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소비문화] 싸이월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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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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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① 싸이월드란 무엇인가?
② 싸이월드의 배경과 목적


2. 본론
● 개인 심리적 요인에 대하여...
(1) 관음증적 성향 -󰡐회원찾기󰡑
(2) 노출증적 성향 - ‘아바타’
(3) 스타의식- ‘투멤버’
(4) 집단의 영향- ‘일촌맺기󰡑, ‘네이트 온󰡑
(5) 중독성

장점

단점(문제점)


3. 결론 ………………………………………
해결방안과 대책 및 조원의 의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서론
디지털경제란 데이터나 물리량을 연속적인 변화량으로 나타내는 아날로그와 달리 0과 1의 숫자조합으로 정보를 표현하는 디지털 개념과 '경제'를 합성한 용어이다.
디지털기술을 활용한 제품개발 기술은 물론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세계적 네트워크를 통해 새로운 정보유통질서를 확보함으로써 기존의 시공간을 뛰어넘는 새로운 경제패러다임으로 그 의미가 확산되고 있다. 비단 경제영역에서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으로도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이러한 디지털 문화는 21세기를 구별짓는 중요한 현상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리고 요즘 시대에 디지털 문화는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디지털 소비와 관련시켜 하나의 문화를 살펴보기로 하자

● 디지털 환경을 활용한 소비집단의 등장
멀티미디어와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러지의 비약적인 발달로 최근 몇 년 사이 인터넷이 대중 속으로 폭발적으로 확산되면서 사회는 디지털시대를 맞이했다. 이와 함께 대량 홍보, 대량 소비로 대변됐던 전통적 소비자들의 모습도 달라지기 시작했다.
몇 해전, 한 광고 기획사는 이런 달라지는 소비자를 디지털 문화가 만든 소비자 그룹인 포스트디지털세대(Post Digital Generation, 이하 PDG)로 규정하고, 이들을 '무의식적인 디지털 환경과 문화 속에서 성장, 디지털 기기와 매체를 활용해 감정과 욕구를 적극 표출하는 특징을 가진 세대'라 정의 내리기도 했다.
국제 소비자 조사회사 고문 의장인 데이비드 루이스도 그의 저서 <디지털시대의 신 소비자 혁명>에서 디지털시대의 신 소비자 집단등장에 주시하며, 이들에 대해 이전 소비자들과 성격, 구매 성향이 확연히 다른 집단, 인터넷 등 디지털 문화를 활용해 기업의 생산과 공급에 관련된 모든 분야에 참여하고자 하는 집단, 기업을 능가하는 엄청난 정보량으로 무장된 집단이라 설명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Naver 지식iN
두산세계대백과사전Encyber
동아 새국어사전
송관재, [생활속의 심리], (서울:학지사, 2003), p.341.
Naver 지식iN, 오픈백과, 싸이월드의 성공이유, 작성자 : lsdsoul
[중앙일보], 2004년 3월 31일,
http://news.joins.com/et/200403/31/200403311725558031a000a010a011.html
[Film2.0], 2004년 2월 2일, http://www.film2.co.kr/feature/feature_final.asp?mkey=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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