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한국문화에 바탕을 둔 설득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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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기

II. 우리 법칙

III. 우리 법칙 적용사례

Ⅳ. 동정심과 이타심 법칙

Ⅴ. 동정심과 이타심 법칙 적용사례

Ⅵ. 끝맺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로버트 치알디니의 ‘설득의 심리학’을 바탕으로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6가지 설득의 법칙에 대해서 지금까지 공부했다. 하지만 아무리 세계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아직까지 각 문화마다의 특징적인 차이로 인해서 그 문화에서만 적용되고 이해될 수 있는 설득전략이 존재하는 것이 당연하므로 아직까지 무언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우리나라도 요즈음 세계화에 발맞추어 많은 부분에서 서구화가 되어가고 있지만 오랜 기간 폐쇄적이었던 시대상황으로 인해 우리 문화에 맞는 한국인들에게만 적용되는 설득의 법칙이 존재한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제는 보편적인 설득의 법칙을 뛰어넘어 한국문화에 바탕을 둔 설득의 법칙을 알아볼 필요성이 있겠다. 그래서 우리는 ‘한국인에게 가장 잘 통하는 설득전략 24’에는 나와 있지 않은 한국문화에 맞는 설득의 법칙을 찾으려고 노력하였고 그 결과 ‘우리 법칙’과 ‘동정심과 이타심 법칙’을 생각해보았다. 동정심과 이타심 법칙은 온정주의와 어느 정도 비슷할 수도 있고 보편적인 인간본성의 법칙이라고 볼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다른 문화의 개인주의적인 성향과는 달리 우리나라 사람들이 유난히 동정심과 이타심이 강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은 것이다. 우리 팀에서는 처음에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하려고 하였으나 의견이 반반으로 갈려 결국 두 가지 다 하기로 결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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