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청소년 가출의 실태와 원인 및 생활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고찰의 필요성

Ⅱ. 본론

1. 가출의 개념
2. 가출의 원인과 실태
3. 가출청소년에 대한 지원과 대책

Ⅲ. 결론

본문내용
청소년 가출의 실태와 원인 및 생활지도


Ⅰ. 고찰의 필요성

청소년 가출은 다른 청소년 비행과는 달리 복합적인 문제 상황으로 번질 수 있다는 점에 그 심각성이 있다. 청소년 가출이 행해지는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으며 가출 청소년들이 행하는 비행의 범주도 단순한 일탈행위를 넘어서서 성인범죄에서 행해지는 심각한 범죄유형들로 나타나고 있다. 즉, 가출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부모나 성인의 통제 및 감독으로부터 벗어나게 하고, 이러한 상황에서 충동적이고 자기조절능력이 약한 청소년들은 위험상황을 조성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가출은 그 행위 자체가 비행인 것에만 그치지 않고, 청소년들이 또 다른 비행을 저지르거나 다른 비행에 노출되는 시작점이 되고 있다. 청소년 성매매, 폭행, 절도, 폭주족 등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것들이 상당 부분 청소년 가출로 인해 야기된다.
청소년 가출이 생활지도상에 야기하는 문제점은 ‘가출’이라는 하나의 상황으로 표현되지만 그 원인은 복잡하며 그 원인이 직접적으로 학교와 관련성을 맺지 않을 수 있다는 데 있다. 청소년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가출하게 될 수 있으며 그 원인은 학생 개인이나 교사 개인이 통제할 수 없는 것인 경우가 많다. 특히 청소년의 가정 환경 등 교사가 개입하기 어려운 영역에서 원인이 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청소년이 가출을 한 후에는 교사의 영향권이 청소년에게 미치기 어렵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는 것조차도 교사로서는 어려워지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가운데서도 교사는 학교에서 학생의 보호자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생활지도를 통해 가출 욕구를 느끼는 청소년 혹은 가출한 청소년을 도울 책임이 있고, 실제로 할 수 있는 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를 위하여 청소년 가출의 실제와 원인을 고찰해보고 사회 제도적 차원에서 청소년에게 베풀어지는 지원과 교사가 베풀 수 있는 지원을 살펴보기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한국 청소년 상담원 사이트의 공개상담실에 올라온 상담글 가운데서 ‘가출’을 표제어로 검색하여 찾은 44건의 상담글을 분석하고 가출 경험이 있는 네 명의 청소년과 인터뷰를 실시하여 청소년 가출의 원인과 실태를 조사하였다. 또한 가출 경험이 없는 청소년들과 단답형 인터뷰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가출 청소년에 대해 어떤 느낌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봄으로써 교사가 가출 청소년들이 학교에 적응하게 돕는 데 어떤 시사점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김계현 외,『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 2006
유성경․송수민․임소영,『비행에서 탈비행으로』, 한국청소년상담원, 2000
이소희 외,『청소년복지론』, 나남, 2005
한국형사정책연구원,『학교가 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형사정책연구원, 1993

박명숙,「청소년 가출의 잠재적 위험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Vol.13, No.1, 한국청소년학회, 2006
이종화․김경희․김희영․정혜경,「여자 고등학생의 가출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예측요인」,『청소년학연구』, Vol.13, No.3, 한국청소년학회, 2006
현은민(2000), 「청소년의 가출: 가족적, 개인적 요인 및 대처행동의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제 38권 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청소년들의 학원폭력 실태와 대책
  • 원인을 찾아보고 실태를 분석하여 예방 대책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학교폭력의 개념 정의 학교폭력이란 학교내외에서 발생하는 폭행, 금품 갈취 등의 신체적, 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의 심리적언어적 폭력행위를 포함한 청소년 학생의 비행 및 일탈행위를 총칭한다. 학교내외 : 교내, 학교 주변, 하교길, 집주변, 학원, 도서실 등청소년 : 부모의 보호와 의존을 전적으로 필요로 하는 아동이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한

  • 학교폭력 문제 레포트
  • 및 발달 장애 정신지체, 자폐증, 간질, 외상에 의한 뇌 손상, 기타 뇌의 기질적 장애가 있는 청소년의 경우 좌절의 역치가 낮고 사회규범의 획득 장애, 문제해결기술의 부족, 이차적인 정서 문제 등으로 폭력적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 그 밖의 경우 최근에 쉽게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진해제를 사용하여 경련과 함께 의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타인을 가해하고 응급실로 실려 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 ② 학교생활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가

  • [연구계획서] 학교부적응 중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자기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개발과 그효과
  • 생활 부적응으로 인해 매년 평균 200학급의 학생들이 학교를 등지고 있다고 보고하고 있다.(문화일보, 2001, 10, 23)오늘날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많이 개선되고 있기는 하지만 청소년 비행의 치료 및 예방에는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여러 가지 교육현실의 제한적 여건 때문에 획일화된 교육내용 및 방법, 개개인의 자율성과 적성 등을 고려하지 않는 생활지도를 하고 있다. 이런 생활지도 방법은 한 인간으로 하여금 잠재능력을 최대로 신

  • [정신건강] 청소년 성 문제해결을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필요성
  • 생활 중 수업시간을 꼽은 학생은 6.1%에 불과해 입시교육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퍼져있고, 이러한 불만은 학교생활에 대한 낮은 만족도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른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불만은 중도탈락(제적, 중퇴, 휴학), 학교폭력, 약물남용, 문란한 성관계, 가출 등의 청소년 비행과 학생범죄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고김기환(1997). 학생복지의 실현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한국아동복지학. 제4권., 상대적으로 학생복지 활동은 취약해졌다.

  • [사회복지 프로그램개발] 가출성매매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 청소년의 비행, 우울, 자살 등의 다양한 심리사회적 문제의 원인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고, 내적으로는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고 외적으로는 사회활동을 준비하는 청소년 시기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정익중, 2007). 때문에 가출성매매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청소년이 건강한 사회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게 돕고 무엇보다 그들 자신에 대한 건강한 사고를 가지도록 원조해야 한다.현재 청소년들을 상대로 한 성매매 예방 프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