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화론] 문화 속에 나타나는 동성애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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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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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동성애의 개념과 역사

2. 본론

2-1. 기호와 코드

2-2. 문화속의 동성애 코드
소설, 만화, 영화, CF, TV

3.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동성애’의 배다른 쌍둥이 동생, ‘동성애 코드’

그 또한 궁극적인 출발점은 사랑이다. 심리학적 관점에서 혹은 술자리에서의 적당한 안주거리로 이런 저런 사랑에 대한 이야기들을 늘어놓지 않더라도 동성애의 근본은 이성애와 별반 다를 것 없이 사랑이다. 대부분의 우리나라 사람들은 ‘동성애’라는 세 글자에 거부감을 드러낸다. 그나마 한껏 인정한다는 부류가 ‘난 인정은 하지만 개인적으로 동성애는 싫어.’ 와 같은 타협안을 제시하는 정도이다. 일반적이라 생각되지 않기에 또는 보통의 사랑과는 다른 허락받지 못한 사랑이라는 인식 속에 동성애는 그렇게 우리 삶 속의 음지로 파고들고 있다.
‘동성애’는 다양한 문화 매체 속에 자리 잡고 있다 . 하지만 매체의 다양성만큼 각 매체 특성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며 수용되고 있다. 그렇기에 하나의 ‘동성애’를 두고 다양한 동성애 코드가 양산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그 다양한 ‘동성애 코드’를 하나의 큰 줄기로 묶어 내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작업이겠지만 적어도 현실에서의 ‘동성애’와 문화 콘텐츠 속의 ‘동성애 코드’를 비교, 분석하는 것 정도는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에 이 작업을 시작해보고자 한다. ‘동성애’와 ‘동성애 코드’의 관계를 개괄적으로 조망해 보고 더 나아가 궁극적으로는 ‘동성애 코드’에 초점을 맞춰 살펴본다.

1-1. 동성애의 개념과 역사

동성애자(Homosexual)라는 용어는 1896년 헝가리의 정신의학자 ‘칼 마리아 커트베니’(Karl Maria Kertbeny)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다. 동성애는 자신과 같은 성의 사람을 사랑하는 것을 뜻한다. 중요한 것은 여기서 말하는 성(性)은 Sex가 아닌 Gender를 뜻한다. 흔히들 동성애와 트렌스젠더에 대해 많이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가령 sex는 남자인데 gender가 여자인 한 사람이 남자를 사랑한다면, 그것은 일반적으로 동성애가 아니라고 본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현대기호학과 문화분석』김운찬, 열린책들 2005
『패션 잡지 광고에서 보여지는 성 혼돈 경향에 관한 연구』권기영,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28, No.1 (2004) p.10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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