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시간과 여가관리] 국내 외 대학생 4인의 주말 여가, 생활시간조사 및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론

1.1 들어가는 말
1.2 여가의 정의 및 개념
1.3 대학생 시간관리의 중요성
1.4 대학생들의 여가실태


2. 본론

2.1 연구모형

2.2 연구방법 및 가설설정
2.2.1 조사대상자 선정 및 연구방법
2.2.2 연구가설 설정

2.3 시간조사표를 이용한 주말시간 분석
2.3.1 시간량 분석
2.3.2 면접 내용 및 결과
2.3.3 가설검증


3.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첨부자료> 생활시간조사표 총 4부.
본문내용
1. 서론

1.1 들어가는 말

현대사회에 있어서 여가는 점차 중요한 사회현상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급속한 변혁과 발전의 시대를 맞이하여 생존경쟁에 필요한 노동시간이 단축되고, 상대적으로 자유시간은 증가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도 여가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도 유난히 일에 대한 강박관념을 지니고 있고, 진정한 여가의 의미를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 우리 사회에서 ‘여가’라는 말은 낯설게 들린다. 학교에서, 회사에서, 심지어 가정에서도 쉴 여유를 제공해 주지 않고, 또 시간이 주어져도 어떻게 그 시간을 보내야 할지 몰라서 아까운 시간을 허비하는 일이 다반사이다.
국내 여가문화연구센터 소장인 김정운 교수는 ‘여가는 일의 반대말이 아니다’라고 한다. 자신이 마음대로 할 수 없고 타인을 위해 해야만 하는 일의 반대말은 나태이지 자신이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주도할 수 있는 여가가 아니라는 것이다. 그는 그의 저서 『노는 만큼 성공한다』에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제대로 놀 줄 모른다고 걱정한다. 그는 사람은 놀아야 재미를 느낄 수 있고, 이 재미가 창의성으로 이어져서 결국 사는 게 재미있는 사람만 성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최근 우리나라에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재미, 놀이, 여행 등이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서 몇 가지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여가를 양적·질적으로 가장 잘 보낼 것이라 기대되는 사람들, 특히 대학생들은 얼마나 여가를 잘 보내고, 또 어떻게 보내고 있을까’, 그리고 ‘그들은 여가의 의미가 무엇이라고 여길까’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이 잘 놀지 못한다고 하는 데 그렇다면 ‘다른 문화권의 비슷한 또래들의 여가생활 및 시간은 우리나라의 그것과 어떻게 다를까’, 혹은 ‘개인의 성별에 따라 그들이 보내는 여가의 종류 및 시간은 어떠한 차이를 보일까’ 라는 의문도 들었다.
참고문헌
1. 대학생들의 여가활동 실태와 여가인지에 관한 연구, 김준희 등(2004),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27), pp. 203~221.

2. 강남국, 『여가사회의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2002.

3. 곽한병, 『여가문화론』, 서울 : 대왕사, 2005.

4. 김정운, 『노는 만큼 성공한다』, 경기: 21세기북스, 2005.

5. 김진탁·김원인 『현대여가론』, 서울 : 학문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외 활동 한국의 표준이 곧 세계 표준이 됩니다를 실현시키는 글로벌 경영인이 되고자 영문학, 경영학을 전공으로 선택하였습니다. 대학생활 동안에는 ○○년 전통의 영어연극 동아리 리더가 되어, 많은 사람의 의견을 조율하고 갈등을 해결해 나감으로써 win-win을 배웠고, 이 때의 경험은 집단생활을 슬기롭게 다룰 수 있는 평생의 지침서가 되었습니다. 또한 ○○○○○○의 교환학생으로서 전 세계의 학생들과 때로는 3시간 이상 계속되

  • 외식산업의 케이스 연구 아웃백
  • 외식산업의 케이스 연구 Ⅰ. 서 론국내에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는 소득수준의 향상과 주 5일제 근무의 시행 등으로 인한 여가시간의 증대, 생활 패턴의 변화와 소비욕구의 고급화 등으로 인하여 해마다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최근에 국내외의 장기적인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T.G.I.F 등의 국내에 진출한 대규모 패밀리레스토랑들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그로 인한 높은 이익 또한 기대되고 있다. 뿐 만 아니

  • [교육학개론] 다문화 시대의 교육
  • 국내에 거주하는 다른 집단의 배경까지 이해하도록 돕는 교육으로 문화, 반편견, 평등성, 다양성, 정체성 교육이 포함된다.학교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분석을 수행한 결과,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다문화교육의 목표와 내용은 ‘다문화이해능력 증진’,‘문화교육’,‘언어교육’,‘자아정체성’,‘공동체의식 함양’,‘학교생활적응(학습결손)’과 같은 여섯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출처: 조영달 외 4인,「학교 다문화교

  • [기업조사] 베니건스조사
  •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가 발전하고 생활이 편리해짐에 따라 도시의 여러 곳곳에 롯데리아, 피자헛, 버거킹, 파파이스, KFC, TGIF, OUTBACK, BENNIGANS 이외에도 수십 가지가 넘는 프랜차이즈시스템의 외식산업체가 많이 생겨났다. 또한 젊은층의 소비자들에게 입맛을 겨냥한 패스트푸드는 단연 인기 1위라 해도 과연이 아니다. 그리고 요즈음 핵가족화, 근로 시간의 단축으로 인한 여가 시간의 증가로 사람들의 외식이 점차 늘어나고

  • [외식산업실무론] 베니건스 조사분석
  •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가 발전하고 생활이 편리해짐에 따라 도시의 여러 곳곳에 롯데리아, 피자헛, 버거킹, 파파이스, KFC, TGIF, OUTBACK, BENNIGANS 이외에도 수십 가지가 넘는 프랜차이즈시스템의 외식산업체가 많이 생겨났다. 또한 젊은층의 소비자들에게 입맛을 겨냥한 패스트푸드는 단연 인기 1위라 해도 과연이 아니다. 그리고 요즈음 핵가족화, 근로 시간의 단축으로 인한 여가 시간의 증가로 사람들의 외식이 점차 늘어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