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새로운 교육과정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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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2.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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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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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교 소개
2. 현행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현행 교육과점의 문제점
(2) 개선방향
3.커리큘럼
(1) 유치원 5세~ 6세 (2년)
(2) 초등학교 7세~ 10세 (4년)
(3) 중학교 11세~ 14세 (4년)
(4) 고등학교 15~ 18세 (4년)
(5) 기타
4. 학교 특징
(1) 전시회
(2) 운동회
(3) 캠프
5. 맺음말
- 본문내용
-
1. 학교 소개
학교이름 - 씽크빅(Think big) 학교 ^^
Think big 말 그대로 생각을 키운다는 뜻이다. 이는 모 학습지 회사의 상품명으로 창의력을 키워 준다는 취지로 많은 광고를 통해 이미 우리들에게도 잘 알려진 이름이다. 학교이름을 씽크빅 학교로 지은 이유는 이러한 광고의 취지처럼 우리가 설립하고자 하는 학교의 주된 목표 또한 학생들에게 잠재되어 있는 창의력을 키우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창의력을 키우는 것과 동시에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앞으로 대학에 진학한 뒤에, 또한 사회에 진출하였을 때 대학과 사회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이 씽크빅 학교의 주된 목적이다.
2.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현행 교육과정의 문제점
1.교육 내용의 분량과 난이도 조절 실패
교육내용의 30%를 감축한다고 했던 7차 교육과정은 전보다 교육내용의 양이 많아지고, 수준이 너무 높아졌다는 점은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근본적으로는 교육 현장과 너무 유리되어 실제교육활동의 결과가 전혀 반영되지 않는 점에 있다. 그리고 개발 과정에서 교과교육의 정체성, 내용영역에 기득권 세력의 영향력 유무, 교육내용 선정과 조직의 문제 등이 총체적으로 얽혀 있다. 그래서 이 문제는 여전히 교육과정 개정 단계에서 가장 우선되어야 할 사안이다.
2.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체제의 문제
학급 학교 체제의 특성보다 교과의 내적 구조를 중시하여 초등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 10학년 체제로 구성된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은 10년간 5~10개 과목을 배우게 되어 있다. 여기에 대해 선정된 10개 교과의 타당성이나 교과 수가 너무 많아 학기당 이수 교과목 수는 여전히 많다는 문제 등이 제기된다.
3.학습 방법에서 교육과정 편성 기준으로 격상된 수준별 교육과정
7차의 또 다른 특징인 수준별 교육과정은 개발 단계에서부터 개념상이나 현실적으로 적당하지 않다는 비판이 많았다. 초등은 심화 보충형(국어, 사회, 과학, 영어)과 단계형(수학)으로 나뉘는데, 실질적으로는 모두 심화 보충형이다. 적용 양태는 조금씩 다르지만, 수준별 교육과정이 교육의 목적이나 현장 실태에 맞지 않다는 비판이 많았다. 그리고 국가 교육과정수준으로 제기될 문제가 아니라 교사가 학급 아이들의 발달정도와 학습능력을 고려하여 수준별 학습이 가능하도록 여건을 마련하고, 학습내용의 수준을 적절화하는 것이 선결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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