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커뮤니케이션] 희귀성의 법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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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I. 들어가기

II. 희귀성의 법칙
1. 희귀성의 가치
2. 희귀성의 특징
3. 희귀성의 법칙을 이용한 전략
4. 희귀성의 영향력을 강화시키는 조건
5. 희귀성의 법칙에 대항하는 자기방어전략

III. 희귀성의 법칙 적용사례

IV. 개인소감문

Ⅴ. 끝맺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백화점이나 할인마트의 세일기간 마지막 날 또는 한정판매에 왜 그 렇게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것일까? ‘다른데서는 구할 수 없는 절호 의 찬스‘라는 말에 왜 무엇인지도 모르면서 귀가 솔깃해지는 것일 까? 그리고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을 더 하고 싶어지는 이유는 무엇 일까? 그러다 하고 난 다음에 후회한 적이 있는가? 잘 생각해 본다 면 분명 한번쯤은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무엇이 그렇게 하도록 만 들었을까? 이 모든 것에 대한 대답을 이번에 배울 설득의 마지막 법 칙인 희귀성의 법칙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Ⅱ. 희귀성의 법칙

'이번과 같은 기회는 매우 드물다'는 사실이 그 기회 자체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며, 어떤 대상에 대한 자유가 제한당하면, 그 대상에 대한 이용 가능성이 줄어들게 되며, 그 결과 우리는 잃어버린 자유를 되찾기 위해 그 대상을 소유하려는 강렬한 동기를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1. 희귀성의 가치

- 품목이 희귀하거나 희귀해지고 있는 중이라면 그 가치는 더욱 높아진다. 사람들은 그 가치가 동일할 경우 무언가를 얻는다는 생각보다 잃는다는 생각에 훨씬 더 자극을 받는다. 특히 위험성이 높거나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는 무언가를 상실할 수도 있다는 위협이 사람의 의사결정에 커다란 기준으로 작용한다. 잠재적인 상실을 강조하는 메시지가 얻게 될 효과에 대해서 언급한 편지보다 더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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