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본 혼인이주여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1. 들어가는 말 - 대한민국은 다문화국가가 될 준비가 되었는가?

2. 이주여성의 증가와 그 원인
1) 이주여성이 증가하고 있다.
2) 이주여성은 왜 증가하는가.

3. 이주여성교육을 보는 두 가지 시선
1) 기성담론의 관점 ‘아내/어머니 만들기’
2) 여성주의적 관점 ‘다양한 여성문제의 복합지점’

4. 이주여성에 대한 평생교육적 시각에서의 접근
1) 평생교육적 시각에서 이주여성을 보는 것의 의미
2) 이주여성교육의 현황

5. 현장의 목소리
-남부교육센터 최지나 씨와의 인터뷰

6. 대담을 통한 분석

7. 맺는 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 대한민국은 다문화국가가 될 준비가 되었는가?

이미 1990년대 초부터 이주여성과 한국남성의 혼인문제는 여러 사회적 논쟁을 촉발시킨 뜨거운 감자였다. 1880년대 조선족에게 한국바람이 불면서 한국행을 택하는 조선족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고 한국정부가 입국의 문을 좁히자 1990년대 초반부터는 ‘국제결혼’의 형식으로 조선족들이 유입되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은 한국말을 어느 정도 구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의사소통의 문제가 부각된 적은 없었다. 결혼사기, 이혼 등의 문제가 언론에 의해 부각되고 국제결혼의 수요가 더욱 늘어나면서 국제결혼의 대상은 조선족에서 필리핀,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등 한국어를 하지 못하는 외국 여성들에까지 확대되었다. ‘베트남 처녀와 결혼 하세요’라는 현수막은 읍면단위에서 하나씩 걸리기 시작해 이제는 전국 어디서나 흔하게 마주칠 수 있는 광고판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제결혼은 전체 국민결혼의 13.6%를 차지하게 되었다.(2005, 통계청)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사이에 ‘초국가적 가족’이 적지 않은 소수집단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이들이 출산을 하고 그 아이들이 학교에 진학하게 됨에 따라 ‘혼혈아 문제와 집단 따돌림 ․ 학습부진’등이 사회문제로 대두되었고 근본 원인으로 아이들과 오랜 시간을 보내는 혼인이주여성(이하 이주여성)의 한국어 실력 ․ 적응도가 문제로 제기되었다. 문제가 부각되자 사회에서는 이들을 포섭하기 위해 다방면에서 접근을 시도하였다. 명절의 공중파 프로그램에서 이주여성에게 할애하는 시간이 증가하였으며 정부는 지원책을 급속히 제정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현 사회가 이주여성을 대하는 졸속한 움직임에는 그 미진함만큼이나 함정도 내포되어 있다. ‘가난한 나라에서 온 무능력한 여성’이라고 이들을 보는 오리엔탈리즘적 관점 및 이주여성들을 아내이자 어머니로, 가족에 종속된 여성구성원으로만 보는 시각, 이주여성의 출신국가와 문화적 배경은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한국문화만을 강요하는 태도 등은 이들의 존재를 시혜적으로, 혹은 수단적으로 인식하게 하여 이주여성의 존엄성과 인권을 헤치고 계급 ․ 계층 ․ 성별 간 갈등만 조장하게 된다. 따라서 이들을 어떠한 관점에서 보고 대할 것인가 를 정하는 것이 이주여성문제에 다가가는 기본적인 밑받침이라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 이혜경, 정기선, 유명기, 김민정(2006). 이주의 여성화와 초국가적 가족.《한국사회학》한국사회학회.
○ 방신영(2006). 결혼이민자 가족의 문제와 지원 방안.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재인(2004). 탈식민주의 페미니즘의 저항주체 형성에 대한 연구 : 여성이주노동자의 경험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래인력연구원(연구책임자:설동훈)(2005)《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방향》. 보건복지부
○ 한국염(이주여성인권센터 대표)(2004). 국내 거주 이주여성의 인권실태와 과제.
○ 소라미(변호사)(2005). 국제결혼가정의 이주여성에 대한 법률지원 현황 및 과제.
○ 2006.6.12 정부의 결혼이민자가족정책 다시보기 토론회 자료집
○ 2006.9.13 서울지역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복지 네트워크 워크숍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인권법] 다문화가정과 차별
  • 본법[3]다문화가정지원법[4]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제2절]교육[1]이주여성에 대한 교육[2]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제3절]가정[제 4장]맺음말[제1장]다문화가정의 의의[1]다문화가정이란?‘한민족’ 국가라 자부하는 우리나라이지만, 한국도 이제는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어울려 사는 다문화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이 늘어남에 따라 그들의 가정 또는 외국인과 한국인과의 가정 및 그 2세들로

  • 다문화 가정 레포트
  • 관점에서 본다면 아직까지 외국인과의 결혼에 대한 시선이 그리 곱지만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편견과 더불어 문제시 되고 있는 부분은 국제결혼에 있어서 정상적인 결혼이 아닌 국제결혼중계업소와 같은 비정상적인 상업적 루트를 통한 국제결혼이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장상적인 루트를 통해 결혼을 한 가정에서 실제로 여러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혼인을 맺은 이주민배우자는 서로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한국에 정착하고 되고

  • 지역에서 일어난 지역사회 문제와 지역사회 개발운동 - 다문화가정 아동의 문제행동발생
  • 혼인기간, 부모 유무, 자녀 유무와 관련된 특성이다. 혼인기간과 관련하여 결혼 초기 적응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으로 인해 발생되는 부적응을 예방할 수 있도록 결혼초기 교육을 통해 한국문화 학습과 적응에 대처해 나가야 할 것이다.둘째, 사회적지지 체계에서 가족의 지지와 친구나 이웃의지지, 사회기관의지지 그리고 종교적 지지가 공통적 결합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들에게는 접근 가능한 현장에서 정서적 지지원이 있어서 이주여성들과 자

  • 한국거주이주여성의 인권실태와 과제00
  • 한국거주이주여성의 인권실태와 과제00Ⅰ. 서 론지금은 국제화 세계화가 되고 있어 외국의 문물과 문화, 교육, 의료등이 들어오고 있어 각나라간의 경계가 없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른 이주이민들도 한국에 급속히 유입되고 잇는 실정이다. 통계청 발표에 따른 우리나라 인구분포를 보면 80년까지는 미혼여성이 압도적으로 많다가 이후로 미혼남성의 수가 급상승하기 시작해 85년에 엇비슷해진 뒤 2001년에는 총각이 315,273명이나 더 많아지는 성

  • [가족복지론] 가정폭력 실태 조사와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 관점과 페미니즘적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두 관점은 모두 법률체계가 가정폭력에 초점을 둘 것을 요구하지만, 가정폭력 발생 원인을 서로 다르게 이해하기 때문에 서로 상이한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두 관점의 특징적인 차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가족체계론적 관점페미니즘적 관점분석단위가족체계여성과 남성의 관계폭력에 대한 인식여성과 남성이 폭력에 똑같이 책임이 있다.여성의 폭력은 남성의 공격에 대한 방어적 폭력으로 본다.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