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대 영화에 반영된 시대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 방법
2. 분단 영화
2.1. 시대 분석
2.1.1. 김대중 정권
2.1.2. 노무현 정권
2.2. 사례를 통한 분석
2.2.1. <공동경비구역JSA>
2.2.2. <태극기 휘날리며>
3. 여성 영화
3.1. 변화하는 여성상
3.1.1. 금녀 영역(직업)에서의 여성 활동 증대
3.1.2. 변화하는 가정주부
3.1.3. 소비 주체로서의 여성
3.2. 페미니즘의 정의
3.3. 사례를 통한 분석
3.3.1. <엽기적인 그녀>
3.3.2. <고양이를 부탁해>
3.3.2.1.직장 내에서 남성 상사에 의해 억압받는 여성직원의 모습
3.2.2.2.가부장제하에서 억압받는 여성의 모습
3.3.2.3.사회적 환경 하에서 억압받는 여성의 모습
4. 조폭 영화
4.1. 조폭 영화 대량 등장의 시대적 배경
4.2. 사례를 통한 분석
4.2.1. <친구>
4.2.2. <두사부일체>
4.2.3. <비열한 거리>
5. 인터넷 소설 원작 영화
5.1. 젊어지는 사회
5.1.1. 10대들의 부각
5.2. 인터넷 소설의 특징
5.3. 사례를 통한 분석
5.3.1. <늑대의 유혹>
5.3.2. <내사랑 싸가지>
5.4. 인터넷 소설 원작 영화의 흥행 실패가 갖는 의미
6. 소외 계층 영화
6.1. 소외계층 영화
6.2. 사례를 통한 분석
6.2.1. <말아톤>
6.2.2. <후회하지 않아>
6.2.3. <너는 내 운명>
7.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목적
2000년대 들어 한국사회는 빠른 변화를 겪고 있다. 정치적인 측면에서는 다양한 이익집단의 활발한 참여로 민주주의의 장단점을 골고루 경험하고 있으며,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자유무역 체제를 받아들이며 세계 경제에 편입되어 가는 과정에 있다. 세계화라는 말로 대표되는 최근의 움직임은 사회 전반에 걸쳐 글로벌 스탠더드에 걸맞은 양식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한동안은 지금과 같은 빠른 변화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변화가 곧 발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역사에서는 변화로 인하여 사회 전체의 효율을 낮추어 결과적으로 개악이 된 사례를 숱하게 찾아볼 수 있다. 지금의 정신없이 몰아치는 변화의 흐름에 몸을 내던지기보다는 바람직한 개선의 방향을 명확히 인식하고 사회가 그 쪽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그런데 바람직한 개선의 방향을 잡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우리의 사회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 필요가 있다.
사회는 각각의 부문이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특히 문화는 한 사회의 특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지표가 되어준다. 특정문화가 생성되고 대중에게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단순한 재미도 필요하지만, 당대의 사회현실이 그 수요에 반영되므로 사회를 제대로 읽는 시각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사회의 변화가 문화의 변화로 투영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또한 경제적인 발전이 지속된 결과, 2000년대는 문화생활을 누리고자 하는 사람이 과거 어느 때보다 많은 수에 이르게 되었다. 이 과정에서 특히 수혜를 본 것은 영화계이다.
참고문헌
강제규 필름(2004), <<태극기 휘날리며 메이킹 북>>, 시공사
김성곤(2004), <<영화속의 문화>>, 서울대학교출판부
손은경(2006), <남북관계의 변화에 따른 분단 영화의 지배적 패러다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송경아(2003), <소녀들의 감수성, 시장으로 진출하다>, <<당대비평>>, 2003년 가을호, 322~331, 생각의 나무
송형국(2006), <올해 쏟아진 ‘남성영화’들 어떻게 달라졌나>, <<경향신문>>
연세대 미디어아트연구소(2004 ㄱ), <<영화와 시선3 '공동경비구역JSA'>>, 삼인
연세대 미디어아트연구소(2004 ㄴ), <<영화와 시선6 ‘친구’>>, 삼인
유지나(2002), <<여성영화산책>>, 생각의나무
윤석진(2002), <언어 서사의 대중성과 그 미학; ‘조폭’소재 영화 서사의 흥행 코드 고찰>, <<한국언어문화>>, 21호 , 43~65 , 한국학술정보
이강화(2003), <<영화속의 여성읽기>>, 세종출판
이상용(1999), <또 다른 인종을 위하여 - 영화 속에 등장하는 동성애1>, <<월간초등우리교육>>, 117호, 136~137, (주)우리교육(초등)
이상용(2004), <영화는 왜 인터넷 소설에 주목하는가>, <<북페뎀>>, 2004년 여름호, 76~85,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이수연(1998). <<메두사의 웃음>>, 커뮤니케이션북스
이지연(2003), <10대의 라이프스타일과 매체이용 특성>, <<광고정보>>, 2003년 4호, 129~133, 한국방송광고정보
정재은(2005), <<고양이를부탁해>>, 커뮤니케이션북스
정진상(2004), <특집:8.15를 다시 생각한다. 과거의 냉전시대를 넘어 화해와 협력의 시대로>, <<북한>>, 2004년 8월호, 53~59, 북한연구소
최성수(2006), <<영화 속 장애인 이야기>>, 서울: 이화
한국영상자료원 http://www.koreafilm.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zzz
  • kbkg***
    (2007.05.10 16:27:48)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대중가요 한국어 사용
  • 2000), 이태영, 신아출판사「민족수난기의 대중가요사」,(2000),최창호,일월서각「한국 대중음악사 : 통기타에서 하드코어까지」(2003), 이혜숙 &손우석, 리즈앤북「번지없는 주막」(2007), 이동순, 도서출판 선‘한국 근대 대중가요 형성 과정 연구’,(2002), 강연진, 이화여대 대학원‘한국가곡과 댄스가요의 비교연구’(2003), 박은경, 단국대 교육대원‘가요를 활용한 한국 현대사 수업 모형 연구 : 대중가요와 민중가요를 중심으로’(2006), 노정원, 서강

  • 대중매체에서의 여성이미지
  • 2000년(65%)보다 14.7%포인트 높아져 적어도 대학 진학에서 성차별은 찾아보기 어렵게 됐다. 지난해 석사학위 취득자 중 여성비율도 41.4%로 1년 전보다 1.6%포인트 높아졌다. 여성이 대학 이상 교육을 받고 싶어하는 이유는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서가 45.4%로 가장 많았다. 〈강진구기자 kangjk@kyunghyang.com〉 4)여성의 사회 진출최근 우리나라에는 사회 여러 분야에서 여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고 합니다. 여성의 중요성은 남성중심사회에서부터 이어졌지만

  • 드라마,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시대상과 밀접하게 영향을 주고받을 수밖에 없다. 또한 요즘 SNS의 발달로 시청자들이 자신의 의견을 드라마 제작 과정에 반영하기 쉬워지면서 이러한 특징이 더 두드러지고 있다. 이 주제에서는 ‘여성의 역할 변화’를 위주로 살펴보았지만 이러한 특징을 더욱 확대하여 드라마가 시대상을 반영하는지에 관해서 포괄적인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드라마가 현재의 시대상을 반영하는지, 아니면 드라마의 모습이 현재의 시대상을 만들어 가는지는

  • 강우석 영화감독에 대해서
  • 영화제감독상이끼2010제31회 청룡영화상 감독상이끼Ⅲ.강우석이 말하다Q.입문배경은 어떻습니까? : 중3때 바보들의 행진을 보고 감독이 되고 싶었다. 대학교 2학년 때 바람불어 좋은날을 보고 더 이상 학교를 다닐 이유가 없다고 생각해 그만뒀다. 감독이 되게 한 영화 「바보들의 행진」당시의 시대상을 잘 표방한 영화 「바보들의 행진」은 강우석을 현 자리에 서게 한 하나의 상질물이라고 볼수 있는데 1970년대 대학생들이 겪었던 이상과 현

  • [기타]한국영화의 태동과 발전
  • 영화의 번창을 몇 가지 원인으로 고정화시키지는 않겠다. 몇 가지 요인이나 여건들이 한국영화발전으로 귀결되는 단선적인 인과성을 갖는다고 보지는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한국영화의 발전 경로와 당시 시대상과의 맥락을 고찰해보고 90년대 이후 나타나고 있는 한국영화의 번창을 몇 가지 요인으로 단순화시켜 설명하고자 한다.I. 한국 영화사 ( 개화기 ~ 1950년대 )영화가 당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한다는 것에 이의를 달 사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