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행동수정 모델(공격적이고 친구와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사례 개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행동수정모델의 이론적 배경
2. 만 4-5세 아동의 발달 특징

Ⅲ 본론
1. 초기사정
2. 실천과정
(1) 초기단계
(2) 개입단계
(3) 종결단계

Ⅳ 결론
1. 아쉬운 점
2. 종합
본문내용
Ⅰ. 서론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개학이 시작되는 봄이면 대부분의 아동상담소가 갑자기 바빠진다. 가족들과 함께 지내는 집에서는 그다지 눈에 띄지 않던 문제들이 개학과 더불어 유치원이나 학교생활과 같은 단체생활에 있어서 문제가 나타나는 아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아이들은 흔히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라고 불리운다. 이러한 ‘혼자만 노는 아이’, ‘사회성이 부족한 아이’가 사회문제로까지 확산된 것은 핵가족화와 1.17명인 세계 최저수준의 낮은 출산률로 인해 대부분 아이들이 외동이들이기 때문이다.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대부분 3대가 가족의 구성원을 이루었던 옛날과는 달리, 현대는 대부분 서너 명의 가족단위로 가족구성원이 형성된다. 또한 마을 단위, 부락 단위로 공동체가 형성되었던 옛날과 달리 이웃집에 누가 사는지도 잘 모르는 개별 가구 단위가 현대사회의 특성이다. 아파트와 원룸등의 주거형태가 보편화된 대도시의 경우 특히 그렇다. 이러한 현 시대에 사는 아이들이 사람과의 접촉에 익숙할 리 없고 따라서 사회성이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이러한 문제행동을 가진 유아나 아동에게 적용하여 비교적 단시간에 높은 효과를 보기에는 여러 사회복지실천모델중 행동수정모델이 가장 적합하다. 이에 본 조에서는 최근 많은 유아들이 겪고 있는 ‘혼자만 노는 아이’ 문제를 행동수정모델을 적용하여 개입해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행동수정 모델의 이론적 배경

서 론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개인내적 정신역동보다는 관찰 가능한 객관적 행동에 강조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심리적 적응이나 부적 적응보다는 적응 또는 부적응적 행동에 더 많은 관심을 두었다.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행동의 적응도는 각 개인이 경험한 조건화 또는 강화와 벌의 역사에 의해 결정 된다고 보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엄명용․ 김성천․ 오혜경․ 윤혜미 (2005)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김미경 최기창 공저 (2006). 행동수정의 이론과 실제. 청목사
조성연 (2003) 영유아보육의 이해. 학지사
홍성임(2004) Permack원리 적용이 학습부진아의 학습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저 그래요 .......................
  • cu1***
    (2016.09.20 10:15:25)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모델(과제중심, 정신역동, 심리사회 모델)
  • 사회복지실천모델( 과제중심, 정신역동 , 심리사회 모델 )- 목 차 -Ⅰ. 과제중심모델 1) 이론적배경 2) 주요개념 3) 적용기법 4) 개입방법5) 이론의 장점 6) 이론의 한계 7) 적용된 사례 8) 결론 Ⅱ. 정신역동모델 1) 이론적 배경2) 주요 개념 3) 발달단계 4) 개입방법 5) 이론의 한계6) 적용된 사례 7) 결론Ⅲ. 심리사회모델1) 이론적 배경 2) 주요배경 3) 개입방법 4) 이론의 특성5) 이론의 장점 6) 이론의 한계 7) 적용된 사례 8) 결론 Ⅳ. 출처 과제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의 접수와 사정 및 계약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모든 가능한 서비스를 받을 기회를 줄 수 있어야 한다. 의뢰란 원조를 가능케 하는 최대한의 선택이며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의뢰시 이에 대해 면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를 다른 기관으로 연결하는 것으로 의뢰가 완결되는 것이 아니라 그 기관의 서비스로 연결될 때 비로소 완결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2장. 사정(Assessment)단계 . 사회복지실천에서 사정이란 사회복지사가 사례에 개입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장애형제가 있는 비장애아동의 부적응 행동
  •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대처 행동을 훈련시키는 과정을 거치며, 다른 한편으로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인지의 내용과 방식을 변화시키는 과정 또한 포함한다. 2. 인지행동모델의 사용이유1) 인지행동모델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이 굉장히 크기 때문이다(최옥채 외, 2002; 94). 첫째, 인지행동모델에서는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이는 사회복지실천의 “환경 속의 인간”에 대한 개입과 그 맥을 같이한다고 볼 수 있다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한부모 가정
  • 사례개요 1) 사례2) 의뢰과정3) INTAKE4) 가계도5) 생태도2. 문제사정 3. 개입계획 4. 과정기록지 (+중간평가)5. 종결평가 6. 상담일지 7. 사후관리 8. Program 계획서Ⅳ. 결 론 Ⅴ. 참고문헌Ⅵ. 기타자료1. 서식 및 척도 2. 사회복지이론 및 3. 한부모 관련 신문기사3. INTAKE 대본 및 가정방문 대본Ⅰ. 서 론개인주의의 확산과 산업 발달 또 문화적인 성장은 이러한 전통적인 가족의 개념을 벗어나 여러 가지 형태의 가족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최

  • 사례관리 - 사례 한 가지를 정해 사례관리를 꾸며 보기 (사회복지, 아동학대)
  • 개입을 위한 함의를 도출해 내는 활동이다. 자료수집의 정보원은 매우 다양한데 가장 많이 의존하는 출처는 다음과 같다. 1.클라이언트가 작성하는 가정환경서와 같은 서류2.문제, 기분, 의견, 생각, 사건 등에 관한 클라이언트의 이야기3.클라이언트의 비언어적 행동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관찰4.부부, 가족구성원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회복지사의 관찰5.친척, 친구, 선생님 등 관련된 사람들에게서 수집되는 정보6.심리검사결과7.클라이언트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