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실존주의 교육철학에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04 / 2019.12.24
  • 6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실존주의
1. 실존주의란 무엇인가
2. 교육 목적
3. 교육내용 및 방법
4. 실존주의의 역사적 행보
5. 니체의 철학
6. 사르트르의 실존철학
7. 카뮈의 철학
8. 플라톤의 철학
9. 키에르케고르의 철학
10. 하이데거의 철학
11. 실존주의에서의 인간의 위치
12. 실존과 관련된 개념들

Ⅱ. 부버의 교육학
1. 부버의 생애
2. 하시디즘
3. 만남의 철학
4. 대화적 관계
5. 부버철학의 연구방법론
6. 부버의 교육철학
7. 부버 교육론의 구체적인 예
8. 실존적 교육관과 만남의 교육
9. 실존주의 교육이 주는 시사점

Ⅲ. 볼르노의 교육학
1. 문제의 제기와 볼르노의 생애
2. 볼르노의 철학
3. 볼르노의 생명철학적 인간관
4. 볼르노의 교육학
5. 볼르노에게 있어서의 철학과 교육학과의 관계
6. 볼르노 교육사상의 정리

Ⅳ. Buber와 Bollnow의 「만남」의 교육사상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7. 실존주의 교육의 가치관
본문내용
Ⅰ. 실존주의
1. 실존주의란 무엇인가
실존 (Existentia)이란 사물이 현실적으로 여기 있다는 사실을 뜻한다. Existentia는 라틴어의 ex(밖)과 istentia(나타난다)합해진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 밖에 나타나 있는 것, 즉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존재를 가리킨다.
실존주의(實存主義, existentialism)는 20세기 전반에 합리주의와 실증주의 사상에 대한 반동으로서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난 철학 사상이다. 제 1, 2차 세계 대전의 비극적 체험을 통해 더욱더 사회 변화가 촉진되었던 데다가 과학·기술 문명의 발달로 인한 인간의 주체성 말살이 초래되었기 때문에 실존주의는 현대 문명의 비인간화에 대한 반항으로 등장하였다. 즉 실존주의는 헤겔 이후의 합리주의적 관념론, 객관성을 강조하는 실증주의, 과학 기술 문명, 제반 관료적 행정 기구, 효율성 및 조직성을 근간으로 하는 현대의 산업 체제 등에 의해 인간성이 규격화, 객체화되었으며 그로 인하여 결국 인간성이 파괴되는 현상이 발생했다고 진단하고, 이러한 여러 현대적 철학 및 문명은 인간 개개인의 주체성, 개체성, 자아를 무시하고 전체성, 합리성, 논리성, 객관성, 획일성 등을 조장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기조로 말미암아 결국 20세기의 세계 대전이 발생했으며, 따라서 전체성과 합리성을 강조하는 기존의 철학과 대립되는 철학을 통해 인류를 구원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또한 이는 객관주의에 대한 항변이며 인간 소외에 대한 거부였다. 실존주의가 추구하는 기본적 사상이란 곧, 진정한 '나'
참고문헌
1. R. 그로스만 지음, 이인건 역, 《현상학과 실존주의》, 대구 : 이문출판사. 1998
2. 레이몽 아롱 지음, 이택휘 역, 《마르크스주의와 실존주의자들》, 서울 : 한벗. 1982
3. 사르트르 지음, 왕사영 역,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서울 : 청아출판사. 1993
4. 동아출판사 백과사전부, 《동아 원색 세계 대백과 사전》, 서울 : 동아출판사. 1990
5. 남정길, 《마르틴 부버》서울 기독교 서회
6. 김희수, 《M. Buber와 O.F Bollnow의 「만남」의 교육사상 비교 연구》, 전남대학교. 1988
7. 짐머만, 《실존철학》서광사
8. 姜善甫 著, 《(마르틴 부버의)만남의 교육》 , 良書院. 1992
9.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글 그림 ; 최복현 옮김 《어린왕자》,책이있는마을. 2002
10. 김춘수 《꽃 : 김춘수 대표시집》, 찾을모. 1999
11. 김삼랑, 《실존주의 교육론》 , 배영사 . 1997
12. 정영근 외 3인 공저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REPORT2001 초등 임용 기출 문제 유형 분석구분문항내용교육학개론19평생교육의 특징39교직에 대한 입장한국교육사21경당22조선시대의 서당23성균관 24일본식민지시대 우리나라 교육25홍대용서양교육사26Rousseau-에밀27조교제도의 보급28Horace Mann교육철학29Merleau-Ponty교사론38오천석 교사론교육공학6TV 연결매체8빔프로젝트교육과정51구안학습법53단위학교 교육과정 구성체제55쿠레레교수-학습론1문

  • 비판이론과 기독교 교육 - 파울로 프레이리
  • 교육학』에서 “SESI 1947년 졸업을 앞두고 오스발두 크루스에서 문법교사로 일하고 있을 때, 당시에 새로 생긴 SESI(산업의 사회복지:Serviço Social da Indústria)에서 일하게 되었다. 이 단체는 1946년 6월 25일에 전국산업연맹(Confederação Nacional das Indústrias)에서 설립되었다. 주된 연구업무는 헤시피 지역에 사는 1천여 가구의 학생과 학부모 등의 실태 조사를 하는 것이었다. 특히, 체벌과 보상에 관한 조사를 하였다. SESI에서 교사들과 학부모들의 모임을 통해

  • 요약 부르디외 사회학 입문 저자 파트리스 보네위츠
  • 교육과, 자체 내에 전공 과정들의 서열이 정해져서 과학 분야에 우선성이 부여되고 있는 가치 절상된 일반교육 사이에 분열이 나타나고 있다.반대로 가장 빈곤한 계층 출신의 학생들은 하위로 밀려난 전공 분야로 몰리게 된다. 여타의 사회적 전략들과 관계없이 이루어진 학교 전략들에 관한 연구는 자의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다.▣ 학교에 대한 전략들은 재생산 전략들 중에서 핵심적인 요소이며, 다른 전략들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학교에 대한

  • [학사][신학]구조주의를 통한 기독교교육의 고찰
  • 철학 안에서 학파나 체계를 가지고 연구해 들어간 것이 아니라 각각 독립된 학문 영역 속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그것을 하나의 일률적 학문으로 다루기는 힘들며 또한 구조주의는 그 자체 안에서 구조주의를 넘어 포스트 모던사상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따라서 이 글은 크게 교육학에서 접근하는 구조주의와 철학등 인문과학에서 말해지는 구조주의를 나누어 설명하였다. 또한 이 1장과 2장에서 각 구조주의자들을 그들의 학문 영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