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부모-자녀간의 진로문제 갈등에 대한 접근 -심리사회 모델을 통한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심리‧사회모델의 목적
2.이론적 배경
1)진로미결정
2)진로에 대한 부모중심 결정 이유
3.심리․사회모델
Ⅱ 사례관리 과정
1. 사례개요
2. 대상자 기초사항 및문제 사정
1) 인적사항
2) 가계도 ․ 생태도 ․ Time line &생활력표
3) 심리 정서적 문제
4) 경제적 문제
5) 교육적 문제
6) 환경적 문제
7) 사회적 상황
8) CT의 강점
9) C T 母의 강점
3. 우선순위 선정
4. 개입계획
5. 자원분류
6. 중간평가
7. 재사정
8. 프로그램 평가
9. 종 결
Ⅲ 한계점 및 결론
부록
본문내용
Ⅰ. 서 론
고교 계열 선택 시 최종결정자는 본인 스스로가 54.5%, 부모・형제가 28.8%, 학교선생님이 16.8%로 부모・형제인 경우가 전체의 약 30%로 나타났다. 이 같이 고등학생인 경우 아직까지 부모님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부모님의 뜻과 자녀의 바람이 달라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1. 연구의 필요성 및 심리‧사회모델의 목적
‘부모-자녀간의 진로문제 갈등’은 개인인 자녀 뿐 만 아니라 주변인물의 영향으로 발생되는 문제이다. 사례개입 할 때에도 개인과 환경 모두에게 해야 한다. 자녀를 상담하는 것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지역사회 자원 활용과 부모에 대한 개입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자녀간의 진로문제 갈등‘에 대한 개입에는 심리사회 모델을 이용한 개입이 적절하다.
아직까지 진로에 관한 지역사회 서비스 자체가 다양하지 못한 우리나라의 실정에서는 이 모델 적용이 여러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 상황에서 논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생각보다, 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심리・사회모델을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된다. 우리나라의 복지환경, 특히 부모와 진로갈등을 겪고 있는 자녀에 대한 심리・사회모델 적용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 ‘청소년 상담실태’에 따르면 2005년 가족, 비행, 성, 대인관계, 진로 등 11개 항목 고민상담 총 1만 1천 333건 중 1천 609건, 즉 전체의 14%가 진로에 대한 고민 상담인 것으로 나타났다.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제도와 사회를 반영하여 진로상담을 하는 것은 진로 전문가가 아닌 이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문 진로상담가가 상담할 필요가 있다. 특히 갈림길에 서있는 상황에서는 비공식자원인 부모, 이웃, 선배보다는 전문상담가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처럼 전문 진로상담가와 같은 지역사회 자원활용이 필요하다.

- 계열 선택 시 최종결정자는 본인 스스로가 54.5%, 부모・형제가 28.8%, 학교선생님이 16.8%로 부모・형제인 경우가 전체의 약 30%로 나타났다. 그러나 부모의 투사행위와 자녀에 대한 과도한 기대 등으로 자녀의 적성과 흥미와 무관한 결정을 할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나친 부모중심의 진로결정은 조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부모의 낮은 자존감으로 투사행위를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의 상담이 필요하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부모에 대한 개입을 통하여 올바른 진로 결정을 도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의사결정유형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진로미결정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변은주, 1999
중고생 진학, 취업 -청소년 진로고민 증가, 인천일보, 2005-12-9
[교육칼럼] 자녀의 꿈 꺾는 진로강요는 '毒' , 한국일보, 2005-07-10
'난 뭘 해먹고 살지?' 이영대, 2005, 휘닉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론] 과제중심모델사례연구
  • 모델이 발표될 당시에는 60년대 후반 정신분석이론에 기초한 심리치료 분야에서 장기간의 치료에 대한 회의와 비판이 확대되고, 현재의 문제상황에 개입의 초점을 두는 단기치료 방식에 대해 관심이 커지던 시기였다. 그래서 시간 제한적이며 명확한 목표, 예리한 초점, 체계적인 이행이 특징인 이 모델은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효율성의 요구가 강조되는 시점에서 특히 비용효과성 때문에 더 큰 매력을 갖는다.) 양옥경외 4인 공저, 사회복지실천론,

  • [재활학] 제 9장 생애주기에 따른 장애인복지실천
  • 복지실천의 방향에 대한 논의는 ‘개인과 상황에 대한 균형적인 접근’으로 요약.- 개인이 처한 상황에 대한 적응 및 대처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적 관계에 대하여도 동시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 개인의 장애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회적 박탈은 개인이 속한 연령집단에 따라 매우 상이함.- 특정 연령단계에서의 과업수행에 문제가 생기는 상황이 곧 장애를 유발하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음.* 장애인복지 정책의 수립, 서비스의 제공,

  • [사회복지실천] 실천모델과기술
  • 간이 속한 환경과의 경험에서 발전한 대인관계를 강조한다. 인간은 과거 경험에 의해 형성된 기대에 따라 현재의 대인관계를 맺으며, 과거 경험은 내부대상, 즉 자기자신과 대상, 관계에 대한 정신적 이미지로 남아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대상관계이론은 자녀의 성장과정에서 부모가 적절한 부모역할을 수행해야 자녀가 개별화를 성취할 있다고 강조한다. 2) 심리사회적 개입(1)지지지지과정은 심리사회모델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활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 실천의 방법과 기술-재활상담
  • 장애인복지 실천의 방법과 기술Ⅰ. 서론 장애인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의 역사는 분리와 통제중심에서 지역사회의 참여를 지원하는 활동이라는 맥락으로 즉 개별적, 자선적 접근에서 사회적, 제도적 접근으로 발전, 변화되어 왔다. 사회경제적 토대에 따라 장애를 보는 시각이 변하였으며, 변화된 시각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접근이 변화하게 되었다. 장애인복지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은 모든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는 데에 있다

  • 사회복지 실천론 사회복지 실천 사회복지 실천의 성격
  • 사회복지에 필요한 분위기, 즉 기반이 되는 여건을 조성하는 방법이다.3 통합적 접근으로서의 사회복지 개입 수준 1) 미시적 수준(micro level) : 부부, 자녀, 형제등의 좁은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다룬다. 즉 개인과 개인의 심리적 사회적 문제를 임상적으로 실천하는 직접실천방법이다.2) 중간적 수준(mezzo level) : 문제를 가진 사람들끼리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활동하는 소집단 활동이 해당한다. 즉 자조집단(장애아를 가진 부모들의 모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