서 지속해야 하는 기나긴 작업이다. 그런만큼 학생이 배우고 공부하는 것 자체에 대해서 그리고 각 과목에 대해서 갖고 있는 동기와 흥미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흔히 학업문제로 상담에 의뢰된 학생은 학습에 대한 동기나 흥미가 매우 낮은데 부모의 강요에 못 이겨서 오게 된 경우가 많다. 이 학생은 공부에 대한 동기정도가 상당히 낮으며 공부를 왜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지 정확한 판단을 내리지 못한다. (2) 자아개념

  • [집단사회사업론] 비행 초등학생을 위한 학교적응 프로그램
  • ■ 목 차I. 연구의 필요성II. 이론적 배경1. 아동 비행2. 비행아동 프로그램을 위한 이론적 관점3. 문헌고찰4. 비행아동을 대상으로 한 집단 프로그램III. 프로그램 개발1. 구성2. 내용 1) 목적과 목표2) 세부 프로그램 내용3) 예산3. 평가1) 성과 평가 2) 결과 평가IV. 결론▣ 참고문헌I. 연구의 필요성최근 들어 아동이 보이는 적응상 어려움의 대표적인 양상으로 주목할 만한 것 가운데 하나가 비행이다(최선희, 김희수, 2006). 사회복지 실천현장에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대상은 아버지와 어머니에 국한되지 않고 넓어진 활동무대만큼이나 다양합니다. 또한, 어린 시절 욕망과 좌절의 뿌리인 이성의 부모와 유사한 이성에게 끌리게 되는데요. 과거의 경험은 무의식 속에서 중요한 행동의 동인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랍니다. 자아 방어기제에 대해 알아볼까요? 불안이 야기되었을 때 자신의 자아를 방어하기 위한 것 말이군요. 네, 그래요. 불안은 자아에게 닥친 위험을 알리는 신호와 같은데요. 불안은 세 가지 성격구조 간

  • 다문화 가정 아동을 위한학교 적응 프로그램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 대상의 경우 학교 내에서 주위의 차별과 편견으로 학교생활에 부적응을 겪을 가능성이 크다. 이런 부적응을 통해 적대감, 실패감 등이 누적되면 낮아진 자아존중감을 바탕으로 다른 부적응으로 이어 질 수 있다. 때문에 다문화 가정의 저학년 아동을 위한 자아존중감을 높여주는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좋은 출발을 하게 되는 아동은 차후의 학업성취와 학교과업수행을 평가함에 있어서 초기에 힘들어하는 아동에 비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